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 간편한 4채널 무선 CCTV/DVR, 와이즈넷 SNK-B73047BW 사용기

4채널 무선 CCTV 카메라와 DVR 세트

제 블로그에 몇 번인가 등장했던, 지인의 학원에서 CCTV를 설치해 달라는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지인의 요청 사항은 4대 정도의 CCTV 카메라에 녹화 기능을 지원하고,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모니터링이 가능하면서 40만원 선에서 구입 가능한 제품이었으면 좋겠다고 하더군요.

 

그리 크지 않은 학원이고 실내에 설치하는데다 CCTV 영상의 저장/재생 보다는 스마트폰으로 원격지에서 확인 가능한 시스템이 주된 요구사항이었기에 처음에는 가정용 IP카메라 4대를 설치하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IP카메라는 초기 연결 과정에서 한 번 꼬이기 시작하면 대단히 번거로운 작업이 되는데다 4대의 카메라를 한 화면에서 편하게 관리할 수 있을지 확실치 않았고, 무엇보다 컴퓨터 문외한인 사용자에게는 전용 DVR 장비가 낫겠다 싶어 4채널 DVR 장비들을 찾아봤습니다.

 

그리고 마침 코스트코 온라인몰에서 한화테크윈의 와이즈넷 무선 4채널 카메라 세트, SNK-B73047BW 제품을 34.9만원에 할인 판매 중인 것을 발견하고 주문했습니다.

한화테크윈 와이즈넷 무선 4채널 DVR

한화테크윈 와이즈넷 SNK-B73047BW

코스트코 오프라인 매장에는 같은 한화 와이즈넷의 유선 4채널/8채널 DVR 장비들이 전시되어 있어 지나면서 가끔 구경을 했는데 무선 4채널 카메라 세트도 출시되어 있었는지는 몰랐네요.

 

어쨌든 코스트코에서 구입하는 제품이라, 제품을 받아보고 문제가 생겼을 때 걱정할 필요가 없기에 망설임없이 바로 구매했고 큼직한 박스 패키지에 담긴 무선 4채널 DVR 세트가 도착했습니다.

 

박스 겉에는 4채널 DVR에 4대의 풀HD 무선 카메라가 포함된 제품임을 쉽게 알 수 있는데, 왠일인지 죄다 영문으로만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와이즈넷 SNK-B73047BW 박스

 

SNK-B73047BW의 박스를 열어보면 내부에 DVR 본체가 완충재에 담겨 담겨 있고 카메라 및 각종 부속품들은 별도의 종이 박스에 넣어져 있습니다.

와이즈넷 SNK-B73047BW 언박싱

전체적인 포장 상태는 매우 준수한 편이었고, 하드디스크가 내장된 DVR 역시 운송 중 충격에 파손되지 않도록 든든하게 담겨 있었습니다.

 

300*200*50mm의 DVR 본체는 1.5kg 남짓한 무게가 크기에 비해 가볍게 느껴지며

SNK-B73047BW 4채널 무선 DVR

 

DVR 본체 뒷면에는 양쪽에 무선 안테나 커넥터, 유선랜/D-SUB/HDMI/USB/전원 어댑터 연결 단자 등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SNK-B73047BW DVR 후면 단자

 

포함된 한글 설명서는 한글과 큼직한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지만, 좀 자세히 들여다보면 카메라의 각도 조절 방법이나 DVR 설정 메뉴의 세부 설명은 되어있지 않는 등, CCTV나 DVR을 처음 다루는 사용자에게 그리 도움이 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SNK-B73047BW 설명서

 

내부 박스 두 개 중 하나에는 무선 카메라 4대와 13m 전원 연장선, 그리고 벽 고정용 나사가 깔끔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SNK-B73047BW 무선 카메라 내용물

 

SNK-B73047BW의 카메라는 무게 200g 정도로 비교적 가볍게 느껴지는데 전체적인 외형은 꽤 깔끔하고 단단하게 보입니다.

SNK-B73047BW 무선 카메라 외형

아울러 이 카메라는 IP66 등급의 방수/방진 제품으로 실내외 모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박스에는 카메라 전원 어댑터 4개, DVR 전원 어댑터와 리모컨, 마우스, 무선 안테나와 랜선 등이 빼곡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SNK-B73047BW 부속품

 

각 카메라마다 1대씩, 4개가 포함된 카메라용 전원 어댑터는 12볼트 0.5A 제품으로 작고 가벼우며, 12볼트 2A인 DVR 어댑터는 상대적으로 큰 편입니다.

