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it으로 스마트폰과 PC간 파일 전송하기. 대량의 파일 교환에 적합한 SHAREit

느리지만 편한 블루투스 파일 전송

스마트폰과 관련된 블로그 포스팅을 자주 올리다보니 스마트폰에 저장된 캡쳐화면, 또는 사진 파일을 노트북으로 옮기는 일을 자주 반복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 파일을 노트북으로 옮기는 여러가지 방법(클라우드, 블루투스, 핫스팟 연결 등)을 사용해 봤는데, 여러가지 방법 중 블루투스 파일 전송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2014/12/06 -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블루투스 파일 전송 방법. 윈도우 7의 페어링과 파일 전송 방법

 

블루투스를 이용한 파일 전송시 속도는 100~140Kbps, 15MB 용량의 파일을 전송하는데 약 2분 정도 걸리는 느린 속도가 단점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과 노트북의 페어링 시켜 놓으면 윈도우7/8 등 운영체제 버전에 관계없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없이 바로 전송할 수 있는 점이 편합니다.

블루투스 파일전송

SHAREit을 이용한 파일 전송 방법

블루투스를 이용한 파일 전송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간편한 장점이 있어 습관적으로 사용해 왔지만, 가끔 느린 전송속도 덕분에 인내심 테스트하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10~20여장 남짓한 사진 전송이라면 그래도 참고 기다릴만하지만, 수백 장의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을 전송할 때는 블루투스 파일 전송은 이용할 엄두가 나지 않을 정도입니다.

 

때문에 용량 큰 파일 전송에는 클라우드를 이용한 파일 전송을 이용하곤 했는데, 최근 구입한 레노버 P50 노트북에 SHAREit 프로그램이 기본 설치되어 있더군요.

사실 SHAREit 프로그램은 꽤 오래전에도 사용해 본 적이 있었는데, 오랫만에 노트북에 번들로 깔려 있으니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SHAREit을 이용해 파일 전송을 하려면 먼저 노트북에서 SHAREit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합니다.

제 노트북에는 SHAREit 프로그램이 기본 설치되어 있지만, 없다면 PC용 SHAREit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SHAREit 프로그램은 SHAREit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거나 레노버 고객지원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SHAREit 파일전송

SHAREit 제작사에 올라와 있는 프로그램 버전은 4.0이지만, 이 포스팅은 레노버 홈페이지의 3.5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PC용 SHAREit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하면 [프라이버시] 항목의 동의 여부를 선택해야 하며, [거부]를 선택하면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SHAREit 실행

 

노트북에서 SHAREit 프로그램이 실행된 후 네트워크에서 SHAREit 장치 검색 중 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SHAREit PC 실행

 

이제 스마트폰에도 SHAREit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저는 플레이스토어에서 shareit을 검색한 뒤 설치했습니다.

스마트폰 SHAREit 다운로드

 

안드로이드용 SHAREit 앱을 설치, 실행하면 처음에 [시작] 버튼을 누르고 프로필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스마트폰 SHAREit 초기설정

 

안드로이드용 SHAREit 프로그램 설정이 끝난 뒤 [보내기], [수신] 버튼이 보이고, 여기서 [보내기] 버튼을 선택하면 스마트폰에 저장된 파일 목록이 표시되고 파일을 선택, 전송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SHAREit 파일전송

 

저는 이런 방식보다 외부 앱에서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을 더 자주 사용합니다.

 

즉, 스마트폰의 갤러리앱이나 QuickPic 등에서 전송할 파일을 선택한 뒤 공유 버튼을 선택한 뒤 [SHAREit] 항목을 선택하면

QuickPic 파일 공유

 

SHAREit 기기를 검색하는 화면이 뜨면 하단의 [PC에 연결] 버튼을 누르고, [이동] 버튼을 터치합니다.

스마트폰 SHAREit 연결

 

이제 SHAREit 기기 검색 화면에 SeanKim이라는 별명의 제 노트북이 검색되고, 노트북을 터치합니다.

스마트폰 SHAREit 연결

 

노트북에 실행해 놓은 SHAREit 프로그램에 스마트폰의 연결 요청을 받아들일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가 뜹니다.

스마트폰 PC 파일전송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처음 연결하는 경우에는 스마트폰 SHAREit에 개인네트워크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암호는 PC용 SHAREit의 하단 버튼을 누르고  [문자 표시] 항목을 체크하면 암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AREit 스마트폰 PC 연결

 

PC와 스마트폰이 연결되고, 스마트폰에서 선택한 파일이 전송됩니다.

SHAREit 파일전송 속도

SHAREit 파일 전송 속도

SHAREit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은 PC와 스마트폰 모두 SHAREit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기기간 페어링만 하면 바로 쓸 수 있는 블루투스 전송에 비해 처음 설치 과정은 꽤 번거로운데,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SHAREit의 빠른 전송속도 덕분에 이런 번거로움이 용서됩니다.

SHAREit 파일전송 속도

샤오미 홍미노트2와 레노버 씽크패드 P50 노트북간의 파일 전송 속도는 초당 5MB에서 40MB를 왔다갔다 합니다.

 

블루투스 파일 전송 속도는 초당 100~140KB정도, 15MB 남짓한 파일을 전송할 때 2분 쯤 걸릴 정도로 느리다보니 수백MB 정도되는 동영상 파일을 전송은 시도조차 하지 못했는데, SHAREit으로 4GB가 넘는 동영상 파일들을 전송하는데 3분이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작은 용량의 파일을 대량으로 전송할 때는 상대적으로 속도가 좀 떨어지는데, 2MB 정도의 사진 파일 1867장, 4.32GB를 PC로 전송하는데 약 12분 정도가 걸렸지만, 용량을 생각해보면 이 정도도 엄청나게 빠른 속도임에 틀림없습니다.

SHAREit 파일전송 속도

최근 마눌님의 스마트폰을 꽉 채운 사진 파일을 PC로 옮길 때 SHAREit의 효과를 톡톡히 봤는데요, 이처럼 스마트폰에 담긴 사진 파일을 백업하거나 새 스마트폰으로 옮길 때 편리하게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