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Mi Drop 사용법과 소감. 스마트폰간 빠른 파일 전송에 유용한 Mi Drop

번거로운 알림이 늘어난 SHAREit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다 보니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 혹은 스마트폰 캡쳐 화면을 PC로 옮겨야 할 때가 많습니다.


스마트폰 화면 캡쳐 파일과 같이 파일 용량이 비교적 작은 것은 블루투스 파일 전송을 이용해 전송합니다.

2014/12/06 -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블루투스 파일 전송 방법. 윈도우 7의 페어링과 파일 전송 방법


하지만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은 사진 파일은 사진 한 장이 3~4MB 정도로 큰데다 가끔 동영상 파일도 옮기려다보니 속도가 느린 블루투스는 역부족입니다.


때문에 용량이 수십MB를 넘는 경우에는 SHAREit 어플을 이용하곤 하는데, 와이파이 핫스팟 연결로 수백MB 부터 GB 단위의 파일까지 빠르고 편하게 옮길 수 있습니다.

2016/12/19 - SHAREit으로 스마트폰과 PC간 파일 전송하기. 대량의 파일 교환에 적합한 SHAREit

SHAREit 스마트폰 파일 전송


그렇게 편리하게 사용하던 SHAREit 이었는데, 점차 광고와 추천 영상 등의 군더더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SHAREit 알림표시줄 광고SHAREit 사용 후 알림창에 뜨는 뜬금없는 추천 음악들

SHAREit을 직접 실행할 때 앱에 붙는 광고는 그렇다 쳐도(많은 무료 앱들의 수익 수단인 만큼), 스마트폰의 알림 표시줄에 추천 음악과 뮤직비디오 알림이 반복적으로 뜨는게 꽤 귀찮아졌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폰은 보안앱에서 알림표시줄의 권한을 제어할 수 있으니 이 문제는 간단히 해결할 수 있지만, SHAREit에 하나둘씩 붙는 것들의 기세(?)를 보니 조만간 이를 대체할 앱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MIUI 업데이트 후 설치된 Mi Drop

그렇게 SHAREit을 대체할 앱을 찾다가 문득 Mi Drop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샤오미 Mi5S의 MIUI 업데이트 후에 기본 추가된 앱인데, 이름을 보아하니 스마트폰끼리, 혹은 스마트폰에서 PC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앱으로 보이는군요.

샤오미 Mi Drop


Mi Drop을 처음 실행하니, 이용 약관 동의와 USB 저장소에 액세스를 허용하라고 합니다.

Mi Drop이 파일 전송하려면 스마트폰 내부 저장소 액세스를 허용해야 합니다.

샤오미 Mi Drop 실행


Mi Drop의 첫 화면은 전송과 수신이라고 표시된 큼직한 아이콘이 표시되는게 무척 간단한 느낌입니다.

샤오미 Mi Drop 인터페이스


스마트폰끼리 파일을 주고 받기 위해 각자 Mi Drop 앱을 실행한 뒤 한쪽은 수신, 다른 쪽은 전송을 누르고 파일을 선택해 보내는 식입니다.

Mi Drop 사용법


참고로 제 샤오미 스마트폰에는 Mi Drop이 미리 설치되어 있지만, Mi Drop이 없는 폰에 Mi Drop 설치 파일을 보내는 수단을 지원합니다.

Mi Drop 설치 방법그냥 플레이스토어에서 Mi Drop 검색

다만 Mi Drop APK 파일(설치 파일) 공유를 직접 해보니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며 손이 많이 가는데다 외부 APK 파일 설치 관련 보안 설정까지 손봐야 합니다.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 Mi Drop이 없다면, 그냥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Mi Drop을 검색, 설치하는게 훨씬 편하고 간편한 방법입니다.

Mi Drop으로 스마트폰끼리 파일 전송하기

다른 스마트폰에 Mi Drop을 설치한 뒤 [수신]을 선택하자 모바일 데이터를 끄라는 안내문이 뜹니다.

Mi Drop 스마트폰간 파일 전송

SHAREit이나 Mi Drop과 같이 와이파이 핫스팟을 통해 파일을 전송하는 경우 흔히 뜨는 메시지인데, 개인적으로는 파일 전송 완료 후 바로 프로그램을 종료하는터라 모바일 데이터를 끄지 않고 사용합니다.


한 쪽 스마트폰의 Mi Drop이 수신 상태로 설정했고, 파일을 보낼 스마트폰에서 [전송]을 선택한 뒤 보낼 파일 종류를 선택합니다.

Mi Drop 스마트폰 파일 전송


저는 시험삼아 용량이 큰 [동영상]을 선택했고, 동영상 파일 두 개(750MB)를 선택한 뒤 [전송] 버튼을 터치했습니다.

Mi Drop 대용량 파일 전송


파일을 보낼 스마트폰에 대기중인 스마트폰 아이콘이 뜨고, 이 아이콘을 터치했습니다.

