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하단의 추천 콘텐츠 끄는 방법. 스마트폰 구글 크롬에 뜨는 뉴스 끄기

모바일 크롬 하단에 자꾸 뜨는 기사 목록

저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브라우저로 구글 크롬을 사용 중 입니다.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폰에 내장된 삼성 브라우저를 주로 쓰기도 했는데, 몇 년 전 샤오미 스마트폰을 쓰게 되면서 구글 크롬을 주로 쓰기 시작했습니다.


구글 크롬은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 딱히 눈에 띄는 단점은 없었고, 특히 PC용 크롬의 북마크나 접속했던 웹사이트 목록을 스마트폰에서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여러모로 편리하게 사용 중입니다.


가끔 브라우저에 특별한 기능을 찾느라 비주류(?)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기도 하지만, 어쨌든 현재 PC와 스마트폰에서 주로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구글 크롬입니다.

안드로이드 구글 크롬

스마트폰에서 브라우저는 무엇보다 자주 사용하는 앱이다 보니, 새 버전이 나왔다는 업데이트 알림 메시지가 뜨면 꼭 업데이트를 합니다.


그런데 정확히 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얼마전부터 구글 크롬의 새 탭을 열면 하단에 뉴스 기사가 쓰윽 올라오곤 합니다.

구글 크롬 추천 콘텐츠뭐야 이거 ㅡㅡ

저는 특정 뉴스 제공업체와 뉴스 기사를 선택해 읽는 편(선택적으로 안보는)이라, 이렇게 무작위(?)로 마구 섞인 뉴스 기사들을 썩 반기지 않는 편입니다.


크롬의 새 탭을 열때 마다 평소 안보는 언론사, 혹은 보고 싶지 않은 인물들이 쓱쓱 올라와 반갑지 않습니다.

그런데 구글 크롬 하단에 올라온 기사는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사라지지만, 바로 아래에서 다른 기사 목록이 또 올라옵니다.

크롬 새탭 하단 추천 콘텐츠

오른쪽으로 스와이프를 반복해 기사 목록을 계속 지우다보면, 뭔가 설정 가능한 항목이 나올 줄 알았지만, '새 콘텐츠가 없습니다'라는 빈 제목이 뜨고 조금 있다가 새 기사들이 채워지곤 합니다.


얼마전부터 새로 추가된 기능(?)이니 이 기능을 끄는 방법이 있을것이라 생각하고 구글 크롬의 [설정] 메뉴로 들어가 봤습니다.

기본 설정부터 고급 설정까지 샅샅이 뒤져봐도 설정 메뉴에는 하단의 뉴스 목록을 끄는 기능이 없습니다.

구글 크롬 설정설정 메뉴에서는 보이지 않는 설정 옵션


뉴스 목록을 끝까지 내려보니 [추천 콘텐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라는 항목이 있어 터치해봤지만, [추천 기사 확인 및 수정] 이라는 도움말만 뜰 뿐, 이 항목을 어떻게 끄는지 방법은 보이질 않습니다.

구글 크롬 추천 콘텐츠추천 콘텐츠를 안 띄울 방법은?

안드로이드 크롬의 추천 콘텐츠 끄는 방법

구글 크롬은 주소창에 chrome://flags 라는 태그를 입력해 보다 상세한 설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분명 이 '추천 콘텐츠'라는 기능도 chrome://flags 라는 항목에서 없앨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주소창에 chrome://flags 를 입력했습니다.

chrome://flags

chrome://flags 항목에는 무척 많은 설정 항목이 들어있고, 각 항목들을 하나씩 읽어간 뒤에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하나씩 읽어내려간 과정은 생략하고 간단히 방법만 설명하면, 상단 검색창에 ntp를 입력해 ntp가 포함된 항목들만 표시합니다.

(참고로 ntp는 New Tab page의 약자로, 새 탭 페이지를 열었을 때 보이는 화면과 관련된 설정들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Show server-side suggestions on the New Tab page] 항목을 찾아 [Default] 항목을 터치한 뒤 [Disabled]로 설정합니다.

Show server-side suggestions on the New Tab page새 탭 페이지에 서버 추천 항목!!!


Default라고 되어 있던 항목을 Disabled로 바꾸면, 하단에 [크롬을 다시 시작하면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라는 팝업이 뜨고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chrome://flags 크롬 재시작새 탭을 열자, 사라진 추천 콘텐츠

그리고 새로운 탭을 열어보면, 하단에 쓱 올라오던 뉴스 기사 제목이 싹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hrome://flags태그의 ntp 항목에는 여러 가지 설정이 있으니, 필요에 따라 설정하면 됩니다.

저는 그 중에서 [Show asset downloads on the New Tab page] 항목도 Disabled로 설정했습니다.

Show asset downloads on the New Tab page화면 하단에 자꾸 뭘 보여주려는 시도

이 항목은 새 탭을 열면 구글 크롬으로 다운로드했던 파일(이미지나 기타 파일) 목록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가장 최근에 다운로드한 파일 하나만 보여주는 것이라면 괜찮은데, 앞서 지워버린 뉴스 목록처럼 지우면 그 전의 것들이 계속 떠오르는 방식이라 아예 꺼버렸습니다.


이렇게 chrome://flags 태그를 통해 보기 싫은 추천 콘텐츠를 지워버릴 수 있었습니다.


물론 어떤 사람에게는 이런 추천 콘텐츠 류의 기능이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정도 큰 덩어리라면 사용자가 선택 사용할 수 있도록 찾기 쉬운 곳에 설정 옵션을 두어야 할텐데, 구글 크롬의 설정 메뉴에는 없고 chrome://flags 태그를 찾아 헤메게 만든 의도를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럴리는 없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chrome://flags 항목에서도 이 옵션이 사라진다면 저는 구글 크롬을 과감히 포기하고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할 생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