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백신 패밀리가드 사용기. 내 가족의 스마트폰 보안 상태는 내가 점검한다

갈수록 진화하는 스마트폰 스미싱, 스팸

스마트폰을 이용한 스미싱과 스팸 등의 수법은 갈수록 진화하고 있고 이제는 스마트폰 스미싱이라는 용어가 전혀 어렵지 않은, 친숙한(?) 단어가 되고 있습니다.

 

연세 드신 저희 부모님이나 초등학생 조카들도 스마트폰을 들고 다닐 정도로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었지만 정작 보안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제 부모님들도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계시기에 ‘스마트폰 문자로 온 인터넷 은 절대 연결하지 마세요’라며 주입식으로 말하고,

스마트폰의 소액 결제를 미리 차단하고, 찾아 뵐 때마다 스마트폰에 깔려 있는 앱들을 확인하곤 하지만 안심이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스미싱 피싱 스미싱문자 스마트폰

 

이미 제 블로그를 통해서 스마트폰 백신의 설치와 사용 방법, 스마트폰 스미싱 수법, 스팸 전화 및 문자 차단 앱, 소액결제 차단 방법 등 스마트폰 보안과 관련된 포스팅을 여러 번 올린 적이 있습니다.

2014/01/13 - 스미싱 문자로 악성앱이 깔리는 과정, 스미싱 문자 신고 방법은?

2013/12/27 - 스팸/스미싱 차단, 전화번호 식별 앱 후후(WhoWho) 사용기. 강력한 스팸 차단 앱

2013/10/17 - 강력한 스마트폰 백신, avast! 모바일 백신으로 스팸 문자 차단하는 방법

2013/08/30 - 스마트폰 소액결제 차단하는 방법 총 정리. 미리 막아두면 안심!

 

다양해진 스미싱 수법에 대응하려면 사용자들도 여러모로 신경 써야 하는데, 나이 든 부모님들이나 어린 자녀들은 이런 방법들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아 결국 제가 직접 스마트폰 백신이나 스팸 문자 차단 앱을 깔아주고 소액결제 차단까지 대신 처리하곤 합니다

더 큰 문제는 스미싱 문자가 가끔(!) 날아오는 터라 부모님이 대처방법을 숙지하지 못한 경우 자칫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원격 관리가 가능한 스마트폰 백신, 패밀리가드

멀리 떨어져 계신 부모님의 스마트폰을 관리하기 위해 스마트폰 원격 접속 프로그램인 팀뷰어QS(TeamViewer QS)를 가끔 이용하지만 실시간으로 덤비는 스미싱에 대응하기에는 역부족인 것이 사실입니다,

2013/10/07 - 팀뷰어 QS로 스마트폰 원격 제어하는 방법, 부모님의 스마트폰을 봐드리자

날로 진화하는 스미싱 수법으로부터 가족들의 스마트폰을 지킬만한 방법이 없을까 살펴보던 중, 폴라리스 오피스로 대표되는 폴라리스 브랜드의 새로운 백신 앱, 패밀리가드의 리뷰를 제안 받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

직접 사용해보니 기존 백신들이 각자의 스마트폰만 관리할 수 있는데 비해 ‘패밀리’의 개념으로 묶인 부모님이나 자녀들의 스마트폰의 상태까지 확인하고 필요 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스마트폰 백신이었습니다.

지금부터 패밀리가드의 사용법과 특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패밀리가드의 제조사인 인프라웨어로부터 소정의 지원을 받아 패밀리가드를 사용 후 작성한 리뷰입니다.

패밀리가드의 설치 - 관리자와 패밀리 설치 과정

패밀리가드는 스마트폰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1명이 앱을 직접 설치하고(관리자), 관리자 스마트폰의 패밀리가드에서 부모님이나 자녀들의 스마트폰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패밀리용 앱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관리자라고 하여 설치과정이 특별하게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패밀리가드를 검색해 일반 앱을 설치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패밀리가드를 설치하게 됩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

 

패밀리가드의 설치가 끝나고 처음 실행하면 사용자 계정을 만들게 됩니다.

