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네 번째 엔진오일 교환. 부품을 직접 사가도 편안한 공임나라 천안서북점 후기

올란도 무료 엔진오일 교환, 끝!

올란도 구입 당시 서비스로 제공되었던 엔진오일 3회 교환 쿠폰 중 마지막 쿠폰을 지난 1월에 사용했습니다.

 

맹추위가 기승을 부리던 1월 말, 쉐보레 용인 서비스센터에서 엔진오일을 교환했는데 5개월도 채 안되어 14500km를 달렸습니다.

2016/01/19 - 올란도 3번째 쉐비케어 엔진오일 교환, 쉐보레 용인 서비스센터 방문 후기

 

평소 1만km 정도에서 엔진오일을 교환하곤 했는데, 이번에는 고속도로 주행이 70% 이상이었기에 14000km를 넘긴 후에도 엔진오일 교환에는 좀 느긋한 편이었습니다..

 

올란도의 엔진오일과 오일필터는 '1년마다 교환, 짧은 거리를 반복 주행시에는 점검/교환 주기를 앞당긴다'라고 적혀 있는 올란도 차량 설명서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최근 들어 올란도의 가속감이나 정차 중 진동이 좀 늘어난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들었는데, 아무래도 평소보다 5000km 남짓 더 사용한 엔진오일 때문이 아닐까 싶더군요.

올란도 계기판 주행거리

쉐보레 무료 엔진오일 쿠폰은 다 썼으니, 굳이 멀리 있는 쉐보레 정비센터를 찾기 보다 동선상에 있는 사설 정비업체를 찾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아반떼XD를 몰 때부터 엔진오일을 직접 구입해 정비업체에 공임만 지불하고 엔진오일 교환하는 방식을 애용했던 터라, 올란도 역시 같은 방식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쉐보레 부품 전문 쇼핑몰에서 올란도 디젤용 엔진오일(5.6리터, 38300원), 올란도 순정 오일필터(29480원)을 구입했습니다.

쉐보레 순정 엔진오일

 

호환 제품인 보쉬 엔진오일필터 6개를 살 수 있는, GM 순정 오일필터를 구입한 것은 만에 하나 엔진에 이상이 생길 경우 쉐보레 정비센터에서는 호환 오일필터 사용 여부 등을 제일 먼저 확인한다는 얘기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쉐보레 올란도 순정 오일필터

그간 쉐보레 정비센터에서 일단 소비자 과실로 밀어붙이고 보는, 유쾌하지 못한 경험을 몇 번 했기에 꼬투리 잡힐 부분은 알아서 피하기로 했습니다.

 

29480원짜리 오일필터의 정품 스티커를 떼어내고 내용물을 꺼내보니 평범하기 이를데 없는 오일필터와 고무링이 들어 있었습니다.

엔진오일 들고 가도 눈치주지 않는 곳?

아반떼XD를 몰 때는 서울에 있는 단골 카센터를 이용했지만 천안으로 이사왔으니 주변에서 카센터를 새로 개척(?) 해야합니다.

 

특히 저처럼 소비자가 직접 구매해 온 엔진오일이나 오일필터를 공임만 받고 교환해 주는 곳은 그리 많지 않은터라, 인터넷 검색을 해 봤더니 집 근처에 공임나라 천안서북점 이용 후기들이 검색되더군요.

 

후기들을 대충 훓어보니 저같은 소비자가 눈치 안보고 편하게 찾을만한 곳인 듯 싶어 평일 이른 오전에 공임나라 천안 서북점에 들렀습니다.

공임나라 천안 서북점

 

오전에 전화하고 방문하면 되겠지 싶어 전화했더니, 시간대 별로 예약 손님들이 차 있지만 중간에 틈을 내서 봐주겠다고 하더군요.

오전 10시 남짓한 시간에 도착했는데 이미 제 앞에 두 대의 차가 대기 중이었고 20분 정도 기다려 제 차례가 되었습니다.

올란도 리프트 엔진오일 교체

 

이런 저런 얘기를 건네며 정비를 시작하는 사장님은 듣던대로 편안한 느낌이었습니다.

