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 아파트 사전 입주 점검 과정. 나름 신속, 수월했던 3번째 사전 입주 점검

입주 예정 아파트, 사전 점검

5년 남짓 지내온 천안을 떠나 조만간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갈 예정입니다.

 

다행히 이번에도 거의 딱 맞는 타이밍에 입주 가능한 신축 아파트로 가게 되었고, 얼마 전 시공사에서 사전입주 점검 안내문을 받아 마눌님과 함께 사전 점검에 나섰습니다.

 

그러고보니 결혼 후 신축 아파트에 입주하고 5~6년 남짓 지내다가 직장 때문에 다른 지역으로 이사 갈 때도 운좋게 신축 아파트에 입주했는데, 또 한 번 같은 패턴을 반복하게 되었네요.

 

덕분에 입주 전 사전 점검 경험만 3번째가 되었고, 이번에는 경험이 쌓이다보니 나름 여유있게 사전 점검을 다녀와 찍은 사진들을 보며 과정을 간단히 살펴볼까 합니다.

신축아파트 입주 점검

물론 이 포스팅에 적은 내용은 그야말로 제 나름의 점검 방식이며, 저는 수평계나 고무망치 등을 들고 심도있게 살피기 보다는 눈으로 꼼꼼히 살피고 손과 발로 두드리며 빠르게 확인하는 쪽이니 입주점검을 이런 식으로도 한다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대규모 아파트의 사전 입주 점검은 많은 사람이 몰릴 수 있는 특성상, 시공사에서 정한 날짜에 방문을 하게 됩니다.

저희는 평일 이틀, 주말 이틀 중 사람이 덜 붐빌 것 같은 평일에 방문했는데, 그래도 방문자가 제법 많이 있었습니다.

 

일단 아파트 단지에 들어서 직원들의 안내에 따라 접수처에서 신분증 확인 등의 절차를 거친 뒤 사전 점검 체크리스트 인쇄물과 보수 요청 스티커를 받았습니다.

입주 점검 스티커

 

사전 점검 체크리스트는 입주할 아파트 평면도와 각 방별 점검 사항들이 깔끔하게 정리된 목록으로, 각 방마다 적혀 있는 항목들을 체크한 뒤 잘못 시공된 부분, 보수 요청 사항을 적어 다시 시공업체에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사전 점검 체크 리스트

물론 이 체크리스트에 적는 것과 동시에 해당 부위에 스티커를 붙여 두어야 어느 부위의 어떤 하자보수를 요구하는 것인지 명확한 의사전달을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아직 설치되지 않은 물품들의 목록이 쭉 표시되어 있었고, 이 물품들이 현재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체크하지 말아달라는 안내문이 달려 있네요.

예전 아파트는 이미 설치되어 있던 지급 품목 목록을 적어 놓기도 했으니, 안내문에 적힌 내용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사전 점검 체크 제외 품목

 

점검 항목은 각 방마다 이런저런 내용들이 적혀 있는데, 몇 번의 사전 입주 점검을 하다보니 문은 잘 닫히고 잠기는지, 벽지에 오염이나 찢김이 없는지, 몰딩이나 타일의 부착/마감 상태, 줄눈 상태는 괜찮은지, 각종 스위치는 잘 작동하는지, 창틀은 부드럽게 여닫히는지 등 비슷한 점검의 반복이었습니다.

아파트 사전 점검 체크 리스트 예시

 

저희 집으로 이동해 미리 안내 받은 임시 비밀번호를 누르고 들어갑니다.

물론 들어가기 전 벨을 눌러 잘 작동하는지, 노출된 현관 잠금장치의 오염이나 파손이 없는지 점검했습니다.

신축 아파트 출입문

 

현관으로 들어서 일단 실내를 잠시 둘러본 뒤, 다시 현관으로 돌아와 바닥을 툭툭 두드려 타일 접착 상태, 들뜬 곳이 없는지 확인했습니다.

현관 타일 들뜸 점검

타일 시공 상태 점검을 위해 고무망치 등을 준비해 두드려 확인하는 분들도 있다는데, 저는 손(벽타일)과 발(바닥 타일)로 두드리면서 확인했습니다.

 

입주 점검에서 제가 특히 살피는 부분은 바닥/천장 몰딩, 걸레 받이의 실리콘 상태, 타일의 줄눈 상태등입니다.

현관은 시멘트와 흙먼지가 많아 일단 파손된 부분이 없는지만 확인했습니다.

현관 타일, 몰딩 하자 점검

 

현관 신발장의 문을 모두 열어 내부 선반이 모두 있는지, 서랍이 제대로 열리는지 한 번씩 점검했습니다.

현관 신발장 가구 점검

 

바로 옆 화장실로 들어와 바닥과 벽면 타일을 두드리며 접착 상태를 확인하고, 줄눈 시공 상태, 변기와 세면대의 상태 등을 확인했습니다.

욕실 타일 줄눈 상태 점검

타일 접착제가 타일 안쪽에 골고루 퍼져있지 않고, 일부만 채워진 경우 타일이 벽에서 붕 뜬 상태가 되며 시간이 지나 건조되면서 타일이 깨지거나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타일의 부착 상태는 두드렸을 때 소리로 확인할 수 있으니 번거롭더라도 꼭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욕조의 줄눈 마감이 제대로 되었는지, 욕조가 파손된 곳은 없는지 등을 살폈습니다.