[계정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이용자 약관에 동의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

 

사용자 별명과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으로 관리자용 패밀리가드를 설치하는데 필요한 설정은 마무리 됩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

 

이제 가족들의 스마트폰에 패밀리가드를 설치해야 하는데요, 앞서 잠시 언급한 바와 같이 패밀리가드 가족용 버전은 관리자가 문자메시지를 보내고, 그 문자메시지에 담긴 링크를 통해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패밀리가드 가족용 버전을 다운로드하게 됩니다.

 

일단 패밀리가드 가족용 앱의 설치를 위해 관리자의 패밀리가드에서 추가할 가족의 전화번호를 입력한 후 [초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

 

저는 마눌님의 전화번호를 입력했고 잠시 후 마눌님의 휴대폰에 제 번호로 발송된 문자메시지가 하나 도착했습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패밀리가드 가족용 앱 주소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전송된다

 

문자메시지의 URL 링크를 클릭하자 URL에 연결할 것인지 묻는 보안 경고가 뜹니다.

스미싱을 막는 패밀리가드 앱을 설치하기 위해 문자 메시지를 보내어 앱을 설치하는 화면으로 진행하는 방식이 다소 아이러니한데요,

요즘 워낙 스미싱이 기승을 부리다보니 문자메시지를 통한 링크 연결 자체에 불안감이 큰 만큼 패밀리가드를 설치하기 전 관리자가 패밀리에게 미리 언질을 해 두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가족에게 미리 말해두기!

 

패밀리의 스마트폰에서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실행되고 폴라리스 패밀리가드 가족용 앱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되었습니다.

[설치] 버튼을 클릭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

 

폴라리스 패밀리가드 패밀리 앱의 설치 과정 역시 이용 약관의 동의와 전화번호 인증을 거치게 됩니다.

전화번호 인증의 경우 [인증] 버튼을 클릭하면 인증번호가 담긴 문자메시지가 도착하고 자동으로 입력되므로 설치 과정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

 

전화번호 인증까지 마치면, 가족의 스마트폰에 패밀리가드 가족용 앱의 설치가 끝나고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

 

패밀리가드 가족용 앱을 한마디로 말하면, 패밀리가드 앱과의 매개체 역할을 함과 동시에 패밀리앱에서도 자체적으로 악성코드 검사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패밀리가드의 간략화된 버전이라할 수 있습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

 

구성원별로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패밀리가드의 화면 구성

가족 등록까지 마친 패밀리가드 화면에는 제 스마트폰과 가족으로 등록한 마눌님의 스마트폰 상태가 함께 표시되며, 각각의 기능은 사용자별로 작동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상태 표시창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여성 캐릭터의 역할에 비해 차지하고 있는 공간이 너무 크다는 느낌이 듭니다.

카카오프렌즈와 같이 귀여운 느낌의, 좀 더 작은 캐릭터 형태로 바뀌면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좀더 정감가는, 공간 효율적인 캐릭터로 바뀌었으면

패밀리가드 앱 화면에서 제 계정을 클릭하니 제 스마트폰의 상태가 표시되고 “알 수 없는 출처” 설정 등의 보안 경고와 악성코드 검사 결과 등 백신 프로그램의 작동 상태가 표시됩니다

 

패밀리가드 앱 화면 상단에는 스마트폰의 악성코드 검사 버튼과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앱목록 확인 및 삭제 버튼, 그리고 악성문자 차단 설정 버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3개의 버튼 중 [앱삭제] 버튼을 클릭하자 현재 제가 사용중인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의 목록이 표시되고 이 목록에서 바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

 

아울러 패밀리가드의 메인화면 상단의 I버튼을 클릭하면 스미싱, 보안과 관련된 최신 뉴스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

폴라리스 패밀리가드 기능 1 - 스미싱 문자 차단

패밀리가드의 여러가지 기능을 확인하는 중에 제 스마트폰의 알림 메시지 창에 메시지가 떴습니다.

내용을 확인해보니 패밀리로 설정한 마눌님의 스마트폰에 스미싱 문자가 도착해 이를 삭제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패밀리의 폰에 발생한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패밀리가드와 패밀리가드 가족용 앱이 설치된 상태에서 APK 설치를 유도하는 스미싱 문자가 도착하면 패밀리가드에서 스미싱 문자를 일단 차단한 후, 패밀리가드에 그 사실을 통보하는 방식으로, 가족의 스마트폰에 스미싱 메시지가 차단되었고 그 사실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든든합니다.

