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의 아반떼 XD, 습식 에어필터 교환기

아반떼XD에 습식 에어필터를 달아보니

지난해 10월, 중고 아반떼 XD를 구입한 후 여기저기 소소한 기기들을 설치하는 재미에 푹 빠졌습니다.

 

거창하게 "튜닝"이라할 만한 작업은 아니고,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부품이나 기기들을 구입, 드라이버와 니퍼, 플라이어 정도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수준의 작업 정도만 하고 있습니다.

 

(뻥 좀 보태서) 컴퓨터는 눈 감고도 뚝딱뚝딱 다룰 수 있지만 자동차는 서른 중반이 훨씬 지나서 '내 차'라는 것을 가지게 되다보니 쌩초보 그 자체입니다.

 

덕분에 모르는게 나올 때마다 하나하나 인터넷을 뒤져가며 정보를 수집하고 새로운 것들을 알아가는 재미도 쏠쏠하네요.

초보의 삽질-뿌리면 어는 설날 오후, 셀프 세차하기초보의 삽질-뿌리면 어는 설날 오후, 셀프 세차하기

지금까지 차에다 설치한 것들을 꼽아보니, 구입 직후 후방 카메라와 1din 모니터를 설치했고, 테이프와 라디오만 나오는 순정 카스테레오를 MP3 DVD 플레이어로 바꿨고, 블랙 박스를 설치하고, 최근에는 하이패스를 설치했군요.

 

아, 겨울을 넘기면서 배터리님이 비실비실하기에 인터넷에서 배터리를 주문하여 교체했고, 헤드라이트님이 어두워졌기에 라이트 전구를 주문하여 손수 교체하기도 했습니다.

 

30년 넘게 뚜벅이로 살다보니 기름값 따위에는 관심도 없었고, 아반떼 XD를 중고차로 살때만 해도, '꽤 인기있는, 쓸만한 중고차'라는 정도의 지식밖에는 없었습니다. 이래저래 운전 편의를 위한 기기들을 설치하고 운전 경력이 6개월(!)에 접어들고, 미친듯이 치솟는 기름값을 보면서 연비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에코 드라이빙 수칙'을 100번은 넘게 읽고, 수칙대로 운전을 해도 아반떼 XD의 연비는 리터당 12km를 넘기기 어렵네요.

급가속/급정거를 피하고, 시야를 멀리 내다보며, 정차시 기어 중립, 고속 도로를 달릴때는 퓨얼컷 기능을 활용하는 정도라면 초보치고는 꽤 열심히 하는건데 연비는 왜 이 모양인가... 싶던 터에, 아반떼 XD는 아반떼 XG라 불릴만큼, 원래 연비가 썩 좋지 않은 차량이라는 얘기를 듣게 되었네요.

 

리터당 12km 정도면 아반떼 XG의 연비치고는 꽤 잘나오는 편이라는 얘기까지 있었습니다ㅠㅠ

또 하나의 아반떼 XD 튜닝 꺼리가 생기다

차를 팔아버리고 다시 뚜벅이로 돌아가면 모를까, 연비가 원래 그렇다는데 더 이상 연비에 매달리는 것은 정신 건강에도 좋을게 없겠다 싶어 그러려니, 하고 있던 중, 후돌이님의 Car & Space 블로그에서 습식 에어필터라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일반 에어 필터보다 흡기율이 좋은데다, 먼지도 더 잘 걸러내고, 힘도 좋아지고 연비도 좀 좋아진다는군요(만능??)

 

게다가 중요한 가격 역시 저렴한 편이라 솔깃해져, 오픈 마켓에서 쿠폰 및 신용 카드 할인 신공을 조합한 후 질렀습니다.

뭐, 습식 필터도 10만원에 육박하는 수입 제품도 있다는데, 중고 아반떼 XD에 십만원 씩하는 에어필터를 달 생각은 애초부터 없었습니다(저렴한게 최고!)

 

도착한 필터입니다.

검은색 테두리는 말랑한 고무 재질의 필터 케이스이며 내부의 녹색 스펀지가 필터의 역할을 합니다.

