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에 저장된 와이파이 비밀번호 확인 방법. 제어판과 netsh로 WiFi 정보 확인

공유기마다 다른 비밀번호 설정 규칙

2년 남짓 사용했던 AC1900급 무선공유기의 상태가 오락가락하는 증상을 보여 폐기처분한 뒤, 그동안 IPTV와 IoT 전용으로 사용했던 유플러스 임대공유기를 사용 중입니다.


사실 유플러스 임대공유기는 임시로 사용하고 더 고사양의 무선공유기를 구입하려고 했는데, 노트북 대신 데스크톱을 주로 사용하게 되면서 강력한(!) 무선랜의 필요성이 많이 줄어든데다, 유플러스 임대공유기는 기가비트 유선랜을 지원하니 딱히 불편이 없어 당분간 계속 쓰려고 합니다.


유플러스 임대공유기에는 공유기 위쪽에는 관리자 비밀번호와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적힌 스티커가 붙어 있는데, 이 비밀번호는 공유기마다 다르게 설정되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기본값을 그대로 쓰는 것이 찝찝해 비밀번호를 변경해 사용 중입니다.


다만 유플러스 임대공유기의 비밀번호 설정 규칙에는 평소 제가 사용하던 특수 문자를 적용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고, 때문에 제가 사용하는 비밀번호 규칙과는 다른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했습니다.

무선공유기

그렇게 제 비밀번호 공식(?)과는 다른 비밀번호를 설정해 한동안 사용하다가, 새 노트북을 무선 연결해야 할 상황이 생겼는데 설정한 비밀번호가 무엇인지 통 생각나질 않았습니다.

연결 중인 와이파이 비밀번호 확인

공유기의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모르겠다면,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 비밀번호를 확인하면 되는데, 그것도 어렵다면 공유기를 초기화하여 비밀번호를 초기화 시키는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래도 저는 공유기에 무선 연결해 사용 중인 PC가 있으니, PC의 네트워크 정보에서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확인하는 간편한 방법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연결 중인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확인하기 위해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설정]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0 설정


[네트워크 및 인터넷] 항목을 열고

윈도우10 네트워크 및 인터넷


화면을 쭉 아래로 내려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화면으로 들어오면, 윈도우7 시절부터 익숙하게 봐온 네트워크 설정 창이 열리는데 [연결] 항목에서 확인할 와이파이 SSID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0 기본 네트워크 정보 보기 및 연결 설정

사실 윈도우7의 경우 제어판에서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로 들어오는 단계가 매우 간단했는데, 윈도우10 환경에서는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항목을 찾아오기까지의 과정이 꽤 복잡한 편입니다.


어쨌든 무선 네트워크의 상태 창으로 들어와 [무선 속성] 버튼을 클릭하고

윈도우10 무선 속성


[보안] 탭을 클릭하면 [네트워크 보안 키] 항목에서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처음에는 비밀번호가 가려져 있으니 [문자 표시] 항목을 체크해야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무선 비밀번호 확인

netsh 명령을 통한 와이파이 비밀번호 확인

윈도우7에서 익숙하게 사용하던 제어판의 일부 항목들이 윈도우10의 설정 메뉴에서는 꽤 구석진(복잡한) 곳에 숨어 있어 종종 애를 먹을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윈도우7의 제어판에서 익숙하게 사용하던 항목을 윈도우10에서 찾고자 한다면 윈도우10의 설정 메뉴를 헤매지 말고 윈도우10 시작버튼 옆 검색창에 '제어판'을 입력해 제어판 앱을 실행하는 게 훨씬 편리합니다.


그리고 앞서 살펴 본 것 처럼 프로파일이 설정된 와이파이 비밀번호는 netsh 명령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netsh 명령 실행을 위해 먼저 검색창에 'cmd'를 입력한 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명령 프롬프트가 뜨면 netsh 명령을 실행을 실행해 PC에 저장된 무선 프로필을 먼저 확인합니다.

netsh wlan show profiles

netsh wlan show profiles

지난 포스팅에서는 netsh 명령과 스위치를 한 줄에 쭉 이어 입력했는데, netsh 엔터, wlan 엔터와 같이 단계별로 엔터키를 눌러 명령에 진입해도 됩니다.


netsh wlan show profiles 명령을 입력해보니 이 PC에는 3개의 와이파이 프로필이 저장되어 있네요.

이 중 제가 비밀번호를 확인하려는 U+ 공유기의 무선 프로필 이름을 확인해 둡니다.


이제 해당 무선 프로필의 비밀번호 확인을 위해

netsh wlan show profiles SSID이름 key=clear

를 입력하면 해당 무선 프로필의 상세 정보가 쭉 표시되고

netsh 와이파이 비밀번호 확인


화면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키 콘텐츠] 항목에서 해당 와이파이의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tsh 키 콘텐츠 비밀번호

윈도우7에서는 제어판을 통해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쉽게 확인했고, 윈도우10에서도 같은 메뉴를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설정 메뉴의 여러 곳을 헤매고 다녀야 했는데, netsh 명령이라면 매우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netsh 명령을 이용하면 컴퓨터의 와이파이 신호 감도도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데

netsh wlan show interface

만 입력하면, 연결되어 있는 와이파이 신호 속성 및 성립되어 있는 송수신 속도와 함께 신호 감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tsh 와이파이 감도 확인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