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스마트폰의 Stagefright 취약점 해결방법. MMS 자동 다운로드를 끌 수 없다면?

오랫만에 켜 본 갤럭시S

얼마전 MMS를 수신하는 것만으로 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취약점, Stagefright에 대한 얘기를 두 번 포스팅했습니다.

 

첫 번째 올렸던 Stagefright 취약점 포스팅은, Stagefright 취약점이 무엇이며, 왜 위험한지에 대해 주로 언급했습니다.

2015/08/01 - MMS 수신만으로 감염되는 안드로이드 취약점, Stagefright 취약점과 대비 방법

 

그리고 두 번째 Stagefright 취약점 관련 포스팅에서는 내 스마트폰이 Stagefright 취약점에 노출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앱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함께, 구글 레퍼런스폰인 넥서스4의 보안 업데이트 과정을 살펴봤습니다.

 

특히 넥서스4의 8월 보안 업데이트에서 Stagefright 취약점을 수정됐다 했지만, 여전히 취약점이 남아 있으므로 MMS 자동 다운로드 옵션을 끄고 사용하는게 당분간은 유일한 대비책이라는 얘기를 했습니다.

2015/08/21 - 스마트폰의 Stagefright 취약 여부 확인 방법. 당분간 MMS 설정 변경이 해결책

 

그런데 두 번째 Stagefright 취약점 관련 포스팅에 '갤럭시S는 MMS 자동 다운로드 옵션 설정이 없는데, 어떻게 하면 되는지'에 대한 질문이 달렸습니다.

 

MMS 자동 다운로드 설정이 없다는게 사실인지 확인하기 위해 책상속에 잠들어 있던 갤럭시S의 전원을 정말 오랫만에 넣었습니다.

삼성 갤럭시S 스마트폰오랫만에 켜보는 갤럭시S

MMS 자동 다운로드 설정 항목이 없는, 갤럭시S의 문자메시지 설정

실제 갤럭시S의 문자메시지 기능에 MMS 설정 항목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문자메시지를 띄우고 갤럭시S의 메뉴 버튼을 누른 뒤 [메시지 설정] 항목을 선택하고 [MMS 환경 설정] 항목으로 들어갔습니다.

갤럭시S 메시지 설정 SMS

 

[MMS 환경 설정] 항목에 들어가보니, 듣던 대로 MMS 자동 다운로드 설정을 켜고 끄는 항목이 없습니다.

MMS 전송시 사진 크기를 줄여 보낼 것인지, 혹은 MMS로 전환시 알림음을 띄울지 설정만 있습니다.

갤럭시S MMS 환경 설정MMS 자동 다운로드 옵션이 없는 갤럭시S

 

가만있자, 갤럭시S의 안드로이드 버전은 어떻게 되지? 살펴봤더니 무려 진저브레드 2.3.6 이네요.

Stagefright 취약점이 안드로이드 프로요 2.2부터 롤리팝 5.1.1까지 모두 해당되니, 갤럭시S의 진저브레드 2.3.6 역시 Stagefright 취약점에 해당되는 버전임에는 분명합니다.

갤럭시S 진저브레드 2.3.6

별도의 문자메시지 앱 사용 - Handcent Next SMS

일단 갤럭시S에 내장된 문자메시지 프로그램에서는 MMS 자동 다운로드 설정 기능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MMS 자동 다운로드 기능을 끌 수도 없고 그렇다고 삼성전자에서 Stagefright 취약점을 수정한 갤럭시S용 펌웨어를 새로 내놓을리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방법은 갤럭시S에 내장된 문자앱 대신 별도의 문자앱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만 남았습니다.

사실 스마트폰에 기본 내장된 문자앱이 아닌, 별도의 문자앱을 사용해 본 적은 없지만 시험삼아 한 번 설치해보기로 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SMS'로 검색하여 Handcent Next SMS 앱을 설치해봤습니다.