생긴 것은 그냥 스펀지 같지만, 이 스펀지는 비휘발성 오일을 잔뜩 머금고 있어 '습식 필터'라는 말이 이해가 됩니다.

1만km 정도 사용후에는 녹색 스펀지 필터만 교체하며 케이스는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착한 습식 필터, 패키지와 여분의 교체 필터로 구성된다도착한 습식 필터, 패키지와 여분의 교체 필터로 구성된다

 

바로 교체를 시작했습니다. 본네트를 열면 엔진 옆에 에어크리너 케이스가 있습니다. 에어크리너를 교체하려면 케이스의 두껑을 열어야 합니다.

엔진 옆의 에어크리너 케이스엔진 옆의 에어크리너 케이스

 

아반떼 XD의 에어크리너 케이스는 앞쪽, 두 개의 고정쇠를 풀고,

고정쇠를 풀고 뚜껑을 연다고정쇠를 풀고 뚜껑을 연다

 

에어크리너 케이스에 고정된 육각 볼트를 풀어줍니다.

습식 필터 판매 업체에서는 교체시 기름이 손에 묻지 않도록 비닐 장갑을 넣어주는 센스를 발휘하고 있지만, 원래 가지고 있던 얼룩무늬 목장갑을 꼈습니다ㅡㅡㅋ

육각 볼트도 풀고육각 볼트도 풀고

 

뚜껑을 열면 사용 중인 에어크리너가 드러납니다.

지난 번 엔진 오일을 갈 때 함께 바꾼 것이니 3000km 정도 사용한 넘이군요. 뚜껑을 열면 보이는 쪽은 깨끗합니다.

사용 중인 에어크리너사용 중인 에어크리너

 

에어필터의 걸러지는 면인 반대 쪽을 보면 거무죽죽한 먼지들이 보입니다.

3000km 정도라 아직은 깨끗한 느낌도 좀 나지만, 과감히 폐기!

3000km 사용 후, 약간의 오염이 눈에 띈다3000km 사용 후, 약간의 오염이 눈에 띈다

 

에어크리너를 빼낸 케이스 바닥쪽에는 걸러진 흙, 모래 알갱이들이 잔뜩 떨어져 있습니다...만, 진공청소기를 가지고 오지 않아 청소는 다음을 기약했습니다.

에어크리너 케이스 바닥에는 흙모래가 쌓여있다에어크리너 케이스 바닥에는 흙모래가 쌓여있다

 

습식 필터의 비닐을 벗기고, 에어크리너가 설치되어 있던 그대로 끼워줍니다.

꼭 맞네요(당연한것이지만^^;;)

종이 필터를 빼내고 습식 필터 장착!종이 필터를 빼내고 습식 필터 장착!

 

에어크리너 필터는 대개 엔진오일 교환때 함께 바꾸게 되죠.

하지만 습식 필터의 수명은 대략 10000km이므로 엔진오일을 바꿀 때 정비사 분들께서 건드리지 마시라는 스티커가 제공됩니다.

에어크리너 뚜껑을 닫은 후 스티커를 잘 붙여 둡니다.

10000km 단위 교체이므로 오일 교환시 건드리지 않도록 스티커를 부착!10000km 단위 교체이므로 오일 교환시 건드리지 않도록 스티커를 부착!

 

습식 필터를 끼운 후에는 ECU 초기화를 해야한다는군요.

습식 필터의 공기 흡입량이 종이 필터에 비해 월등이 높아 그대로 운행할 경우 자동차에 내장된 컴퓨터(ECU)에 저장되어 있던 데이터와 맞지 않아 소음이 커지고, 오히려 연비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때문에 ECU를 초기화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모두 지우고 습식 필터의 공기 흡입량을 학습시키는 과정이라고 하네요.

 

아반떼XD의 ECU를 초기화하는 방법은 배터리의 - 전극을 빼낸 후 기다리거나 ECU 퓨즈를 빼낸 후 기다리면 됩니다.

배터리 전극을 뺄 경우, 자동차의 시계와 라디오 주파수 설정 등이 모두 지워지므로 ECU 퓨즈를 빼냈습니다.

