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스마트폰 앱으로 발급, 팩스전송 하기

스마트폰 앱으로 간단하게 발급받기

얼마 전 오랫만에 은행 창구에 들러 필요한 일처리를 하던 중,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하다는 것을 번호표를 뽑고 꽤 오래 기다린 뒤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업무는 대부분 스마트폰뱅킹 앱을 통해 진행해 왔던터라, 창구에서 번호표를 뽑고 차례가 오기까지 시간이 길 것이라 예상했고 필요한 서류들을 꼼꼼히 챙겼지만 결국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라는 서류가 빠져 있었네요.

 

이 서류를 어디서 발급받을 수 있는지 급히 확인해 보니, 가까운 주민센터의 민원발급기를 이용하거나 국민건강보험에 전화해 팩스로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한가지, 국민건강보험 앱을 이용해 발급받을 수도 있다고 하여 앱을 깔고 발급 진행을 해봤는데, 뜻밖에 매우 빠르고 간단하게 처리가 가능했습니다.

 

일단 플레이스토어에서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한 뒤, The건강보험(더건강보험) 앱을 설치하고 실행했습니다.

The건강보험 앱 설치

 

The건강보험 앱을 실행한 뒤 상단의 [증명서] 항목을 열어보니 [자격득실확인서]를 바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앱 자격득실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메뉴로 들어가니 로그인 메뉴에 공동인증서 메뉴가 떴습니다.

저는 스마트폰 뱅킹에 사용하는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가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었는데, 다만 처음 로그인하는터라 [공동인증서 등록] 버튼을 터치했습니다.

자격득실확인서 공동인증서 등록

사실 이런 류의 작업을 진행하다보면, 공인인증서 등록을 비롯한 로그인 과정에서 여러 복잡한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거나, 난관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이번에도 뭔가 복잡미묘할 것 같았는데, 일단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국민건강보험 앱 공동인증서 등록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스마트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 중에서 제 인증서를 선택했고, 인증서 비밀번호도 입력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앱 공동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이렇게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 선택,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의 간단한 세 단계를 진행하자 바로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메뉴가 뜨는군요.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어쨌든 그동안의 제 자격득실내역이 쭉 떴고 모두 선택되어 있었는데, 은행에서 필요한 것은 가장 최근의 것이라 [전체선택/해제] 항목을 터치해 최근 항목만 선택한 뒤 하단의 [팩스 신청] 버튼을 터치했습니다.

 

사실 그동안 이 정도의 단계에서 한 두번의 난관은 꼭 넘어야 했던터라, 너무 쉽게 넘어가는 게 뜻밖이다 싶은 생각까지 들었습니다ㅎㅎ

 

이제 팩스 번호 입력 화면이 떴고, 은행직원에게 팩스번호를 받아 두 번 입력 후, [팩스 보내기] 버튼을 터치, 팩스를 전송했습니다.

자격득실확인서 앱발급 팩스 전송

 

팩스 전송 결과는 바로 표시가 되었고, 팩스처리결과를 확인할 것인지 묻는 창에서 [확인] 버튼을 터치했습니다.

그리고 [조회] 항목에 앞서 입력했던 팩스 번호를 다시 한 번 입력한 뒤 [조회] 버튼을 터치하자 바로 팩스 전송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증명서 팩스 발급 처리 결과 조회

 

[팩스보기] 버튼을 터치하자 팩스로 발급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스마트폰에서도 바로 볼 수 있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스마트폰 발급

[발송대기]에서 [전송완료]로 바뀌기 까지는 대략 2~3분 정도 걸리는 듯 싶었고, 제 번호표 차례가 돌아와 상담창구에 앉을 때는 이미 은행 창구에 팩스 전송이 완료되어 있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이런 류의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대부분 본인인증과 로그인에서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지만, 이번에는 매우 간단하게 인증이 완료되었고, 스마트폰 앱에서 바로 팩스 전송까지 완료 되는, 간편하고 처리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주민센터 무인발급기까지 가서 직접 뽑은 뒤, 다시 은행에 돌아와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는 상황이었다면 매우 난감했을 텐데 현장에서 스마트폰이나 전화로 바로 처리 되는, 효율적이고 빠른 대한민국 시스템을 다시 한 번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