그러자 파일을 받을 스마트폰에 파일 목록이 뜨고 [수락]을 선택했습니다.

Mi Drop 파일 전송 수락


[수락]을 선택함과 동시에 두 스마트폰의 화면에는 파일 전송 상태가 표시됩니다.

Mi Drop 파일 전송 속도

사실 이 과정에서 수신측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핫스팟이 켜지고 송신측 스마트폰이 핫스팟에 접속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사용자가 특별히 신경쓸 부분은 없습니다.

수백MB 짜리 동영상 파일을 전송해 보니 전송속도는 초당 4~7MB 사이를 왔다갔다, 대략 6~7MB 정도였습니다.


송신 측 스마트폰에서 [이미지]를 선택하니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 썸네일이 쭉 표시되며 선택해서 보낼 수 있습니다.

Mi Drop 폴더 전송

그리고 상단 오른쪽 아이콘을 터치하자 이미지가 저장된 폴더 단위로 전송할 수 있어 편리해 보이더군요.


단, 폴더에 저장된 파일이 수백개 이상인 경우에는 계속 기다려도 파일 전송이 시작되지 않는 등 불안정한 상태가 자주 연출되었습니다.

많이 번거로운, Mi Drop의 PC로 전송

Mi Drop을 이용해 스마트폰끼리 파일 전송은 큼직한 아이콘을 터치하는 몇 단계 과정으로 완료되는 방식이 나름 간편했고, 파일 전송 속도 역시 빨랐습니다.


다만 저는 스마트폰-스마트폰의 파일 전송보다는 스마트폰-PC간 파일 전송이 압도적으로 많은터라, 컴퓨터로 파일 전송은 어떤지 궁금했습니다.

SHAREit은 PC에 SHAREit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연결하는 방식인데 Mi Drop은 PC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얘기가 없네요.


일단 Mi Drop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터치한 뒤 [컴퓨터에 연결] 항목을 선택했습니다.

Mi Drop 컴퓨터로 파일 전송

사실 이쯤에서 PC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등의 안내 메시지가 떠야할텐데, 아무 얘기도 없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화면에는 연결된 와이파이 네트워크가 표시되고, 화면 하단의 [시작] 버튼을 누르자, PC에 FTP 주소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Mi Drop FTP 실행

ftp 주소가 뜬 것을 보니, Mi Drop을 실행한 스마트폰이 FTP서버가 되고, PC에서 FTP 클라이언트를 실행하여 스마트폰에 접속하는 방식이네요.


윈도우 탐색기를 띄우고 화면에 표시된 ftp 주소를 입력하자

Mi Drop PC 연결


스마트폰으로 접속되어 스마트폰 내부의 폴더가 보이고, 이미지나 동영상이 저장된 폴더로 이동해 PC로 파일을 복사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FTP 접속

다만 윈도우 탐색기로 FTP에 접속할 경우, 파일 목록을 확인하고 개별 파일을 하나씩 확인/복사하는데는 편리하지만 여러 개의 파일을 동시에 복사하는 식의 작업은 불편합니다.


이럴 때는 Filezilla와 같은 FTP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표시된 FTP 주소에 접속하면 보다 편리하게 스마트폰의 파일을 PC로 복사해 올 수 있습니다.

FileZilla 스마트폰 접속

FTP를 이용한 파일 전송은 샤오미 스마트폰에 예전부터 내장되어 있던 FTP 서버 방식을 응용한 듯 싶습니다.

2015/12/15 - 스마트폰과 PC의 대용량 파일 전송 방법. 홍미노트2의 내장 FTP서버 활용법


하지만 Mi Drop을 이용해 스마트폰의 파일을 PC로 전송해보니 SHAREit의 파일 전송 방식에 비해 간편함과 편의성이 한참 떨어집니다.

PC로 파일 전송시 편의성 높여야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의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에서 전송할 사진이나 동영상을 다중 선택한 뒤 보내기 메뉴를 띄워 파일을 전송하는 방식을 즐겨 사용합니다.

사실 이런 방식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일반적인 파일 전송 방식이죠.


Mi Drop은 스마트폰 끼리의 파일 전송에서만 이런 방식을 지원하며 PC로 파일을 전송할 때는 PC에서 FTP 프로그램을 띄워 접속하고 스마트폰의 폴더를 일일이 찾아들어가 전송할 파일을 선택해야 하니, SHAREit 등의 프로그램에 비해 훨씬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미지 뷰어 파일 공유

결국 Mi Drop으로 몇 번의 파일 전송을 해 본 뒤, 스마트폰 간의 파일 전송을 주로 쓰는 사람이라면 Mi Drop도 쓸만하지만 스마트폰-PC로 파일 전송을 많이 한다면 SHAREit이 더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물론 전송과 수신의 두 아이콘만 떠 있는 깔끔한 인터페이만은 꽤 마음에 드는터라, Mi Drop의 기능 개선 여부를 가끔 살펴볼 생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