Handcent Next SMS 앱을 설치 후 실행했더니 언어팩을 설치하라는 안내문이 나와 언어팩을 다운로드, 설치를 마쳤습니다.

Handcent Next SMS 안드로이드 SMS 앱

 

그리고 Handcent 문자앱의 설정에 들어가 [기본 문자 애플리케이션] 항목을 체크하자 이후 갤럭시S로 수신되는 문자들이 모두 Handcent 문자앱에서 뜹니다.

Handcent Next SMS 안드로이드 SMS

(수신된 문자의 내용을 보면, 사용중인 갤럭시S3에서 유심을 뽑아 갤럭시S에 끼워 개통시킨 것입니다 - 꽤 번거로운 작업이었다는 얘기죠ㅎㅎ)

 

Handcent Next SMS 앱의 왼쪽 상단 메뉴 버튼을 누르고, 펼처진 메뉴에서 다시 설정 버튼을 선택합니다.

Handcent Next SMS 안드로이드 SMS 앱

 

Handcent Next SMS 앱의 설정 메뉴 중 [수신 메시지 설정] 항목으로 들어가 [MMS 검색 설정] 섹션의 [자동 검색] 항목을 [Off]로 설정합니다.

Handcent Next SMS 안드로이드 SMS 앱자동 검색 옵션을 해제

 

이렇게 설정하고 나면, 갤럭시S로 수신되는 MMS 문자들도 그림과 같이 [다운로드] 버튼이 생기고, 선택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Handcent Next SMS 안드로이드 SMS 앱갤럭시S에서 MMS 자동 수신 해제 성공!

이미지와 동영상을 첨부하여 MMS로 보내는 실험을 십여회 반복해봤는데, 갤럭시S의 기본 SMS 앱 대신 Handcent Next SMS 앱이 정확히 받았고, MMS 파일은 어김없이 [다운로드] 버튼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꽤 번거로왔던 MMS 차단 실험, 시행착오

이렇게 Handcent Next MMS 앱을 이용해 MMS 파일의 자동 다운로드를 막고 사용자가 선택하여 다운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성공한 결과만 적어 간단한 과정처럼 보이지만, 실은 꽤 다양한 SMS 앱을 설치하여 반복 실험했고, MMS 선별 수신에 성공하기까지 꽤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먼저 구글 행아웃을 이용해 SMS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행아웃을 설치해봤습니다.

구글 행아웃 google hangout

 

그런데, SMS를 통한 전화번호 인증절차까지 거쳤음에도 구글행아웃의 메뉴에는 문자메시지 관련 설정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뭐가 문제인가? 싶어서 열어본 갤럭시S3의 행아웃 메뉴는 갤럭시S의 행아웃과 다르군요.

구글 행아웃 google hangout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버전에 따라 행아웃 메뉴도 달랐고, 갤럭시S에서는 행아웃을 문자메시지 앱으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뒤이어 chomp SMS라는 앱을 설치하여 실험해봤습니다.

chomp SMS 앱의 경우 설정에 [SMS & MMS Settings] 항목에 들어가자, 신통방통하게도 [Stagefright Protection] 이라는 항목이 보이고 기본 선택되어 있습니다.

chomp SMS 안드로이드 SMS 앱Stagefright Protection 옵션이 있었지만

 

그런데 chomp SMS 앱은 일반 문자는 잘 받아 왔지만 동영상 파일을 첨부한 MMS를 보냈더니 chomp SMS에서는 아무런 반응이 없었고, 이후 갤럭시S의 문자앱이 가동되면서 MMS에 포함된 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버리더군요ㅠㅠ

갤럭시S Stagefright

 

꽤 번거로운 시행착오를 거쳤지만 어쨌든 갤럭시S와 같은 구형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MMS 자동 수신을 끄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안그래도 느려 터진 구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별도의 SMS 앱을 깔아 쓰는 것 보다 새 스마트폰 구입을 권하고 싶지만, 어쨌든 구형 스마트폰에도 Stagefright 취약점에 대한 대비책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데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