올란도 엔진오일 교체

그간 이용했던 쉐보레 정비센터는 휴게실과 정비실이 철저히 분리되어 있었기에 구입후 2년만에 처음으로 올란도의 엔진오일 교환을 지켜보게 되었습니다

.

일단 엔진 커버를 들어내고 오일필터 교체 작업이 시작됩니다.

올란도 엔진룸

 

엔진오일필터 캡 안쪽에 들어 있던 오일필터는 짐작했던 대로 새까맣네요.

올란도 엔진오일필터 커버

 

오일필터를 제거한 후 오일 석션기(흡입기) 호스를 오일필터 자리에 넣고 잔유를 빼냈습니다.

올란도 엔진오일필터

 

오일필터 쪽 석션 작업이 끝난 후 리프트로 차를 들어올린 뒤 드레인 볼트를 풀어 폐 오일을 빼냅니다.

디젤 엔진 특유의 새까만 오일이 인상적(?)입니다.

올란도 엔진오일 배출

 

올란도 엔진에 차 있던 폐오일을 한바탕 빼낸 후, 다시 호스를 집어 넣고 잔유 제거 작업을 했습니다.

올란도 엔진오일 잔유제거

 

따로 요청을 하지 않아도 잔유 제거 작업을 해 주는게 인상적이었고, 1차 잔유 제거 후 3~4분 뒤(기다리는 동안에는 공기압 체크) 2차 잔유 제거 작업까지 꼼꼼하게 하는게 더 인상적이었습니다.

올란도 엔진오일 잔유제거

제 올란도 엔진에서는 중력으로 폐 오일을 빼낸 뒤 0.5리터 가량의 잔유가 더 나왔습니다.

 

올란도 엔진에 들어 있던 폐오일을 빼내고 잔유 제거 작업까지 마친 뒤, 리프트를 내려 새 엔진오일을 부었습니다.

올란도 엔진오일 주입

 

엔진오일을 주입하면서 4~5차례 오일양을 체크하는 점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올란도 엔진오일 레벨 측정 게이지

엔진오일 주입 막바지에는 시동을 걸고 오일양을 꼼꼼히 체크해 주더군요.

그간 쉐보레 정비소를 이용하면서 엔진오일이 과주입되지 않도록 부탁했음에도 과주입 받았던 경험을 했던 터라 더 인상적이었습니다.

 

엔진오일 주입이 끝난 뒤 올란도를 리프트 밖으로 빼내고 엔진룸 청소를 해줍니다.

먼저 압축 공기로 앉아 있던 흙먼지를 불어낸 뒤

올란도 엔진룸 청소

 

왁스를 뿌리고 다시 압축 공기로 왁스를 날린 뒤, 헝겁으로 반짝반짝 닦는 작업까지 해주었습니다.

올란도 엔진룸 청소

 

꼼꼼한 엔진오일 교체와 엔진룸 청소 작업이 끝난 뒤에는 워셔액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올란도 워셔액 주입

꼼꼼한 서비스, 저렴한 공임

엔진오일과 오일필터 교체, 그리고 꼼꼼한 일련의 서비스까지 받은 뒤 지불한 금액은 14000원입니다.

 

쉐보레 서비스센터의 엔진오일 교환 기술료가 16200원이니 가격면에서는 별 차이가 없지만 따로 말하지 않아도 기본 제공되는 잔유 제거 서비스부터 엔진룸 청소까지 꼼꼼하게 진행되는 일련의 작업에 비하면 저렴한 느낌입니다.

공임나라 천안서북점 공임표

 

다만 이 곳은 쉐보레 자동차 전문점이 아니다보니 엔진오일 주입 후 엔진오일 게이지 리셋과 같은 쉐보레 차량 전용 메뉴를 조작하는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핸들 왼쪽의 방향 지시등 레버를 이용해 계기판의 엔진오일 게이지를 띄우고 리셋 버튼만 누르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니 직접 하면 그만입니다.

올란도 엔진오일 게이지 리셋

 

오랫동안 살던 동탄을 떠나 새 동네, 천안으로 이사를 오면서 단골 정비소를 만들어야겠다 생각했는데, 의외로 쉽게 좋은 정비소를 찾아낸 느낌입니다.

앞으로 천안에 사는 동안은 이 정비소를 이용할 생각입니다.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