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첫 미션오일 교체. 5만km 사용한 올란도 미션오일 상태와 미션오일 교환주기

올란도 52000km, 미션오일 교체

2014년 7월에 출고한 올란도는 이제 주행거리가 52000km를 조금 넘어섰습니다.

 

그동안 엔진오일과 에어컨 필터, 와이퍼 등의 소모품들만 갈아주며 별 문제없이, 큰 돈 들이지 않고 잘 타왔는데 5만km를 달리는 동안 타이어를 바꿀 시기도 되었고, 미션오일 등을 갈때가 되었네요.

 

일단 타이어는 눈 내릴 때쯤 갈기로 하고 오늘은 미션오일을 바꾸기로 했습니다.

 

천안으로 이사오면서 새로 인연을 맺은 공임나라 천안점에 전화 후 방문했습니다.

공임나라 천안서북점

 

토요일 오전에 전화해서 미션오일 교체 가능 여부를 물어봤더니, 토요일 예약 손님이 꽉 차 있어서 오후 3시 이후에 전화를 달라더군요.

오후에 다시 전화했더니, 다행히 가능할 것 같다고 하여 3시쯤 방문했고, 20분 정도 기다린 뒤 제 올란도는 리프트에 얹혀 위로 들어올려졌습니다.

올란도 마스스톤블루

미션오일 교환 방법에는 자동차 하단의 볼트를 풀고 중력에 의해 폐 미션오일을 배출한 뒤, 새 미션오일을 채우는 '드레인 방식'과 기계를 이용하여 폐 미션오일을 강제로 빼내고 주입하는 '순환식'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드레인 방식보다는 기계를 이용하는 순환식을 선호하는 편이고, 마침 공임나라 천안점도 순환식으로 미션오일을 교체한다더군요.

 

올란도의 미션오일을 순환식으로 교체하려면 운전석 바퀴 안쪽에 있는 볼트를 풀고 장비를 연결한다고 합니다.

올란도 미션오일 교체

 

이를 위해 운전석 바퀴를 제거하고

올란도 미션오일 교체

 

안쪽의 볼트 하나를 풀고

올란도 미션오일 공임나라

 

미션오일 교환 장비의 커넥터와 호스를 연결했습니다.

올란도 미션오일 순환식 교체

 

제 올란도의 미션오일 교환을 담당할 장비입니다.

미션오일 교환 장비

 

엔진오일 교환때는 인터넷으로 엔진오일과 오일필터를 구입해 갔지만, 이번에는 캐스트롤 Transmax 미션오일 행사를 한다고 하여 빈 손으로 갔습니다.

캐스트롤 Transmax Dexron VI 미션오일

참고로 올란도 매뉴얼의 자동 변속기 오일 항목에는 Dexron6 규격의 미션오일 8.57리터가 들어간다고 적혀 있습니다.

 

미션오일 장비를 올란도에 연결 후 전원을 켰습니다.

올란도 미션오일 교체

52000km 사용한 올란도 미션오일 상태

장비에 전원이 들어오고, 왼쪽에는 포도주색 새 미션오일, 오른쪽에는 올란도에서 52000km 사용한 폐 미션오일이 보입니다.

미션오일 순환식 교체

 

폐 미션오일 샘플 채취 후, 장비의 액정에 미션오일 회수 중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회수량이 표시되며 두 상태창에 폐 오일이 확 퍼지면서 모두 검은색으로 바뀌었습니다.

아반떼XD를 몰던 시절, 8만km가 다 되어 미션오일을 갈았을 때 거의 이런 색상이었는데, 5만km 남짓 사용한 올란도의 미션오일 상태는 상당히 안좋아 보입니다.

미션오일 순환식 교체

 

미션오일 교환장비의 액정에 미션오일 회수량과 주입량이 점점 올라가면서 검은 색 미션오일 색상이 붉은색을 띄며 바뀌어 갑니다.

3분50초 동안 10리터의 새 미션오일을 순환시킨 뒤 어느 정도 맑은 색상으로 바뀌었습니다.

미션오일 순환식 교체

그런데 10리터의 미션오일 순환 교환 작업이 끝난 뒤, 미션오일 색을 본 공임나라 사장님은 썩 만족스러운 편은 아니라고 하시는군요.

그냥 여기까지 하고 타도 되지만, 미션오일 5리터를 추가로 순환시킬 것을 권하십니다.

 

잠시 고민 후 3만원을 추가하여 미션오일 5리터를 추가 순환시켰습니다.

사진은 추가 순환이 끝난 상태로, 거무죽죽한 색상이 남아 있던 작업 전 미션오일 표시창보다 확연히 맑아졌습니다.

미션오일 순환식 교체

 

미션오일 장비의 작동 화면을 동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

미션오일 상태창과 액정 화면의 회수량과 주입량이 나름 볼만하다 싶어 찍었는데, 살펴보니 좀 지루한 감이 있어 중간중간 잘라냈습니다.

 

그렇게 올란도의 미션오일 교환 작업이 끝났고, 여느때와 마찬가지로 엔진룸 청소 서비스를 받았습니다.

올란도 엔진룸

10리터의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기본 작업 비용 10만8천원에, 5리터 미션오일 비용 3만원을 추가하여 총 13만8천원을 지불했습니다.

 

미션오일 교환 비용은 미션오일 종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하는데, 추후 넉넉하게 순환식 교환을 하고 싶다면 20리터 깡통으로 판매되는 미션오일을 인터넷으로 직접 사와서 공임(4만5천원)만 내고 작업하는 식으로, 더 저렴하게 미션오일을 교환하라고 귀뜸해주셨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GM의 덱스론6 규격을 만족하는 토탈쿼츠 미션오일 20리터 가격이 배송비포함 7만원선, 이 제품을 이용하면 11만5천원 정도에 20리터를 순환 교환할 수 있겠네요.

참고로, 쉐보레 서비스센터에서 드레인식으로 미션오일을 교체할 경우 10~11만원 정도의 비용(공임 5만7천원~6만2천원, 부품료 4만5천원)이 들어갑니다.

 

드레인식으로 미션오일을 교환하는 경우 약 4.5리터의 미션오일이 필요하여 공임에 쉐보레 순정 미션오일 4리터(35000원)와 1리터(10000원)의 재료비가 추가되는 식입니다.

올란도 매뉴얼의 미션오일 교환주기

개인적으로는 자동차 제조사에서 제공한 차량 매뉴얼에 적힌 대로 소모품 교환 주기를 결정하는 편입니다.

 

올란도 매뉴얼에 적힌 자동 변속기오일 교환 주기는 16만km, 하지만 가혹 조건이면 8만km마다 교환하라고 적혀 있었고, 제 운행 구간이나 운전 습관은 가혹 조건보다는 일반 조건에 가까운터라 미션오일 교환은 좀 여유있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올란도 매뉴얼

하지만 미션 이상을 호소하는 올란도 유저들을 가끔 보게 되었고 다른 차량보다 비싼 올란도 미션 교체 비용(200만원선)도 함께 생각하여 미션오일 교환을 예정보다 좀 더 빨리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5만km 남짓 사용한 올란도 미션오일 상태가 8만km 사용한 아반떼XD의 상태와 다르지 않다는 점을 확인하고, 제 올란도의 미션오일은 5만km 마다 바꿔주기로 했습니다.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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