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HD 리모컨 키 분해 청소 과정. 30분 침수됐던 아반떼 리모컨, 뜻밖의 방수 성능

아반떼 XD 자가정비 코너, 오랫만의 포스팅

저는 지금 단양 소선암 오토 캠핑장에서 유유자적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벚꽂이 흐드러지게 피었던 봄에 찾았던 소선암 오토캠핑장은 캠핑 사이트가 넓고 시설이 좋은데다 캠핑장 옆으로 흐르는 계곡물이 꽤 근사하여 여름에 다시 오면 좋겠단 생각을 했는데, 이번 여름 휴가의 두 번째 캠핑장으로 소선암 오토캠핑장을 찾게 되었네요.

 

지난 봄, 평일 캠핑을로 찾아왔을 때보다 사람이 많았지만 다른 캠핑장보다 넉넉한 넓이의 캠핑 사이트는 여전히 여유로왔고, (계곡 바닥 돌에 물이끼가 많았지만) 수량이 넉넉하여 물장구를 치기도, 올갱이를 잡기도 좋은 놀이터였습니다.

2015/04/17 - 비오는 봄날의 단양 소선암 오토캠핑장 이용후기. 우연히 머물게 된 멋진 캠핑장

 

저희는 소선암 캠핑장을 베이스로 여유롭게 캠핑을 즐겼고, 장인장모님과 이모님들을 근처에 있는 소선암 자연휴양림으로 초대하여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단양 소선암 오토 캠핑장

 

그렇게 소선암 캠핑장의 계곡에서 물놀이를 하던 중, 이모님께서 '자동차 키를 물에 갖고 오면 안되지?' 라고 하십니다.

이미 물에 들어가시기 전, 휴대폰은 확인했지만 자동차 키는 생각도 못했는데, 자동차 리모컨 키를 주머니에 넣고 물속에서 30분쯤 계셨네요.

아반떼 HD 리모컨 키 침수리모컨 키 버튼 쪽에 특히 흥건하게 고인 물

헛!? 하는 생각에 이모님의 아반떼 HD 리모컨 키를 받아들고 보니 리모컨 키에서 물이 뚝뚝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대충 20~30분 쯤 물놀이를 한 터라 아반떼 HD의 리모컨 키에 물이 잔뜩 스며들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반떼 HD 리모컨 키 케이스 분해

핸드폰 등의 가전 기기를 물에 빠뜨렸을 때의 응급 처치 방법 즉, 작동 여부 확인을 위해 전원을 켜지 말고 일단 배터리를 분리해 건조시키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아반떼 HD의 리모컨 키 역시 분리하여 배터리를 제거하기로 했습니다.

2012/06/21 - 침수 휴대폰 살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반떼 HD 리모컨 키 케이스를 열려면 모서리의 홈에 큼직한 일자 드라이버를 끼우고 좌우로 벌리면 됩니다..

아반떼 HD 리모컨 키 분해

 

이미 아반떼 XD 리모컨 키의 배터리나 케이스, 리모컨 키의 스위치까지 교체해봤던 경험이 있던 터라, 일단 아반떼 HD 리모컨 키 분리는 그리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었습니다.

아반떼 XD 리모컨 키 분해

다만 아반떼 XD 리모컨 키 케이스는 상당히 작은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했던 것에 비해 아반떼 HD 리모컨 키 케이스는 꽤 큼직한 일자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캠핑장에서 큼직한 일자 드라이버를 찾기가 쉽지 않았고, 침수된 리모컨 키 케이스를 최대한 빨리 분리해야 했기에 급한대로 제 올란도의 키를 꽂아 케이스를 열었습니다.

아반떼 HD 리모컨 키 분해

 

아반떼 HD 리모컨 키의 걸 케이스를 열어보니 역시 리모컨 버튼과 맞닿아 있는 안쪽 고무 케이스에도 물이 맺혀 있었습니다.

그나마 리모컨 케이스를 분리하기 전에 탁탁 털었기에 고무 케이스에 보이는 물의 양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아반떼 HD 리모컨 키 분해

 

이제 아반떼 HD 리모컨 케이스의 고무 안쪽, 리모컨 키 기판에도 물이 스며들었는지 여부가 문제였습니다.

리모컨 키 기판에도 물이 스며들었다면, 물을 빼내고 말려야하는 과정이 꽤 번거롭다 싶었는데, 다행히 고무 덮개 안쪽의 기판에는 물이 전혀 스며들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아반떼 HD 리모컨 키 분해

아무래도 리모컨 키 케이스의 홈에 맞춰 만들어진 고무 덮개의 격벽 덕분에 물이 스며들지 않은 듯 싶습니다.