SNK-B73047BW 카메라 어댑터

무선 CCTV 카메라 설치, 조정

SNK-B73047BW의 카메라는 중간의 렌즈부, 하단에 PIR 센서(열감지 센서), 상단에 야간 경고용 스폿 라이트가 달려 있습니다.

총알형 카메라 몸체는 흰색, 렌즈부는 검은 색으로 눈에 잘 띄고, 뭔가 강려크한 감시 장비 같은 CCTV 카메라의 외형으로 꽤 그럴듯 합니다.

SNK-B73047BW 카메라 전면

 

카메라의 각도는 3군데 나사를 이용해 원하는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각도가 고정된 카메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조절 방식이지만, DIY 설치 제품임을 강조해 판매되고 있음에도 설명서에는 각도 조절 방법에 대해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아 아쉽습니다.

SNK-B73047BW 카메라 각도 조절

 

카메라에서 나온 두꺼운 케이블은 전원 어댑터 연결 커넥터와 카메라 ID 초기화 버튼으로 나뉘며, 초기화 버튼에는 방진/방수 캡이 씌워져 있습니다.

SNK-B73047BW 카메라 전원 단자

 

먼저 카메라 설치 위치를 정한 뒤, 카메라 거치대쪽 나사를 풀어 카메라와 거치대를 분리한 뒤 나사 3개로 고정합니다.

저는 나무 마감재 위에 고정했는데, 무게가 200g으로 가벼운 터라 마감재에도 단단하게 고정되었습니다.

SNK-B73047BW 카메라 설치

 

카메라 거치대를 고정한 뒤 다시 카메라를 끼우고 나사를 조이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세부 각도 조절은 DVR 기본 설정이 완료된 상태에서 화면을 보며 진행해야 하니 일단 기본 장착만 진행했습니다.

SNK-B73047BW 수직벽 설치

 

함께 제공되는 13m 전원 연장선은 꽤 넉넉한 편이었고, 제가 설치한 장소는 다행히 콘센트가 그리 멀지 않아 전원 연장선을 일부만 풀어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SNK-B73047BW 카메라 전원 연결

특히 무선 카메라의 특성 상, 카메라 위치를 잡아 고정하고 전원선을 연결하는 것만으로 비교적 빠르고 간편하게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실 사무실 천장의 텍스 커버를 연 뒤 천장으로 랜선을 끌고오는 일련의 작업에 나름 익숙한터라, 좀 번거롭더라도 유선 카메라 세트로 구입할까 잠시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2015.04.20 - 사무실 천장으로 인터넷 선 포설하는 방법. 오래된 사무실에 랜선 설치 DIY

 

하지만 역시 작업을 해보니 전원 케이블만 연결하는 무선 카메라 설치와 4대의 카메라 케이블을 천장으로 일일이 넘겨 DVR로 모으는 작업해야 하는 유선 카메라의 설치 작업은 편의성과 시간면에서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컸습니다.

DVR 연결 및 기본 설정

비교적 간단하게 4대의 카메라 설치를 완료한 뒤 DVR 본체에 무선 안테나와 각 케이블을 연결했습니다.

 

랜선은 인터넷 공유기에 바로 연결했고, 영상 케이블은 제품에 포함된 HDMI 케이블 대신 D-SUB 케이블을 따로 구해 연결했으며, USB 포트에는 기본 포함된 마우스를 연결했습니다.

SNK-B73047BW DVR 커넥터 연결

아울러 SNK-B73047BW DVR에는 별도의 전원 스위치 없이 어댑터를 연결하면 바로 전원이 켜지는 방식이므로 모든 커넥터의 연결을 완료한 뒤 마지막에 전원 어댑터를 연결합니다.

 

일단 DVR 본체가 부팅되자 모니터에 4분할 된 화면과 초기 로그인 화면이 표시됩니다.

SNK-B73047BW 초기 화면

 

첫 설정 화면에서는 언어 설정 및 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DVR에 연결한 마우스를 이용해 설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SNK-B73047BW 관리자 비밀번호 설정

 

그렇게 관리자 비밀 번호를 설정하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던 4분할 화면에 무선 카메라의 영상이 바로 표시되었습니다.

