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월만에 아반떼XD의 습식 에어크리너 교체
우연한 기회에 알게 된 습식 에어크리너를 사용한지도 벌써 8개월이 훌쩍 넘었네요.
그동안 8개월동안 2만km 남짓 타면서 습식 에어크리너의 미디어도 2번 갈았습니다.
습식 에어크리너 제조사에서는 미디어의 수명이 8000~10000km라고 하는데, 거의 10000km를 꽉꽉 채워서 교체를 했습니다.
에어 크리너 미디어를 교체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에어 크리너 박스의 볼트를 깔깔이로 풀고
옆의 고정 클립을 풀고 뚜껑을 열면 녹색의 습식 미디어가 드러납니다.
뚜껑을 열었을 때의 미디어 표면은 아주 깨끗한데요,
미디어를 꺼내서 뒤집어보면, 공기가 흡입되는 면이 까만 먼지가 잔뜩 쩔어있습니다.
미디어를 교체하려면 미디어를 고정하고 있는 2개의 철심을 빼내고, 그 자리에 새 미디어를 끼워주면 됩니다.
새 미디어와 비교해보면, 이렇게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4월에 올린 습식 에어 크리너 관련 포스팅 2011/04/06 - [아반떼XD 자가 정비] - 초보의 아반떼 XD, 습식 에어필터 교환기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습식 에어 크리너로 교환한 직후에는 전반적으로 낮은 상태로 고정된 RPM에 흐뭇한 마음이었지만, 이후에는 습식 에어 크리너만 계속 써온터라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꼼꼼히 확인할 길은 없었습니다.
다만, 나이를 먹었다면 꽤 먹었다 할 수 있는 2002년식 아반떼 XD가 빌빌대거나 속썩이는 것 없이 밟으면 밟는대로 쭉쭉 나가주는데는, 습식 에어 크리너도 일부분 역할을 담당했다 생각합니다.
뭐, 이것저것 신경쓰기 싫다면 엔진오일 교체할 때 의례껏 갈아주는 순정 에어크리너를 쓰는 것이 낫겠지만, 차에 관심이 있다면, 약간의 비용을 더 들여 습식 에어크리너를 바꾸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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