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070 전화기가 자꾸 다른 집 공유기와 눈이 맞는다면??

자꾸 다른 집 공유기에 연결되는 070 전화기ㅠㅠ

제 주변에는 LG 070 전화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070 전화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는 같은 회사 070 전화 끼리는 무료 통화가 된다는 것인데요, 이런 이유로 본가, 처가집을 비롯, 누님들 집전화도 대부분 070 전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페인으로 이민을 간 친구녀석도 같은 업체의 070 전화기를 가지고 나간 덕에 머나먼 타국땅에서도 무료 통화를 즐길 수 있을 뿐더러, 가끔 나가는 해외출장때도 070 전화기와 충전기는 꼭 챙기는, 필수품이기도 합니다.

 

물론, 해외 현지의 무선 공유기 설정에 따라 070 전화기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지만, 070 전화기와 충전기의 부피가 그닥 부담되지 않는터라, 되면 좋고 안되도 그만~ 이란 생각으로 꼭 들고 갑니다ㅡㅡㅋ

사제 공유기보다 기능이 떨어지는 LG070 무선 공유기

그런데, LG 070 전화를 신청하면 제공되는 무선 공유기는 유선랜 포트가 1개밖에 없습니다.

요즘은 어떤 공유기를 주는지 모르지만, 한 해전만해도 이러한 형태의 공유기가 전부였습니다. 이 공유기는 앞으로 보기엔 멀쩡한데,

앞은 멀쩡해보이는 무선 공유기앞은 멀쩡해보이는 무선 공유기

 

뒤를 보면, 유선 포트가 1개 밖에 없어서, 유선으로는 컴퓨터를 1대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2대 이상의 PC를 유선으로 이용하려면 LG 070에서 제공하는 무선 공유기가 아닌 사제(?) 무선 공유기를 달아야 합니다.

뒤를 보면, 컴퓨터 1대만 연결 가능뒤를 보면, 컴퓨터 1대만 연결 가능

또, LG070의 무선 공유기는 802.11b/g까지만 지원하는 제품이라 최근의 노트북 등이 기본 지원하는 802.11n 방식의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이러한 사제(??) 무선 공유기를 다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사제 AP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LG 070 전화기가 Wifi 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LG 070에서 제공하는 무선 공유기(AP)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조금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우리집 070 전화기가 자꾸 다른 집 공유기와 눈이 맞는다?

그것은 070 전화기에는 LG에서 보급한 무선 공유기의 프로필이 우선 설정되어 있어 집에서 사제 공유기를 사용할 경우, 사제 공유기에 계속 연결되어 있지 않고, LG 무선 공유기를 지속적으로 찾는다는 것입니다.

 

특히, 아래, 위집, 또는 옆집에 LG070 무선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집 안에 있는 사제 공유기 대신 다른 집의 LG070 무선 공유기에 부득부득 연결됩니다.

 

Wifi 신호라는 것이 벽하나를 넘을 때마다 감쇄가 심한데, 다른 집의 Wifi 신호를 억지로 잡다 보니 꽉 차 있어야할 안테나가 1~2개 밖에 안뜨고 소리가 끊기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또 전화를 거는쪽에서는 '고객님의 전화기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라는 안내 메시지만 뜨기 일쑤 입니다.

 

실제 누님댁에는 LG070 전화기를 쓰고 있고, PC가 3대인 환경이라 사제 유무선 공유기를 달아드렸는데, 이쪽에서 전화를 걸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안내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휴대폰으로 전화해서 공유기를 꺼놨냐고 물어보면, "공유기가 뭐냐"고 되묻습니다.(뭔지도 모르는데 끌수도 없겠죠ㅡ,.ㅡ;;).

직접 가보니, 집안에 설치한 멀쩡한 사제 공유기를 놔두고 자꾸 윗집의 070 공유기의 1~2개짜리 신호에 부득부득 붙으려는 상황이었습니다. 070전화기에서 공유기를 검색하여 사제 공유기를 선택해놔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전화기에서 "띠리링~" 소리가 나며 070 전화기에 맘대로 갖다 붙는 상황이었습니다.

사진은 연결 불가 상태지만, U+070에 안테나가 하나만 떠도, 그쪽으로 자동 전환된다ㅡㅡ;;사진은 연결 불가 상태지만, U+070에 안테나가 하나만 떠도, 그쪽으로 자동 전환된다ㅡㅡ;;

무선 공유기 리스트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면, 프로파일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공유기(여기서는 사제 공유기)를 윗 순서로 올려놓으면 신호가 약한 U+070 공유기를 찾아가진 않겠지? 하는 생각에 순서를 바꿔보고자 했지만, U+070 공유기보다 윗순서로 올리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살살 열이 오르며, 아예 삭제를 해볼까? 시도하는 순간!

070 전화기 프로파일 설정 Profile

 

U+070은 삭제할 수 없다는 메시지만 나옵니다. 고집이 무척 셉니다. 아놔! ㅡㅡㅋ

070 전화기 프로파일 설정 Profile

U+070 프로파일을 비활성화 시키기

다행히, U+070 프로파일을 무시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있었습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지만, 일반 메뉴에서는 들어갈 수 없도록 숨겨져 있었는데요,

전화기 초기화면에서 그림과 같이 #*25533# 을 순서대로 누르고 [통화] 버튼을 누릅니다.

070 전화기 프로파일 설정 Profile

일반 메뉴에서는 볼 수 없던 "시스템 설정" 메뉴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커서를 [U+070 프로파일] 항목으로 옮긴 후 [OK] 버튼을 누르거나, 메뉴 앞에 있는 숫자 [5]를 누릅니다.

070 전화기 프로파일 설정 Profile

 

[비활성화]와 [활성화], 2개의 메뉴가 나오는데요, 과감히 [비활성화]를 누르고 [OK] 버튼을 누르면 선택은 끝납다.

070 전화기 프로파일 설정 Profile

 

이제 무선 공유기 목록을 다시 살펴보면 U+070 공유기가 남아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흐리게 비활성화되어 선택할 수 없습니다.

아울러, 앞서 다른집의 070 공유기로 부득부득 붙으려던 못된 습성도 말끔히 사라지게 됩니다!

070 전화기 프로파일 설정 Profile

070 전화기의, 꽤 유용한 시스템 설정 메뉴 항목들

여기서는 간단히 U+070의 프로파일을 비활성화 시키는 방법만 살펴봤습니다만, [네트워크 진단] 항목에서는 무선랜의 신호 세기를 비롯한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무선통신환경 진단]에서는 무선랜 신호 세기를 실시간으로 보여주어, 무선랜 강도를 확인하는 간이 WIFI 스캐너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Ping 테스트] 메뉴를 비롯한 위의 메뉴들은 네트워크에 약간의 지식이 있다면, 환경을 점검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 빼놓을 수 없는 것이 [U+070 핸드오버] 메뉴인데요. WIFI 신호를 이용하는 070 무선 전화기는 다른 층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 메뉴와 적절한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면, 무선랜 신호가 단절되는 다른 층끼리도 끊김없이 070 전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U+070 핸드오버]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에 살펴볼 계획입니다(만, 그게 언제가 될지는, 장담하기 어렵네요ㅠ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