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PC의 대용량 파일 전송법. ES 파일탐색기의 FTP 서버 기능 사용방법

스마트폰을 FTP 서버로 만들기 - ES 파일탐색기

어제 홍미노트2의 파일 탐색기 앱에 내장된 FTP 서버 기능을 이용해 스마트폰과 PC간 대용량 파일(수백MB~수GB 급)을 전송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2015/12/15 - 스마트폰과 PC의 대용량 파일 전송 방법. 홍미노트2의 내장 FTP서버 활용법

 

어제 포스팅은 홍미노트2의 파일 탐색기에 FTP 서버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간편하게 쓸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작성한 것인데, 사실 스마트폰을 FTP 서버로 설정하여 파일을 전송하는 것은 전혀 새로운 기능은 아닙니다.

 

오늘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범용(?) 앱인 ES 파일 탐색기를 이용해 스마트폰과 PC끼리 파일을 주고 받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굳이 '범용' 앱이라고 언급한 것은 스마트폰의 기종을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뜻입니다.

 

먼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ES 파일 탐색기를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ES 파일 탐색기 플레이스토어

ES 파일 탐색기를 실행한 뒤 오른쪽 상단의 설정 버튼을 터치하고 [네트워크]-[원격 관리] 항목을 터치합니다.

ES 파일 탐색기 FTP 서버 설정

 

현재 연결된 Wifi 공유기가 표시됩니다.

이 기능을 처음 실행했다면 화면 하단의 설정 버튼을 터치하고 [인코딩 설정] 항목이 UTF-8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다른 것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UTF-8로 바꿔줍니다.

ES 파일 탐색기 FTP 서버 설정

 

다시 앞선 화면으로 돌아와 [실행] 버튼을 터치하면 스마트폰은 바로 FTP 서버로 작동하게 됩니다.

실행된 화면에 ftp 서버 주소(ftp://192.168.0.101:3721/)가 표시되어 있는데, 이 주소를 PC에 설치된 FTP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됩니다.

ES 파일 탐색기 FTP 서버 설정

 

FTP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앞서 ES 파일 탐색기에서 표시된 ftp 주소와 포트 번호를 입력한 후 [문자셋] 탭을 클릭하여 [UTF-8로 강제 설정]으로 선택합니다.

FTP 프로그램 FileZilla

이렇게 PC의 FTP 프로그램에서 설정을 마친 뒤, 연결하면 스마트폰과 PC간 대용량 파일 전송을 빠른 속도로 할 수 있습니다.

FTP 프로그램의 자세한 설정 방법은 2015/12/15 - 스마트폰과 PC의 대용량 파일 전송 방법. 홍미노트2의 내장 FTP서버 활용법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FTP 프로그램 FileZilla

 

ES 파일 탐색기에서 FTP 서버 설정 후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면, ES 파일 탐색기의 설정 화면에서 [바로가기 만들기]를 터치하면 스마트폰의 바탕화면에 [ESFTP]라는 아이콘이 생기고 이 아이콘을 터치하면 바로 FTP 서버로 작동하게 됩니다.

 

ES 탐색기를 실행하고 원격 관리를 실행하고 [시작]을 터치하는 과정을 터치 한 번으로 끝낼 수 있으니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ESFTP 바로가기터치 한번으로 FTP 서버 설정 바로가기

 

참고로 안드로이드 4.4.4 킷캣은 외장 SD 메모리 쓰기 기능이 막혀 있어 FTP 프로그램 역시 내장 메모리에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ES 파일 탐색기의 Root 디렉토리 설정 항목에서 /storage/sdcard1 (외장 SD 메모리)로 설정하더라도

안드로이드 킷캣 4.4.4 외장메모리

 

막상 FTP 프로그램으로 접속해 보면 파일 목록이 표시되지 않고, 디렉토리 변경도 되지 않습니다.

이런 제약은 안드로이드 킷캣 운영체제에서 권한을 막아 놓은 것이라 루팅 후 권한 설정을 해야 변경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안드로이드 킷캣 4.4.4 외장메모리안드로이드 킷캣은 외장메모리 접근이 막아놓았다

플레이스토어의 수 많은 FTP서버 앱들

ES 파일 탐색기를 여러가지 용도로 유용하게 사용 중이라, ES 파일 탐색기의 FTP 서버 기능을 살펴봤지만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는 수많은 FTP 서버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검색창에 [ftp서버]라고 입력해보면 나오는 FTP 서버 프로그램들은, 딱 FTP 서버 기능만 수행하는 전용 프로그램입니다.

플레이스토어 FTP서버 WiFi FTP

 

시험삼아 WiFi FTP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봤는데, 설정 방법이나 사용법은 앞서 살펴본 ES 파일 탐색기와 흡사합니다.

포트 번호를 정해주고, 문자 인코딩 방식을 UTF-8로 설정하고 기본 폴더만 설정해주면 됩니다.

플레이스토어 FTP서버 WiFi FTP

무료 버전은 앱 하단에 광고가 떠 있고 가끔 전면 창에도 광고가 떠서 닫아줘야 하는 불편이 있긴한데, 가끔 대용량 파일 전송을 하는 정도라면 그리 불편하진 않았습니다.

ES 파일 탐색기와 같은 다목적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가 부담스럽다면 이런 전용 FTP 서버 프로그램을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