SNK-B73047BW 무선 카메라 연결 인식

 

사실 무선 카메라와 연동되는 DVR은 처음 사용해 보는 것이라 무선 카메라 설정 등 일련의 과정이 복잡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별도의 설정 과정 없이 자동으로 4대의 무선 카메라가 연결되고 화면에 영상이 표시되었습니다.

 

DVR 본체 앞쪽에는 전원 상태, 인터넷 연결 상태 표시 LED와 영상 기록 상태를 표시하는 3개의 LED와 USB 단자와 적외선 리모컨 단자 등이 있습니다.

SNK-B73047BW DVR 전면 단자

 

적외선 리모컨은 방향키와 숫자키 등으로 DVR의 기능을 조작할 수 있지만 실제 써보니 반응이 한두박자 굼떠 매우 답답했고 실제 조작은 마우스를 이용하는게 편리합니다.

SNK-B73047BW 리모컨

다만 DVR의 관리자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리모컨으로 초기화해야 하니, 잘 보관해 두어야 합니다.

 

4대의 무선 카메라는 자동인식되었지만, 장에 수평 방향으로 설치한 카메라들은 모두 화면이 뒤집힌 상태로 표시되었습니다.

 

SNK-B73047BW에 포함된 카메라는 수직벽에 설치할 때는 거치대만 풀고 장착하면 되는 반면, 수평 천장에 설치할 경우 관절 구조로 인해 카메라가 뒤집힌 상태로 고정됩니다.

SNK-B73047BW 카메라 설치 방향

무선 카메라를 천장에 고정할 때 이미 카메라의 관절 구조로 인해 카메라가 뒤집힌 것을 인지하고 있었고, 어차피 실내에 설치하니 카메라가 뒤집어지더라도 DVR에서 화면 반전을 시키면 되겠지 싶었는데, SNK-B73047BW은 화면 반전 기능이 없어 이렇게 설치하면 뒤집힌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뒤집한 카메라 방향을 바로 잡으려면 카메라 목 양쪽 나사를 살짝 풀고 카메라 본체를 180도 회전시킨 뒤 다시 나사를 조여 고정해야 합니다.

SNK-B73047BW 카메라 방향 조절 방법

이런 카메라 각도 조절 방법 정도는 설명서에 적혀 있어야 할텐데, 그럴 듯하게 구성된 것 같은 설명서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으니 설치 전 각도 조절 방법을 미리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천장면에 설치했던 3대의 카메라 렌즈 방향을 뒤집고, 모니터 화면을 보고 카메라 각도 조절까지 완료했습니다.

SNK-B73047BW 천장 수평 설치

 

SNK-B73047BW DVR의 초기 관리자 비밀번호 설정 후, 와이즈넷 마법사가 뜨면서 DVR의 세부 설정이 시작됩니다.

와이즈넷 시작 마법사

 

네트워크 설정의 경우, 공유기에 물려 사용하는터라 별도의 조작 없이 바로 다음 과정으로 넘어 갔습니다.

DVR 기본 네트워크 설정

 

날짜/시간 항목은 날짜 형식 항목을 '년-월-일'로 바꾸고 NTP 서버 항목을 체크한 뒤,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해 DVR의 시간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와이즈넷 DVR 시간 날짜 설정

DST 항목은 서머타임 설정으로, 따로 건드리지 않고 넘어갔습니다.

 

디스크 항목은 DVR에 설치된 하드디스크 모델명과 상태, 용량이 표시되는데 SNK-B73047BW에는 웨스턴 디지털의 5400RPM 퍼플 하드디스크 1테라 제품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와이즈넷 DVR 하드디스크 모델명

제조사 고객상담실에서는 최대 해상도로 설정시 1테라 하드에 약 4~6일 정도 영상을 저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상도 항목에서는 연결한 모니터의 해상도를 설정하면 되는데, 1920*1080으로 바꾸고 적용 버튼을 클릭하니 잠시 화면이 깜빡인 뒤에 해상도 변경이 완료되었습니다.

와이즈넷 DVR 모니터 해상도 설정

 

모바일 항목에서 표시된 P2P ID나 QR 코드는 스마트폰 앱 연결시 필요하며,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와이즈넷 DVR QR 코드

 

모든 설정을 완료한 뒤 4분할 영상이 표시되고, 4분할 영상 중 하나를 더블 클릭하면 전체 화면으로 표시되는 등의 조작 방법은 일반 DVR과 흡사합니다.

