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미노트2 무선 업데이트 후 뜨는 구글 플레이 서비스 중지 에러 메시지. 해결 방법들

여러모로 만족스러운 홍미노트2 글로벌롬

얼마전 제 홍미노트2를 글로벌롬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두 달 남짓 만족스럽게 사용하던 중국롬 기반 한글 패치롬을 글로벌롬으로 바꾼 것은 글로벌롬에서 한글을 정식 지원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을 접했기 때문인데, 일단 글로벌롬의 한글번역 수준이 만족스러웠습니다.

 

아울러 중국 환경에 맞춰져 있어 불편했던 몇몇 항목들(네트워크 GPS, 구글 앱의 부재) 등의 문제들이 글로벌롬에서는 깨끗이 해결되어 이제는 국내산 스마트폰을 쓰는 것 처럼 편하게 사용 중입니다.

 

또 한가지 한글패치롬에서는 불가능했던 FOTA(무선업데이트)도 가능해져 이제는 다른 스마트폰과 같이 편한 업데이트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홍미노트2 글로벌롬 MIUI7

며칠 전, 홍미노트2의 설정 메뉴에서 업데이트 체크를 해보니 MIUI 7.1.2.0 버전이 떴고, 업데이트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글로벌롬 무선 업데이트 후 뜨는 구글 플레이 서비스 에러

별다른 문제없이 업데이트가 무사히 완료되었다고 생각했는데, 잠시 후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Google Play 서비스(이)가 중지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기 시작했습니다.

Google Play 서비스(이)가 중지되었습니다.

뭔가 일시적으로 잘못 된것인가? 싶어 스마트폰을 다시 껐다 켜봤더니 구글 플레이 서비스가 중지되었다는 에러메시지가 반복해서 뜨더군요.

그것도 [확인] 버튼을 한 번 누르는 것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확인] 버튼을 누르면 같은 에러메시지가 여러번 반복해서 뜨는, 아주 귀찮은 상황이었습니다.

 

예전 LG G2와 G Flex 구입 직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했더니 겪었던 증상과 정확히 일치하는군요.

2015/09/10 - LG G2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후 에러메시지, 유일한 해결책은 스마트폰 공장초기화?

앱환경 재설정과 구글 플레이 서비스 데이터 지우기

LG G2, G Flex  업데이트 후 구글 플레이 서비스 에러가 반복됐을 당시, 검색했던 해결책들을 다시 한 번 시도해봤습니다.

 

일단 홍미노트2의 [설정] 메뉴에서 [설치된 앱] 항목으로 들어가 [더 보기] 버튼을 터치했습니다.

앱 환경설정 재설정

 

[더 보기]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앱 환경설정 재설정] 메뉴를 누르고 [앱 재설정]을 실행했습니다.

앱 환경설정 재설정

 

이제 구글 플레이 서비스의 데이터를 삭제하기 위해 다시 [설치된 앱] 항목에서 [Google Play 서비스] 항목을 터치하고

구글 플레이 서비스 데이터 지우기

 

[데이터 지우기] 버튼을 터치하고 [확인] 버튼을 눌렀습니다.

 

아울러 구글 플레이서비스의 [캐시 지우기] 버튼이나 [업데이트 제거]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다면 두 버튼을 눌러 실행합니다.

구글 플레이 서비스 캐시 지우기

'Google Play 서비스가 중지되었습니다'라는 에러메시지가 떴을 때 위의 과정을 실행하면 대부분 해결이 된다고 하는데, 홍미노트2를 다시 부팅해도 증상은 그대로더군요.

G2나 G Flex 때도 그러더니, 쉽게 해결되진 않네요.

Google Play 서비스 APK 재설치

G2나 G Flex에서 위의 방법이 통하질 않아 결국 공장초기화를 실행해 문제를 해결했으니, 이제 제 스마트폰도 공장초기화를 해야할 차례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구입 직후 업데이트를 했던 두 스마트폰과 달리 제 홍미노트2는 공장초기화를 하면 너무 많은 추가 작업이 필요한 상태라 다른 방법이 없는지 찾아봤습니다.