아반떼 XD의 퓨즈 박스는 운전석 왼쪽 수납장(?)을 빼내면 나옵니다(수납장을 앞으로 당긴 후 이리저리 들썩여보면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퓨즈박스를 여는 비밀(?) 통로퓨즈박스를 여는 비밀(?) 통로

 

수 많은 퓨즈가 보입니다. 이 중에서 ECU 퓨즈를 빼내야 하는데요,

잔뜩 꽂혀있는 퓨즈잔뜩 꽂혀있는 퓨즈

 

수납장 뒤쪽을 보면 퓨즈 명칭이 적힌 스티커가 붙어 있으므로 스티커를 보고 정확한 퓨즈를 빼낸 후 1분 가량 기다렸다가 다시 끼워주면 초기화는 끝납니다.

수납장 뒤 스티커에 퓨즈 이름이 보인다수납장 뒤 스티커에 퓨즈 이름이 보인다

인터넷을 뒤져보니, ECU를 초기화 한 후에는, 그냥 평소 습관대로 차를 2~3시간 몰면 ECU에 데이터가 쌓이면서 다시 '길들여진다'는 얘기도 있고, 몇가지 조작을 통해 수동으로 학습시키는 방법이 있다는데요, 기왕하는 김에 수동으로 학습시키는 방법을 따라해봤습니다.

  1. ecu휴즈를 60초 이상 빼었다가 다시 부착한다(1번 과정에 의해 ECU의 메로리가 다 지워지고 초기화 됨)
  2. 키를 넣고 시동을 건후 30초 이상 그냥둔다 (최소 전기 소비량이 자동으로 입력됨)
  3. 기어를 드라이브로 옮기고 30초 유지. 이 후 기어 중립.
  4. 미등을 켠후 30초 이상 그냥 둔다.
  5. 전조등을 켜고 30초 이상 그냥 둔다.
  6. 에어컨을 켜고 30초 이상 그냥 둔다
  7. 기어를 드라이브로 옮기고 브레이크를 밟은 채 30초 정도 그냥 두며 기다린다
    (6, 7 과정에서 최대 전기 요구량 자동 입력됨)

    이상의 순서는 ECU에서 자동차가 필요로 하는 전기를 자동 측정하여 셋팅하게 하는 학습과정입니다. 즉 최소 전기 요구량과 최대 전기 요구량을 입력 시켜 주는 것이지요.
  8. 기어 중립 혹은 파킹.
  9. 에어컨 끔 (30초 유지)
  10. 전조등 끔 (30초 유지)
  11. 미등 끔 (30초 유지)
  12. 시동 끔 (1분 유지)
  13. 시동키고 알피엠을 2000~2500정도로 고정 하고 1분간 유지
  14. 시동 끔

습식 에어크리너로 바꾸고 10km정도 달려보니

복잡한 ECU 초기화 과정을 끝내고 도로로 나가보니, 바로 달라진 게 보이네요.

신호대기 시 기어 중립 상태에서 700~800RPM을 유지하던 엔진이 500RPM을 살짝 넘는 선에서 고정되는 것, 그리고 특정 속도를 도달할 때까지(오늘은 시속 80km까지 달려봤습니다)의 RPM 변화를 확인해봐도 기존보다 확연히 낮은 RPM에서 속도에 도달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습식 필터 판매 업체에서는 차량의 힘도 좋아진다는데, 아직 힘의 변화까지 느끼지는 못했지만 계기판에서 RPM이 낮아진 것은 확연히 눈에 들어오네요(힘이 좋아졌다는게 이런건가요??). 보다 낮은 RPM에서 운행하면 연비도 좋아질 것 같은데, 연비가 얼마나 좋아질지는, 어제 채워넣은 기름을 다 쓸 무렵에 확인하고, 포스팅에 내용을 추가하겠습니다.

 

습식 필터란 걸 알게해주신 후돌이님께서는 리터 당 1~2km정도는 좋아진다고 알려 주셨는데, 부디 1km의 연비만이라도 늘어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좀 더 달려봐야 알겠지만, 저렴한 가격에 설치도 간단한데다 낮아진 RPM을 눈으로 확인하니, 한 마디로 비용/노력 대비 효과가 눈에 보이는 듯 하여, 아직까지는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