와이즈넷 DVR 인터페이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DVR 전체 메뉴가 떠서 녹화된 영상 검색이나 설정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넷 무선 DVR 설정

 

SNK-B73047BW 기종은 DDNS 설정을 통해 외부 사용자가 URL로 바로 영상에 접속하는 기능도 지원하지만, 이 학원은 외부에 CCTV를 공개할 필요가 없고, 단지 관리자의 스마트폰으로만 영상을 확인하면 되니 설정을 따로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와이즈넷 무선 DVR 설정 방법

QR 코드로 바로 연결되는 스마트폰 앱

지인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외부에서도 학원을 모니터링하길 원했기에 기본 설치를 완료한 뒤 스마트폰 앱을 설치했습니다.

 

일단 플레이스토에서 wiseview를 검색한 뒤 WiseView 앱을 설치했는데, WiseView의 평점이 2.5점에 불과하고 연결이 제대로 안된다는 평가가 많아 살짝 걱정이 되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와이즈뷰 설치

 

WiseView 앱 설치 후 실행하자, 사진 촬영 및 미디어 액세스 등의 기능을 모두 허용했습니다.

와이즈뷰 앱 권한

 

역시 DVR 연결 전이라 4분할 화면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 상태에서 더보기 - 디바이스 항목을 실행한 뒤

와이즈뷰 디바이스 추가

 

오른쪽 상단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P2P ID 항목의 QR 코드 아이콘을 클릭하자

와이즈뷰 새 디바이스 추가 방법

 

WiseView 앱의 QR 코드 스캐너가 떴습니다.

DVR 모니터에 설정 메뉴의 QR 코드 화면을 띄운 뒤 QR 코드를 인식시키자 바로 P2P ID 항목에 ID가 입력되었고, [비밀번호] 항목에 DVR의 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하자

와이즈뷰 앱 DVR 인식

 

스마트폰 화면에 CCTV의 4분할 영상이 바로 표시되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의 사용자 리뷰를 보고, 앱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과정이 복잡하지 않을까 염려했던 것과 달리 WiseView 앱의 연결 과정은 매우 빠르고 깔끔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와이즈뷰 연결 방법

 

WiseView 앱은 4분할 화면으로 볼 때는 저해상도로 표시되며, 풀HD로 보려면 개별화면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앱 연결은 빠르고 간편하지만, 이런 해상도 변경 방식이라던가 부가 기능 등 앱 인터페이스는 좀 산만한 느낌이었는데, 그래도 외부에서 CCTV 영상을 바로 확인하는 기본 기능은 매우 깔끔하게 작동했고 화면 일부를 확대하는 등의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와이즈뷰 앱 인터페이스

 

조도에 따라 자동으로 IR 모드로 전환되어 야간에도 화면 식별이 무난했습니다.

아울러 무선 CCTV 카메라를 선택하면서 염려했던 딜레이 문제는 0.3~0.5초 정도로 양호했으며 와이파이 감도 문제 역시, 콘크리트 벽과 가벽을 통과한 카메라에서 1~2칸의 신호감쇄는 있었지만 화면이 깨지거나 통신이 불안정한 문제는 없어 만족스러웠습니다.

와이즈넷 무선DVR 카메라 화질

쇼핑몰 상세 설명에서는 SNK-B73047BW의 기준거리를, '막혀있지 않은, 열린 공간에서 40m 이내'라고 언급하고 있는데, 제가 설치한 장소는 콘크리트벽과 2개의 가벽을 통과하는 25m 정도에서 4대의 카메라가 모두 문제없이 작동했습니다.

 

SNK-B73047BW는 무선 카메라의 설치 편의성, 만족스러운 주야간 화질, 회원 가입 및 DDNS 등의 설정 없이 간단히 연결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의 편의성 등 전반적으로 매우 만족스러운 제품이었습니다.

 

DVR 구성에 필요한 부속들을 모두 갖추고 있어, 모니터만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올인원 스타일이라 일반 사용자의 DIY 설치에 적합한 제품인 반면, 중요한 내용이 빠진 설명서는 내용을 좀 더 보강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