 

그런데, 마눌님의 스마트폰에 도착한 스미싱 문자의 내용이 궁금하여 [스미싱문자 삭제] 알림을 클릭했는데, 제 스마트폰에서 가족 스마트폰에 도착한 문자메시지 내용은 볼 수 없다는 메시지만 뜨는군요.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

 

가족일지라도 문자 메시지의 내용을 모두 들여다볼 수 있다면 프라이버시 문제가 불거질 수 있겠죠.

패밀리가드는 가족의 스마트폰에 도착한 스미싱 문자를 차단했다고 알려주기만 할 뿐, 문자 메시지의 내용은 볼 수 없도록 설정하여 이런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물론 본인의 스마트폰에 도착한 스미싱 문자의 내용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내 폰의 문자 내용은 마음대로, 패밀리의 문자 내용은 볼 수 없다!

폴라리스 패밀리가드의 기능 2 - 백신

가족들이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의례 제가 기본 설정을 해주는 편입니다.

특히 백신은 가장 먼저 설치하는 앱 중 하나인데, 폴라리스 패밀리가드는 스마트폰에 악성 코드가 설치되어 있는지 검사하는 백신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원격지에서 실시간으로 가족들의 스마트폰의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

 

폴라리스 패밀리가드에 탑재된 백신은 국내 금융앱의 50% 가량 점유한 인프라웨어의 브이가드 엔진이 탑재되어 있다고 하는데, 검사 결과를 조금 더 상세하게 알려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

폴라리스 패밀리가드의 기능 3 - 설치된 앱 확인 및 삭제

가끔 조카들이 저희 부모님 댁에 다녀간 뒤로 스마트폰에 게임을 비롯한 부모님들이 쓰지 않는 앱 들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조카들에게 호랑이 삼촌 모드로 할머니 할아버지의 스마트폰에 손대지 말라고 말해도 귀여운 손자손녀들이 스마트폰을 달라고 하면 금새 내주는 통에 스마트폰이 지저분해지곤 합니다.

 

가끔은 부모님들께서 잘 모르고 설치한 앱들이 악성 코드가 담긴 경우도 있었는데요, 패밀리가드로 패밀리를 구성한다면 원격지에서 패밀리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 목록을 확인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패밀리의 앱 삭제는 패밀리의 허락을 받아야 가능

물론 스미싱 문자 내용까지 확인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앱 삭제 역시 스마트폰 주인의 허락이 있어야 삭제할 수 있습니다.

1명의 원격제어는 무료 사용, 2~8명까지 차등 결제 방식

폴라리스 패밀리가드는 구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1명의 원격제어까지는 기능의 제한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명 이상의 원격제어 대상을 추가하려면 월결제 방식으로 결제를 해야하는데, 8명까지 차등 적용되므로 각자 필요한 인원수만큼 결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패밀리 1명까지는 무료 사용, 2인 부터 요금 부과

 

결제는 가족추가 메뉴를 통해 필요한 인원수를 선택하게 되는데,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 익숙한 구글 플레이 인앱 결제 대신 별도의 결제 대행사를 통하는 방식이라 조금 번거롭습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주민번호를 입력해야하는 결제 방식이 아쉽다

날로 진화하는 스미싱 수법, 가족의 스마트폰을 지키는 패밀리가드

지금까지 폴라리스 패밀리가드의 기능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포스팅 초반에 언급했지만 스마트폰 원격 제어 등의 방법을 통해 부모님의 스마트폰 관리를 할 수도 있지만 부모님이 원격제어 앱을 구동하기에는 무리가 있는게 사실입니다.

패밀리가드 스마트폰 백신

때문에 부모님댁에 방문하는 날 한꺼번에 봐드리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스미싱에 관한 뉴스가 나올때마다 불안하긴 마찬가지 였습니다.

하지만 폴라리스 패밀리 가드를 이용하면

  • 스미싱 문자가 바로 차단되어 일단 안심되며,
  •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원격 점검할 수도 있으며,
  • 스마트폰에 깔린 앱 목록을 원격 점검하고 삭제까지 할 수 있어

만족스러웠습니다.

 

패밀리가드 블로그에서는 패밀리가드의 최신 소식과 모바일 보안에 관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