 

예전 아반떼 XD의 리모컨 키 케이스를 새로 구입했을 때도 리모컨 키 케이스 안쪽에 격벽이 만들어져 있었고, 리모컨 키의 고무 덮개가 격벽에 맞춰 재단 되어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아반떼 XD 리모컨 키 분해

처음 사용했던 아반떼 XD의 리모컨 키에는 이런 격벽이 없었고, 조금씩 습기가 차서 기판에 찐득한 액체가 끼어 있던 반면, 나중에 구입한 리모컨 키 케이스는 습기 침투를 막는 격벽이 설치되어 있었던 것이죠.

2013/12/16 - 아반떼 XD 리모컨 버튼 이상, 끝장 정비와 리모컨 케이스 교체

 

20~30분 정도 물속에 담겨 있던 아반떼 HD의 리모컨 키는 케이스 내부의 격벽과 고무 덮개 덕분에 내부 기판에 물이 스며들지 않았습니다.

아반떼 HD 리모컨 키 분해

 

혹시 기판에 물이 스며들지 않았을까, 샅샅이 살펴봤지만 물이 스며든 흔적은 전혀 없었습니다.

아반떼 HD 리모컨 키 분해

 

다행히 플라스틱 케이스와 버튼, 그리고 고무 덮개 겉면에 스며있던 물기만 털어낸 뒤 햇볕에 말렸습니다.

아반떼 HD 리모컨 키 분해

 

물기를 깨끗이 말린 리모컨 키를 분해했던 반대 순서로, 리모컨 키를 다시 조립한 후 아반떼 HD에 다시 가져가 버튼을 눌러보니 전혀 문제 없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반떼 HD 리모컨 키 분해별 탈 없이 무사히 작동!

 

흐르는 물에 20~30분 쯤 담궈 물을 잔뜩 먹었을 것이라 염려했던 아반떼 HD의 리모컨 키는 케이스 격벽 덕분에 물이 전혀 스며들지 않았네요.

제가 특별히 한 것은 없지만 물에 담궜던 리모컨 키에 물이 스며들지 않았단 것을 확인했으니, 뭔가 대단한 작업을 한 것처럼 티를 내며 리모컨 키를 돌려 드렸습니다.

아반떼 HD 리모컨 키 배터리 교환실은 고무 케이스에 묻은 물기와 먼지만 제거

개인적으로는 아반떼 HD의 리모컨 키에도 CR-2032 배터리가 들어간다는 것을 확인했고, 아반떼 HD의 리모컨 키의 케이스 분해 방법과 배터리 교체 방법을 확인했던 기회였습니다.

무엇보다 추가 포스팅이 끊긴 아반떼 XD 자가정비 카테고리에 새로운 포스팅을 추가한 것에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0)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2015.07.28 20:07 신고

    제목에 갑자기 아반떼가 나와서 으잉? 했던 1인 입니다.

    • 2015.07.28 22:37 신고

      캠핑장에서 벌어진 돌발 상황으로 만들어진 돌발 포스팅이라죠 ㅎㅎ

  • 정승환
    2015.07.29 20:04

    요런 건 생색 좀 내셔야 합니다...^^;;

    • 2015.07.30 09:02 신고

      제가 실제로 한 일은 리모컨 키 하우징을 열어 물이 들어가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한 것 뿐이었지만, 그래도 뭔가 한 것처럼 생색을 내긴 했습니다 ㅎㅎ

  • ehgkfk
    2015.07.30 11:22

    티스토리 메인에 걸렸네요. 축하드립니다.^^

  • 2015.07.30 15:41 신고

    오호 수중용 짐순이에 버금가는 방수능력이군요!
    (그런데 1년여년 전 댓글에 또 댓글이 달리는 거 보면...)

    오늘의 연방군은 21세기에 우린 예산이 부족하니 계속 응가-5 전투기를 쓰라고 하는 우울한 상태라능...

    • 2015.07.31 09:01 신고

      아방 XD의 리모컨이 그랬듯, 리모컨 케이스도 수중전에 대비한 개량형이 나오는듯...

      1년전의 댓글은, 메모리 어쩌구 하는 댓글 말씀하시는거쥬?
      제가 답댓글 잘 달았쥬?

  • 2015.07.30 15:43 신고

    몇 번 뜯어본 적은 있지만, 물을 막아줄 거라는 생각은 못해봤었는데...
    신기하네요ㅎㅎ;

    • 2015.07.31 09:02 신고

      네, 플라스틱 격벽을 고무 덮개로 채우는 식이라, 습기를 꽤 잘 막아주었습니다ㅎㅎ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