누전차단기 내장 고용량 멀티탭. 두남 써보니 대용량 전용 멀티탭 사용기

예정에 없던 인덕션 레인지

이전 아파트는 빌트인 가스레인지가 기본 장착이라 입주 후 가스만 연결해 잘 사용했는데, 이사 온 집에는 거치식 가스레인지를 구입해야 할 상황이었습니다.

 

집에서 가스불을 올리고 조리해 먹는 횟수가 그리 많지 않았기에 저렴한 2구 가스레인지를 구입해야겠다 싶었는데, 누나들이 이사 기념으로 인덕션 레인지를 선물해 주었습니다.

 

전혀 생각치 않았던 인덕션 레인지를 선물 받는 것은 좋았는데, 년식이 오래된 아파트이다보니 가스레인지 자리에 인덕션 등의 전기기구를 사용할 콘센트가 준비되어 있지 않은게 문제였습니다.

 

몇 년전 처가에 선물해드렸던 하이라이트 레인지의 경우, 차단기 및 전기 연결 공사 후 설치하는 방식이라 이번에 인덕션 레인지도 설치 기사분이 전기선을 끌어주지 않을까 싶었는데, 이 인덕션 레인지는 벽 콘센트에 꽂아 쓰는 방식이고 배송만 해줄 뿐 연결 설치는 사용자가 직접 하는 제품이라는군요ㅎㅎ

SK 매직 인덕션 레인지 IHR-B310E

 

처음에는 가스레인지 위쪽 후드가 연결된 콘센트에 꽂아 쓰면 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콘센트를 자세히 들여다보니 접지선 없이 2가닥 전선을 임의로 설치해 놓은 콘센트라 고용량의 인덕션을 연결하기에는 위험해 보였습니다.

가스레인지 후드 전기 콘센트

대용량 2구 멀티탭

일단 접지가 제대로 된 벽 콘센트는 인덕션 레인지로 부터 3미터 쯤 떨어진 자리에 있었기에 멀티탭 등의 연결 기구를 이용해야 할 상황이었습니다.

 

인덕션 레인지 배송기사에게 예전 에어컨 설치때 처럼, 단선(한 가닥 굵은 구리선)으로 연결해야 하는지 물었더니 그렇지는 않고 전열기구 사용이 가능한 멀티탭 류를 이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제품 설명서를 살펴보니 이 인덕션 레인지의 최대소비전력은 3300와트이며, 16A 이상의 전용선을 사용하면 된다고 적혀 있네요.

SK매직 인덕션 레인지 최대 소비전력

참고로 몇 년전 장모님께 선물했던 하이라이트 레인지의 최대 소비전력이 5200와트였던 것을 생각하면, 그나마 인덕션 레인지라 최대 소비전력이 적은 듯 싶습니다.

 

일단 3300와트 이상 지원하는 고용량 멀티탭을 구입하면 되겠다 싶었는데, 저는 '고용량 멀티탭'이라 하면 3C2.5sq(한 가닥 당 2.5스퀘어 굵기 전선 3가닥으로 구성)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다만 인덕션 레인지의 전기 코드 자체가 1.5sq 전선 3가닥으로 구성된 방식이라, 굳이 2.5스퀘어까지는 필요하지 않겠다 싶었습니다.

3G1.5sq 전선

 

온라인으로 고용량 멀티탭을 검색해보다가, 집근처 대형마트에 갈 일이 생겨 겸사겸사 공구 코너에서 발견한, '두남 써보니 대용량전용 2구 3m' 멀티탭입니다.

두남 써보니 대용량 전용 2구 3m 멀티탭

해당 마트에서 유일한 고용량 멀티탭이기도 하고, 마침 할인 행사가 진행 중이라 온라인 최저가보다 저렴한 14000원대에 구입했습니다.

