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의 바탕화면과 탐색기의 체크박스 없애는 방법. 항목 확인란 옵션 설정법

윈도우8 포맷 후 재설치, 바탕화면 아이콘의 체크박스

아티브북9 플러스를 구입한지 대략 8~9개월 남짓, 꽤 오랫만에 아티브북9 플러스의 윈도우8을 싹 지우고 새로 복원했습니다.

 

사실 윈도우8의 다른 부분에는 별 이상이 없었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이 심각한 오류를 일으켜 큰 맘먹고 복원 이미지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아티브북9 플러스를 구입한 직후, SSD에 저장되어 있던 복원 이미지를 USB 메모리로 옮겨두었고, 이 USB 복원 이미지를 이용했습니다.

2014/03/13 - 아티브북9 플러스의 복원 이미지로 공장 초기화 상태로 복구하는 방법

 

USB 메모리에 저장된 복원 이미지를 이용해 복원하는데 걸린 시간은 20분이 채 걸리지 않았지만, 기존 자료들을 백업하고 다시 복구하는데, 그리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기존 사용하던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래도 복원이미지를 저장해두었기에, 윈도우 설치 과정이 생략되니 무척 편하게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아티브북9 플러스 윈도우8 복구이미지 노트북

 

오랫만에 윈도우8의 초기 설정 화면을 보니 신선한 느낌이 들더군요.

복원 이미지를 이용해 윈도우8을 새로 설치한 뒤 깨끗해진 바탕화면이 나타났는데, 바탕화면의 아이콘에 마우스를 옮기자 아이콘 왼쪽 상단에 체크박스가 나타납니다.

아이콘의 체크박스는 마우스를 다른 곳으로 옮기면 사라졌다가 다시 마우스를 아이콘 위로 올리면 또 나타납니다.

윈도우8 항목 확인란 바탕화면 체크박스 Windows8

 

바탕화면의 아이콘 뿐 아니라 탐색기의 오른쪽 파일, 폴더 목록에도 체크박스가 나타나는군요.

윈도우8 항목 확인란 바탕화면 체크박스 Windows8

윈도우8에 기본 설정된, 항목 확인란 체크박스 없애는 방법

윈도우8의 바탕화면 아이콘이나 탐색기의 목록에 나타나는 체크박스의 정확한 이름은 '항목 확인란'입니다.

항목 확인란을 하나씩 체크하여 선택할 수도 있고 탐색기 목록 상단의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전체 항목이 선택되고, 선택해제 되는 등의 기능을 하는군요.

 

개인적으로는 마우스를 올리면 나타나고 마우스를 다른 곳으로 옮기면 사라지는 체크박스가 상당히 산만하게 느껴집니다.

터치스크린을 지원하는 아티브북9 플러스를 사용중이지만, 탐색기에서 파일을 선택할 때 터치를 이용하기 보다는 CTRL, SHIFT키와 마우스 클릭의 조합을 이용하다보니 굳이 항목 확인란을 이용할 일은 없습니다.

윈도우8 항목 확인란 바탕화면 체크박스 Windows8

 

사실 아티브북9 플러스과 함께 윈도우8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올해 초부터 항목 확인란 체크박스를 없애고 사용해 왔습니다.

오늘은 오랫만에 '항목 확인란' 옵션을 찾느라 제어판을 비롯해 이곳저곳을 기웃거렸는데, '항목 확인란' 옵션은 의외로 가까이 숨어 있습니다.

일단 탐색기를 열고 상단 메뉴에서 [보기] 탭을 클릭한 뒤 [항목 확인란]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

윈도우8 항목 확인란 바탕화면 체크박스 Windows8

 

탐색기를 열고 특정 폴더를 클릭할 필요없이 바로 [보기]-[항목 확인란]의 체크를 해제하면, 바탕화면과 기타 모든 폴더의 항목 확인란의 체크박스가 사라지게 됩니다.

윈도우8 항목 확인란 바탕화면 체크박스 Windows8항목 확인란 체크박스가 모두 사라졌다

 

폴더와 관련된 옵션이니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항목에도 이 옵션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윈도우8 항목 확인란 바탕화면 체크박스 Windows8

 

역시 폴더 옵션 항목에서 [보기] 탭을 열어보니 [확인란을 사용하여 항목 선택]이란 옵션이 있었습니다.

[폴더 옵션] 항목에서 설정을 하든, 탐색기의 [보기] 탭에서 설정하든 모두 같은 역할입니다

윈도우8 항목 확인란 바탕화면 체크박스 Windows8

항목 확인란 옵션, 윈도우7에도 있던 기능

사실 이 항목 확인란 체크 박스는 윈도우7에도 들어 있는 기능이지만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이 항목 직접 설정할 경우가 거의 없기에 이런 옵션이 있는지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것이죠.

윈도우7 항목 확인란 Windows7

윈도우8이 태블릿 등 터치 스크린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운영체제라 이런 체크박스가 기본 설정되어 있는게 아닐까 짐작하게 되는데, 키보드나 마우스 위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항목 확인란을 없애고 사용하는게 더 깔끔할 듯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