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tarcam IP카메라 새 무선 공유기에 연결 방법. 새 공유기 연결 실패 시 해결법

반려동물과 IP카메라

2년 전 구입해 사용 중인 VStarcam C37S IP카메라는 고양이 감시(?)용으로 나름 유용하게 사용 중입니다.


가끔 하루, 이틀 정도 집을 비울 때 고양이가 혼자 잘 지내는지 살피는 용도로 설치했고, 처음에는 거실 벽 높이 설치해 두었으나 촬영 거리와 화각을 확보하기 위해 1년 전쯤 냉장고 문 위에 설치해 두었습니다.


가끔 중국산 IP카메라의 보안 문제가 이슈로 떠오르기도 하는데, IoT 멀티탭에 연결해 사용할 때만 전원을 켜고 평소에는 전원을 꺼두기에 보안 문제 역시 크게 염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2018/03/20 - Vstarcam C37S IP카메라 사용기. 저렴한 가격의 풀HD, 팬틸트 지원 IP카메라

Vstarcam C37S IP카메라


제가 사용 중인 IP카메라는 회전 기능이 있어 한 대의 카메라로 꽤 넓은 영역을 살펴볼 수 있는데, 이렇게 냉장고 위에 설치해 두니 사료가 얼마나 남았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IP카메라 반려동물 관찰

흔히 고양이들은 하루이틀 쯤 혼자 두어도 잘 지낸다고 하며, 지인은 물과 사료를 넉넉히 챙겨두면 며칠 씩 집을 비워도 걱정하지 않는다고도 합니다.


다만 가끔 제 고양이는 밤중에 캣타워 중간에 올라가 화장실을 쳐다보며 구슬프게 우는 모습이 목격되었고, 그런 모습을 볼 때마다 왠지 짠한 마음이 드는 게, 카메라를 괜히(?) 설치했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ㅎㅎ

IP카메라의 공유기 변경

꽤 오랫동안 사용하던 텐다 공유기에 문제가 생겨 LG유플러스의 임대 공유기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공유기 변경 후 사용자가 딱히 설정할 것은 없지만, 저는 IoT멀티탭과 IoT스위치, 그리고 샤오미 스탠드 등의 장비들을 연결해 사용 중이었기에, 교체한 공유기에 맞춰 각 IoT기기들을 재설정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다만 IP카메라는 깜빡 잊고 설정을 바꾸지 않고 있었는데, 얼마 전 외부에서 IP카메라가 켜지지 않는 것을 확인한 뒤에야 IP카메라의 공유기 재설정 작업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IP카메라는 내부에 무선 공유기의 와이파이 접속 정보가 저장되어 있고, 이를 통해 무선 공유기에 접속하는 방식이다보니 구입 초기에 진행했던 와이파이 연결 설정을 다시 해야 하는 것이죠.


이 작업을 위해, IP카메라 바닥에 붙은 ID 스티커를 확인해야 하므로 거치대에 고정해 놓은 IP카메라를 풀어야 합니다.

Vstarcam C37S 거치대


그리고 스마트폰은 IP카메라를 연결할 무선 공유기에 연결된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IP카메라 공유기 연결


IP카메라의 무선공유기 재설정 작업은 IP카메라 뷰어 프로그램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VStarcam C37S는 플레이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브이스타캠'이라는 앱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먼저 앱을 실행한 뒤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터치하면 QR코드 스캔 화면이 뜨고, 카메라 바닥의 QR코드를 비춰주면 즉시 인식합니다.

IP카메라 연결 QR코드 스캔


그리고 '장치가 추가되었습니다...15초 동안 리셋 버튼을 누릅니다'라는 안내 메시지가 뜨면 공유기 재설정 작업이 정상 진행되는 상태입니다.

Vstarcam IP카메라 연결

15초 동안 리셋 버튼을 누르는 것은, 현재 IP카메라에 저장된 와이파이 설정 정보를 지우고 재설정하기 위한 과정으로 짐작됩니다.


화면에 뜬 안내대로 IP카메라 뒷면의 RESET 스위치를 핀셋 등으로 15초 동안(그냥 오랫동안) 누르고 있으면 IP카메라의 목이 회전하면서 초기화 작업이 진행되는데, 이때 손을 떼면 됩니다.

Vstarcam C37S 초기화

IP카메라의 목이 상하좌우로 움직이며 초기화 작업이 진행된 뒤, IP카메라 스피커에서 'Wireless Configuration is Wating'이라는 음성이 들립니다.

IP카메라가 새 무선 공유기를 찾지 못하는 증상

그리고 스마트폰 앱에는 [무선으로 등록] 화면이 뜨고 [음성 안내 확인] 버튼을 터치하면, 사용 중인 와이파이 SSID가 표시되는데, 이 화면에서 와이파이 접속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터치하면 됩니다.