 

일단 대용량전용이라는 문구가 큼직하게 적혀있고 이어 가정용에어컨, 전기온풍기, 전기오븐, 가정용 히터 등의 대용량 제품 사용 가능, 2.5KA 누전차단기 부착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두남 써보니 고용량 멀티탭

아울러 Made in KOREA라는 표기가 여러군데 찍혀 있는 국내 생산 제품입니다.

 

이미 1.5sq 전선의 멀티탭을 꽤 많이 가지고 있지만, 멀티탭 뒷면에 표기된 정격 용량이 2800와트, 또는 3300와트라 사용하기 찜찜했기에 굳이 새 멀티탭을 구입하게 되었고, 최대 4000와트까지 사용 가능하다는 표기를 확인했습니다.

두남 써보니 고용량 멀티탭 최대 소비전력 4000W

 

두남 써보니 고용량 멀티탭의 전체적인 만듦새는 매우 튼튼(단단)해 보입니다.

이울러 2구 멀티탭 위쪽에 누전 차단기가 달려 있어, 누전 등의 사고 발생시 전원이 자동 차단되는 점 역시 새 멀티탭을 구입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누전 차단기 부착 멀티탭

 

멀티탭 바닥에는 전체 사용용량 16A(4000와트이하), 전열기구는 한 개만 사용하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습니다.

저는 이 멀티탭에 3300와트 인덕션 레인지 하나만 사용할 예정이니 나름 여유있어 보입니다.

전체 사용용량 16A 4000W 이하 멀티탭

 

제가 구입한 제품은 3m 길이였는데, 콘센트부터 멀티탭 연결부까지 정확히 3m가 나오는군요.

두남 써보니 멀티탭 전선 길이

 

역시 중요하게 살펴봤던 전선의 굵기는 3C*1.5sq 입니다.

3C1.5sq 전선

사실 온라인에서 2.5sq 멀티탭을 검색하다 보니, 2.5sq 멀티탭을 주문했음에도 전선 겉면에 1.5sq라고 표기되어 있다는 등의 얘기가 눈에 띄었습니다.

아울러 국내에서 2.5sq 멀티탭의 KC 인증을 별도로 받는데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실제 전선은 2.5sq를 사용하지만 온라인 상품 표기에는 1.5sq로 된 제품들이 있다는 얘기들도 꽤 많이 보였습니다.

 

정말 그럴까? 싶은 얘기지만 꽤 많이 언급되는 내용이었고, 혹시 두남 써보니 고용량 멀티탭도 실제로는 2.5sq 전선을 쓴 게 아닐까 싶어 두께를 재봤는데, 피복 포함 8mm로 일반 3c1.5sq와 거의 비슷했습니다.

3C1.5sq 전선 피복포함 두께

사실 집에 있는 여러 멀티탭을 살펴보면 전선 피복에는 3C1.5sq로 적혀 있고 피복을 포함한 굵기 역시 8mm인데  멀티탭에 표기된 최대 용량은 2800, 혹은 3300와트로 제각각입니다.

 

두남 써보니 멀티탭의 전선 굵기도 1.5sq인데 4000와트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적혀 있는 근거(차이)가 무엇인지 제품에 적힌 고객상담실로 전화해 물어보니 접속구 부속 등의 고급 부품 사용 및 누전 차단기(안전장치) 부착 등의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어쨌든 튼튼해 보이는 만듦새에 누전 차단기가 장착된 최대 4000와트 사용 가능한 멀티탭이니 3300와트 인덕션 레인지에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겠다 싶었고, 싱크대 하단 커버를 열고 멀티탭 전선을 깔고 연결했습니다.

두남 써보니 고용량 멀티탭 인덕션 레인지

 

아울러 인덕션 레인지의 전선은 싱크대 옆면 하단을 타공해 통과시킨 뒤 전선 고정 타이로 마무리 했습니다.

인덕션 레인지 멀티탭 전선 처리

가까운 벽에 콘센트가 있었다면, 굳이 하지 않아도 될 작업이었지만 오래된 아파트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인덕션 레인지 설치를 마무리 했습니다.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