 

다행히 구글 플레이 서비스 앱을 재설치하는 방법이 검색되어 시도해봤습니다.

APK Mirror 웹사이트의 구글 플레이 서비스 섹션을 보니 다양한 버전의 구글 플레이 서비스 APK 파일들이 올라와 있더군요.

구글 플레이 서비스 APK Mirror

 

APK Mirror 사이트에는 다양한 버전의 구글 플레이 서비스 APK 파일이 올라와 있었고, 어떤 것을 설치할지 몰라 최신 버전으로 보이는 것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설치를 시작하자 [구문분석 오류] 라는 에러메시지와 함께 APK 파일의 설치가 중단되는군요.

구글 플레이 서비스 APK 설치

설치가 중단된 후 해당 버전에 표시된 내용들을 확인해봤더니 안드로이드 최소 버전이 안드로이드 6.0입니다.

 

다른 버전들을 살펴 최소 안드로이드 버전이 안드로이드 5.0인 2428711-248 버전을 다운로드했습니다.

구글 플레이 서비스 APK 설치

 

구글 플레이 서비스 2428711-248 버전은 별다른 문제없이 설치가 진행됐습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보안 정책상 외부 APK 파일의 설치가 차단된다는 메시지가 뜨는데, [한 번 허용]을 이용해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구글 플레이 서비스 APK 설치

 

구글 플레이 서비스 파일의 설치를 시작하자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을 교체한다는 메시지가 뜨고 [확인] 버튼을 터치해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구글 플레이 서비스 APK 설치

 

사실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아닌 외부 웹사이트에서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외부에서 배포되는 APK 파일에 악성 코드가 심겨져 있는 경우도 많아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APK Mirror

APK Mirror 사이트에 대해 검색해 봤더니 믿을만한 사이트라는 평가가 많아 저는 이 사이트에서 APK 파일을 다운로드, 설치했는데, 어디까지나 100% 안전하다는 보장은 없으므로 APK Mirror 사이트에서 파일을 받아 설치할 것인지의 여부는 각자 판단해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 서비스 APK 파일을 설치한 뒤 실행 후 재부팅하니 귀찮게 계속 뜨던 구글 플레이 서비스 관련 에러 메시지가 더 이상 뜨지 않았습니다.

구글 플레이 서비스 APK 설치

 

단지 부팅할 때 구글 플레이 서비스가 중지되었다는 메시지가 뜨지 않는 것 뿐 아니라, 구글 플레이 계정과 연결된 게임들이 정상적으로 로그인되고 연동되어야 문제가 해결된 것입니다.

스마트폰에 깔려 있던 클래시오브클랜을 실행해 설정 메뉴에서 로그인 해봤더니 다행히 구글 플레이 게임 로그인 화면이 정상적으로 뜨는 군요.

구글 플레이 게임 로그인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APK Mirror 사이트에는 다양한 버전의 구글 플레이 서비스 APK 파일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사실 APK 파일 설치 과정에서 에러가 나서 설치가 중단되면 편한데, 설치가 되어도 구글 플레이 게임 등의 로그인 에러가 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 맞는 버전의 APK 파일을 찾아야 합니다.

 

외부 APK 파일 설치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문제, 사용중인 스마트폰에 맞는 구글 플레이 서비스 APK 파일을 찾는 문제 등 이래저래 따져보면 스마트폰을 초기화 하는게 더 편할 수도 있는데, 스마트폰을 초기화 할 것인지, APK 파일 설치를 시도할 것인지는 각자 판단할 문제입니다.

 

어쨌든 홍미노트2의 글로벌롬 7.1.2.0에 맞는 구글 플레이서비스 APK 파일 버전은 2428711-248인 것은 확인한 셈이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