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설치한 날짜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

윈도우를 설치한 게 언제지?

가끔 윈도우를 설치한 날짜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윈도우에 이런 저런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여 사용하게 되면서, 바탕화면이 아이콘과 파일, 폴더가 지저분하게 늘어나거나 왠지 컴퓨터가 느려졌다는 느낌이 들 때, 슬슬 한 번 '밀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할 때 한 번쯤 생각해보게 되는데요, 윈도우 설치 날짜를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1. 주요 시스템 파일 및 폴더의 생성 날짜를 확인

주요 시스템 파일이나 폴더의 날짜를 확인하면 윈도우를 설치한 날짜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 파일은 윈도우 설치 작업의 시작과 함께 만들어진 것이므로 비교적 정확한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의 '내 컴퓨터'에서 C: 드라이브(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열고 파일 목록이 나타나면 IO.SYS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하면 '만든 날짜' 항목이 윈도우를 설치한 날짜입니다.

윈도우 설치 날짜 Windows Installation Date Systeminfo 에버레스트 EverestIO.SYS 등의 시스템 파일의 날짜를 확인한다

 

하지만, C: 드라이브를 열었는데 IO.SYS 파일이 보이지 않는 사용자도 많을 것입니다.

이것은 윈도우의 시스템 관련 파일이 숨김 설정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C: 드라이브 표시창 상단의 '도구'-'폴더 옵션' 항목을 클릭한 후 폴더 옵션 대화상자의 '보기' 탭을 클릭하고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면 숨겨져 있던 시스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날짜 Windows Installation Date Systeminfo 에버레스트 Everest시스템 파일은 숨겨져 있어 숨김 속성을 해제해야 하므로 번거롭다

 

매우 간단한 방법이긴 하지만,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 옵션을 설정해 놓은 경우에는 몇 단계를 거쳐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아울러, 탐색기를 열고 파일의 등록정보를 열어보는 일련의 과정이 그다지 '폼이 나지 않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2. Everest 등의 시스템 정보 확인 프로그램을 활용

Everest는 컴퓨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컴퓨터에 내장된 각종 하드웨어 정보들을 정확히 짚어내기 때문에 윈도우를 새로 설치한 컴퓨터에 어떤 드라이버를 설치해야할 지 알 수 없을 때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Everest를 실행한 후 '운영체제'-'운영체제' 항목을 클릭하면 운영체제를 설치한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윈도우의 제품 키를 비롯한 매우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무슨 정보가 담겨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날짜 Windows Installation Date Systeminfo 에버레스트 Everest다양한 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Everest

3. 설치가 필요없는 systeminfo 명령을 사용

Everest가 매우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지만,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특히, 다른 시스템 정보에는 별 관심이 없고 단지 '윈도우를 언제 설치했나'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을 찾아 설치하는 것은 번거로운 작업임에 틀림없습니다.

systeminfo 명령은 윈도우 XP Professional 버전에 들어있으며 Home Edition에서는 작동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이럴 때, 윈도우에 내장된 systeminfo를 활용합니다. systeminfo는 커맨드창에서 실행하게 되는데요, 실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작-실행 버튼을 클릭한 후 '열기' 항목에 'cmd'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거나 엔터를 입력합니다.

윈도우 설치 날짜 Windows Installation Date Systeminfo 에버레스트 Everest시작-실행 버튼을 클릭하여 커맨드 창을 띄운다

 

검은색 커맨드 창이 표시되면 'systeminfo'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누릅니다.

순식간에 화면이 아래로 흘러내려가 버릴텐데요, 창 오른쪽의 스크롤 막대를 움직여 위로 올리면 윈도우 설치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날짜 Windows Installation Date Systeminfo 에버레스트 Everest커맨드 창에서 systeminfo 를 입력

systeminfo는 윈도우에 내장된 명령으로 별도의 설치과정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시스템 기본 정보, 설치되어 있는 보안 패치의 종류 등 비교적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어 유용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