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설치하는 방법과 윈도우 업데이트 확인하는 법

오랫만에 윈도우7 재설치,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의 버벅임

수 년전 구입하여 올해 초까지 잘 사용하던 HP DV3 2307TX 노트북은 이제 현역에서 은퇴했지만 거실에서 마눌님의 웹서핑용으로 임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텔 코어 i3 M330, 2.13Ghz의 CPU에 4GB 메모리를 내장한 노트북이라 웹서핑용, 간단한 문서작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터라 거실에서 여전히 유용하게 사용중입니다.

 

다만 윈도우를 설치한지 무척 오래된 상황이라 무척 버벅거리는게 사실이었지만 귀찮다는 이유로 윈도우 재설치를 미루면서 버티고 있다가, 불과 얼마전에야 윈도우7을 재설치했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여 복잡하게 엉키고 섥힌 윈도우에 익숙해 있다가 포맷하고 윈도우를 재설치하면 꽤 쌩쌩해진 느낌을 받을 수 있죠.

 

역시 윈도우를 새로 설치해서인지 체감 부팅속도도 빨라졌고 꽤 빠릿빠릿한 느낌입니다.

HP 노트북 DV3 2307TX notebook

 

하지만 저는 올해 초 구입한 아티브북9 플러스를 사용하다보니 DV3 2307TX는 거의 사용할 기회가 없었고, 윈도우를 재설치한 뒤 별 문제없이 잘 돌아가는 것을 보고 전원을 꺼두었습니다.

그리고 오랫만에 웹서핑 삼매경에 빠져있던 마눌님께서 자꾸 인터넷 접속이 느리고 페이지가 제대로 열리지 않는다고 하는군요.

인터넷 접속에는 문제가 없었기에 처음에는 F5키를 눌러 새로고침을 해보라 얘기했지만 자꾸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고 하여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살펴봤습니다.

어라? 윈도우7을 설치할 때 함께 깔린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의 업데이트가 전혀 깔리지 않은 초기 버전이었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8 Internet Explorer 8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다운로드하기

평소 윈도우를 새로 설치할 때, 윈도우 업데이트까지 모두 설치하기에 당연히 인터넷 익스플로러 8 역시 업데이트가 설치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어쩌다보니 업데이트 설치를 빠뜨렸나 봅니다.

2010/07/15 - 윈도우 7 설치 동영상 가이드(다나와)

 

마눌님께서 노트북을 사용하던 중이라 일단 인터넷 익스플로러 11만 설치해줘야겠다 싶어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다운로드]-[Internet Explorer]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다운로드 Internet Explorer 11

 

페이지 하단에 [Internet Explorer 11 받기] 항목을 클릭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다운로드 Internet Explorer 11

 

참고로 위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8로 접속한 마이크로소프트 웹페이지 상단의 로고와 아래 인터넷 익스플로러 11로 접속한 로고의 이미지 표현이 다릅니다.

아마도 인터넷 익스플로러 8에서 이미지 표시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듯 보이는군요.

속도가 느리고 페이지가 제대로 뜨지 않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을 업그레이드해야할 이유는 충분해 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다운로드 Internet Explorer 11

 

[Internet Explorer 11 받기] 버튼을 클릭했더니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의설치 파일을 실행 또는 저장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뜹니다.

저는 [실행]을 선택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다운로드 Internet Explorer 11

 

이제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의 설치가 시작되는가 싶었는데, '지원되지 않는 운영체제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그리고 그 밑에는'Internet Explorer 11을 설치하려면 Windows7 SP1 또는 Server 2008 R2 SP1이 필요합니다'라는 추가 안내 메시지가 함께뜹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다운로드 Internet Explorer 11

윈도우 업데이트를 이용해 윈도우7 서비스팩1 설치하기

앞서 잠시 언급한 바와 같이 평소 '윈도우 재설치'라고 하면 윈도우를 기본 설치하는 것 뿐 아니라 윈도우 업데이어트들까지 모두 설치하는 것을 포함하여 생각해왔기에 서비스팩 1이 필요하다는 에러메시지는 좀 뜻밖이었습니다.

