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세금계산서 발행용 인증서 발급 절차와 준비물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위한 준비물

최근 몇 달간 마눌님은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고 있고, 저는 후방에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도움을 주는 분야는 주로 컴퓨터로 일처리를 해야하는 부분, 혹은 사업자 등록 등 행정 절차 등인데, 사실 저도 알고 일을 진행하는 게 아니라 인터넷 검색이나 지인 찬스 등을 통해 절차를 조사한 뒤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쨌든 최근에는 전자세금용인증서(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게 되었는데, 발급 과정 자체는 개인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것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 인증서를 발급 받으려면 먼저 거래 은행에서 기업 계좌 개설/인터넷 뱅킹 신청/OTP 발급을 진행해야 하며 이를 위해 사업자 등록증, 신분증, OTP 발급 비용을 준비해 은행에 방문, 신청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이런 사실도 모른채 무작정 은행 홈페이지에서 인증서 신청을 진행했는데, 어쨌든 기업 계좌 개설 및 인터넷 뱅킹 신청을 완료한 뒤 은행 홈페이지에서 [인증센터] - [기업]을 클릭해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을 시작했습니다.

KB국민은행 인증센터

참고로 마눌님이나 저는 국민은행이 주거래 은행이라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인증서 발급을 진행했지만, 각자 주거래 은행에서 진행하면 됩니다.

 

기업 인증센터에서 [전자세금용인증서] - [인증서 발급/재발급]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KB 기업 인증센터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인증서 발급 첫 단계는 약관동의 및 사용자 본인 확인이며, 표시되는 항목은 모두 [필수]라 [전체동의]를 클릭했고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약관동의

 

팝업으로 약관이 크게 뜨는데, 다시 [전체동의]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전자금융 거래기본약관

 

이제 본인 확인을 위해 기업 인터넷 뱅킹 ID와 사업자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한 뒤 [약관 동의/본인확인]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절차 본인확인

물론, 이를 위해 미리 은행에서 기업용 계좌 개설과 인터넷 뱅킹을 열어두어야 합니다.

 

[발급대상 인증서 선택] 항목에서는 [전자세금용] 항목이 단독 선택되어 있으며, 4400원의 발급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다시 한 번 약관동의 및 인증서 발급에 대한 사전 동의 등 항목들을 모두 체크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비용

참고로 전자세금용인증서는 은행 인터넷뱅킹용으로 사용할 수 없으니 인터넷뱅킹용 인증서는 따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인증서 발급 중 OTP 에러

다음 단계는 출금계좌와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단계로 은행에서 개설한 기업 계좌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아울러 인증서 발급 수수료, 4400원이 이 계좌에서 빠져나가니 미리 입금해 둡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OTP 입력 오류

계좌번호를 입력한 뒤, 일회용 비밀번호(OTP) 번호를 입력하는데, 저는 이 단계에서 계속 OTP 번호 입력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OTP 번호를 잘못 입력했나 싶어 몇 번을 반복했지만 마찬가지였고, OTP 번호 오류가 10회 연속되면 서비스가 제한된다고 하여 국민은행 콜센터(1588-9999)로 전화를 걸어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상담원은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과정에서 OTP 입력 오류가 반복된다는 얘기를 듣자마자, OTP 번호를 키보드/마우스 중 어떤 것으로 입력하는지 물어왔습니다.

 

보안 프로그램 설치 없이 마우스를 이용하는 보안 키보드로 OTP 번호를 입력하고 있었는데, 바로 보안 프로그램 설치 후 키보드 입력을 이용하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KB국민은행 보안프로그램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썩 달갑진 않았지만 어쨌든 문제가 계속되는 만큼, 화면 하단의 [보안프로그램] 항목을 클릭해 보안 프로그램 설치 화면으로 진행했고, 공동인증프로그램과 통합 보안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했습니다.

KB국민은행 보안프로그램 설치

 

보안프로그램 설치 후 실행 중인 브라우저를 모두 닫은 뒤, 인증서 발급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했고 오류가 발생했던 OTP 입력화면을 무사히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드디어 [수수료 출금예약내역확인] 화면이 떴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 다음으로 넘어간 뒤

전자세금용인증서 수수료

 

다시 한 번 표시되는 고객 세부정보 화면에서 비어있는 필수 항목들을 추가로 입력했습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고객세부정보 입력

 

이제 인증서 발급의 막바지로, [인증서 저장] 버튼을 클릭한 뒤 인증서 파일이 저장될 겅로를 설정했고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앞으로 사용할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설정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해 인증서 발급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암호 설정

 

인증서 발급의 마지막 단계는 [영수증/세금계산서 발급신청], 저희는 이 인증서를 이용해 다른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터라 영수증 발급 신청은 나중에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수수료 환급 기간

포스팅 처음에 언급한 바와 같이, 저는 '세금계산서 발급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는 얘기만 보고 다짜고짜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해 인증서 발급을 진행했는데, 이 인증서 발급은 기업 계좌 개설 및 인터넷 뱅킹 신청이 완료된 상태라야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보안 프로그램 설치없이 마우스를 이용한 OTP 번호 입력시 오류가 발생하는 단계가 인상(?) 깊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메메
    2021.07.22 17:17

    RSS로 구독하고 있는 구독자 입니다. 항상 좋을 글 감사합니다.

    저도 홈택스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사용해왔는데.
    매년 갱신을 해야 하고, 비용도 들고, OTP가 사업자별로 다른 문제가 있어서.

    최근에는 세무서에서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증서 대신 보안카드로 되돌아가서 구석기 시대로 돌아간 느낌은 들지만. 인증서 갱신에 대한 스트레스는 줄어들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2021.07.23 08:55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계산서발행용 인증서를 찾는 분들께 많은 도움될 것 같습니다.

      저는 거래처(갑이라 할 수 있는)에서 자동이체시 계산서발급용 인증서를 요구하는 상황이라 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했지만, 내년에는 알려주신 방법을 비롯해 더 편한 방법을 찾아봐야겠습니다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