욕실 욕조 파손 여부 점검

 

타일 접착 상태를 확인하면서 바닥과 벽면 타일의 줄눈 상태 및 문쪽 실리콘 상태 등도 살폈는데, 다행히 깔끔하게 시공되어 있었습니다.

바닥 벽면 타일 문틀 몰딩 점검

 

이제 방으로 들어와 창틀 샷시 쪽과 도배 상태, 걸레받이 쪽 상태 등을 점검했습니다.

이번 아파트는 벽지 도배 상태가 매우 양호한 편이라 점검이 꽤 수월했는데, 그래도 샷시 주변과 위아래 몰딩의 벽지 마감 상태등을 점검했습니다.

샷시 도배 몰딩 점검

 

샷시는 몇 번 반복해 여닫으며 부드럽게 작동하며 잘 잠기는지, 위쪽 환기 장치도 잘 작동하는지 스위치를 조작해가며 확인했습니다.

샷시 점검

수평계 등을 준비해 창틀 시공시 수평이 제대로 맞는지, 좀 더 꼼꼼히 확인해도 되는데, 저는 창이 부드럽게 열리고 닫히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수평 체크를 대신했습니다.

 

예전 아파트는 새로 설치된 샷시 바깥 유리면에 시멘트나 실리콘, 우레탄 등이 심하게 묻어 있기도 했는데, 이번에는 유리는 깨끗한 대신 샷시 바깥으로 삐져나와 굳은 우레탄폼이 보이네요.

이렇게 유리에 붙지 않고 창틀 밖으로 삐져나온 것이라면 직접 제거해도 되지만, 그래도 점검항목에 기재를 했습니다.

샷시 유리 오염 외부 오염 확인

 

바닥의 걸레받이와 천장 몰딩들을 따라 살피다보니, 붙박이장 한쪽의 필름이 붕 떠 있는 것이 보여 체크리스트에 적고 스티커도 붙였습니다.

붙박이장 상태 점검

 

각 방문이 잘 열리고 닫히는지 확인하면서 문틀 주변의 마감 상태, 도배 상태 등도 확인했습니다.

문틀 시공 상태 확인

 

각 방의 문틀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문틀 모서리가 찍혀 파여 있었습니다.

사실 이 정도의 파손을 어떤 식으로 점검/보수 해 줄지 궁금하긴 한데, 어쨌든 체크리스트에 적어 점검을 요청하고 추후 결과를 피드백 받는게 좋을 듯 싶어 적었습니다.

문틀 하자 확인

 

부엌도 싱크대 선반을 비롯해 살펴봐야할 부분들이 많은데, 일단 싱크대 위아래 문들을 모두 열어 제대로 작동하는지, 선반이 모두 설치되었는지 파손된 부분은 없는지 등을 확인했습니다.

부엌 싱크대 점검

 

물론 실내의 전등/환풍기 스위치 작동 여부 및 가스레인지 후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스위치도 확인했습니다.

스위치 작동 여부 확인

 

싱크대 상판을 살피다가 가스레인지 주변에 매우 길고 깊게 패인 곳을 발견했습니다.

사진의 파손 부위 뿐 아니라 가스레인지 근처 3~4곳이 비슷한 깊이로 패여 있었는데 이번 사전 점검에서 발견한 가장 큰 하자 부위였습니다.

싱크대 상판 하자

싱크대 상판의 대리석 문양이 깊게 긁혀나가면서 내부가 드러난 상태였는데, 역시 어떤식으로 보수처리가 될지 궁금한 부분입니다.

 

실내 모든 문을 여닫으면서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비상 피난처의 문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문의 손잡이와 잠금장치는 정상 작동하지만 문틀에 잠금 장치가 걸릴만한 아무것도 시공되지 않은 상태였네요.

비상 피난처 도어

 

비상 대피실 바닥에는 비상시 아래층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사다리가 설치되어 있었는데, 묵직한 뚜껑 주변에 고무몰딩이 따로 놀고 있었습니다.

비상 피난 사다리

신축 아파트 내부의 각 방과 거실, 베란다와 욕실 등 실내 전체를 나름 꼼꼼히 확인하다보니 1시간 30분이 훌쩍 지나갔습니다.

 

사전 점검 경험이 쌓이면서 문제가 될만한 부분을 잘 살피게 된 것인지, 그래도 지루하지(?) 않고 신속하게 점검을 마쳤으며 이번 아파트는 문제가 될만한 부분이 적어 스티커도 꽤 많이 남았네요.

아파트 사전 점검 보수 요청

 

작성한 사전 점검 체크 리스트는 시공사에 넘겨 주기 전, 전체 사진을 찍어두었고 물론 지적한 하자부위의 사진도 따로 남겨 두어 추후 보수 여부를 확인하려고 합니다.

신축 아파트 입주 점검 샷시 공사

아직 샷시 일부와 베란다쪽 공사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싱크대 상판을 제외하면 중대 하자라 할만한 것은 없었고, 전반적으로 시공 상태가 양호해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