Vstarcam IP카메라 무선 연결 설정


새 무선 공유기 연결 설정은 대략 이런 순서로 진행되는데, 바로 앞 단계에서 새 무선공유기의 SSID가 표시되지 않고, 앱에서는 검색 화면만 두어 번 반복되더니 [오프라인] 이라는 메시지만 뜹니다.

Vstarcam IP카메라 공유기 연결 실패

게다가 IP카메라의 스피커에서는 Wireless Configuration is wating(무선 설정 대기 중입니다) 이라는 음성이 두 번 반복되다가, Recognition Failed, Please reset(resend?)(인식 실패, 리셋하세요)라는 영문 음성만 반복됩니다.


사실 IP카메라 재설정을 위해 책상위로 가져 온 상태였는데, 가까이서 쩌렁쩌렁 울리는 음량이 무척 큰데다 반복적으로 들리니 매우 시끄럽습니다.

IP카메라 앱에서 기존 카메라 정보 삭제

VStarcam C37S를 처음 구입하고 첫 무선 설정을 시도할 당시에도, 같은 단계에서 무선 연결에 실패해 결국 공유기에 유선 연결해 한 번에 성공했던 기억이 났습니다..


덕분에 다시 공유기에 유선 연결해 작업을 시도했는데, 이번에는 연결 실패가 반복했습니다.


IP카메라의 스피커에서는 연결이 실패했다는 음성만 쩌렁쩌렁 울렸고, IP카메라 리셋과 재연결 시도를 반복해도 같은 에러 메시지만 뜰 뿐이었습니다.


무선 연결과 달리 유선 연결은 즉시 성공했기에, 재설정을 빨리 끝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유선 연결도 반복 실패하는 상황, 새 공유기에 연결하는 단순 설정이 왜 이리 안되나 여러가지를 시도하다가 결국 해답을 찾았습니다.


바로 IP카메라 앱에 기존 카메라 정보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는 어떠한 방식으로도 새 공유기에 연결 작업이 완료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즉, IP카메라 앱을 실행하면 기존 공유기에서 떴던 마지막 스크린 샷이 뜨면서 [오프라인]으로 표시되는데, 이 상태에서는 같은 카메라를 다른 공유기에 연결 설정할 수 없는 것입니다.

Vstarcam 앱 카메라 오프라인


해결 방법은 IP카메라 앱의 [설정] 버튼을 터치한 뒤 뜨는 기존 카메라 연결 정보에서, [삭제] 버튼을 눌러 지워버리는 것입니다.

Vstarcam 앱 카메라 삭제


이제 IP카메라 앱에 표시되던 마지막 스크린 샷이 사라졌고, 앱에는 어떤 카메라 정보도 등록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 단계에서 오른쪽 상단의 [추가] 버튼을 터치한 뒤 QR코드를 스캔하면

Vstarcam 공유기 변경 오류 해결 방법


카메라 등록 화면이 뜨는데, 다시 [무선으로 등록]을 터치한 뒤 IP카메라에서 '무선 설정 대기 중 입니다'라는 영문 메시지가 뜰 때 [음성 안내 확인] 버튼을 터치하면

Vstarcam 앱 IP카메라 재설정


드디어 새 무선공유기의 SSID가 뜨고, 와이파이 접속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새 카메라를 검색했다는 팝업에서 [카메라 등록] 버튼을 터치하자 Wireless Connection Success(무선 연결 성공)이라는 우렁찬 음성 안내가 한 번 뜬 뒤

Vstarcam 앱 무선공유기 재설정비밀번호도 초기화되니, 비밀번호 변경은 필수!


길고 시끄러웠던 IP카메라의 무선 공유기 재설정 작업이 완료되고, IP카메라 화면이 스마트폰에 뜨게 됩니다.

Vstarcam 앱 무선공유기 다시 설정

사실 이 단계에서도 무선공유기의 SSID가 바로 검색되지 않아 연결 시도를 3번 정도 반복한 뒤에야 연결에 성공했습니다.


보다 빠른 공유기 재설정 작업을 하려면,

  • IP카메라 앱에 등록된 기존 카메라 정보를 모두 삭제하고
  • IP카메라와 공유기를 유선으로 연결한 상태에서 설정을 진행


하는 게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으로 보입니다.


오늘 살펴본 무선공유기 재설정 과정은 VStarcam의 IP카메라에만 한정된 것일 수 있지만, 혹시 타업체의 카메라라도 한 번쯤 확인하고 넘어갈 만한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VStarcam 앱은 단계별로 연결 안내 메시지를 따라 진행하는 방식이 '나름 친절한' 편이라, 의심없이 믿고 따라하게 되는데, 연결 설정을 시작하기 전 기존 카메라 정보를 삭제하라는 안내 메시지를 한 번만 띄워주었더라면 이런 시행착오를 겪지 않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