 

서비스팩이란 윈도우가 출시된 이후 밝혀진 문제점, 혹은 기타 성능 개선 파일들을 모아 놓은 것입니다.

특정 버전의 윈도우가 출시된 직후에는 개별 업데이트 파일이 발표되지만 시간이 좀 더 지나면 이러한 업데이트들을 하나의 파일로 모아 서비스팩을 발표하는 것이죠.

 

윈도우키+Break키를 동시에 둘러 [컴퓨터에 대한 기본 정보 보기] 페이지를 불러내 봤더니 윈도우 7 기본 설치만 되어 있었고, 추가로 업데이트해야하는 서비스팩 1은 설치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Windows Update

 

윈도우7의 서비스팩1을 설치하기 위해 Windows Update를 실행했습니다.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Windows Update] 항목을 순서대로 클릭해서 열어도 되고 시작 버튼을 클릭한 뒤 [Windows Update] 항목을 선택해도 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Windows Update

 

Windows Update 항목을 열고 왼쪽 목록에서 [업데이트 확인] 항목을 클릭하면 잠시 시간이 지나고 새로운 업데이트의 여부가 표시됩니다.

윈도우 7을 설치한 뒤 처음 실행한 Windows Update에서는 1개의 중요 업데이트 사용 가능이라고 표시되고 용량이 꽤 큰 것을 보니 서비스팩인 듯 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Windows Update

 

실제 해당 항목을 클릭해 이름을 보니 역시 Windows7 서비스팩1이라고 표시되어 있네요.

이전 화면으로 돌아와 [업데이트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7 서비스팩의 다운로드와 설치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윈도우7 서비스팩1 SP1 윈도우 업데이트 Windows Update

 

윈도우7 서비스팩1의 설치가 진행되면 두어 차례 재부팅과 설치 과정이 표시됩니다.

서비스팩1의 설치 완료 후 윈도우키+Break 키를 눌러보면 [Service Pack 1]이라는 표시가 떠서 서비스팩 1이 정상 설치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7 서비스팩1 SP1 윈도우 업데이트 Windows Update

 

이제 윈도우7의 서비스팩1을 설치했으니 다시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의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설치가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다운로드 Internet Explorer 11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의 설치가 끝난 후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띄우면 모양이 확 바뀐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의 경우 제 블로그 페이지를 표시할 때도 가끔 로딩이 중단되면서 페이지가 다시 열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에서는 별 문제없이 부드럽게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다운로드 Internet Explorer 11버벅이지 않고 깔끔하게 표시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톡히 옥션이나 11번가와 같은 이미지와 스크립트의 사용이 많은 웹페이지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이 상당히 뚝뚝 끊기는 느낌과 함께 에러가 자주 발생하더군요.

혹시라도 아직까지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을 사용중이라면 보다 높은 버전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혹은 구글 크롬이나 사파리 등의 웹 브라우저를 이용할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Windows Update, 여러 번 반복해서 확인, 설치해야

윈도우 업데이트는 한 번만 실행하여 확인하면 끝이 아닙니다.

일례로 처음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하여 [업데이트 확인] 항목을 클릭했을 때는 윈도우7 서비스팩1 하나만 표시됩니다.

하지만 윈도우7 서비스팩1의 설치가 끝난 후 다시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하여 [업데이트 확인] 항목을 클릭하면 100개가 넘는 중요 업데이트들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윈도우7 서비스팩1이 설치된 것을 전제로 한 상태에서 검색되는 업데이트들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Windows Update

 

윈도우 서비스팩1이 깔린 후 검색된 업데이트의 세부 목록을 열어보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11도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윈도우 서비스팩1을 설치한 뒤,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대신,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바로 설치할 수도 있는 것이죠.

윈도우 업데이트 Windows Update

어쨌든 윈도우 업데이트의 검색과 설치는 한 번으로 끝낼 것이 아니라 2~3번 정도 반복하여 추가로 검색되는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윈도우 업데이트의 항목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보안 업데이트'라는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그만큼 윈도우의 안정성이나 보안과 관련된 업데이트들이 많으니 중요 업데이트들은 빼놓지말고 설치할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