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은행 계좌 송금 이용 후기, 편리하지만 늘어난 송금 수수료

이 달 초, 애드센스의 지급 방식에 계좌 직접 송금이 추가되었고, 그동안 사용하던 웨스턴 유니온 결제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웨스턴 유니온은 돈을 보내는 사람이 수수료를 지불하는 방식이라, 그동안 애드센스 게시자들은 별도의 수수료 없이 애드센스 수익금을 찾을 수 있었죠.

 

하지만 계좌 직접 송금의 경우 일정 수수료가 발생할 것이라는 은행의 외환 담당 직원의 얘기가 있었고, 돈을 찾는 은행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뿐 아니라 중개은행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대략 18~20달러)도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중개 수수료의 경우 일반적으로 돈을 보내는 쪽과 받는 쪽에서 협의하여 부담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중개 은행 수수료에 대해 따로 얘기가 없었다면 대개 돈을 받는 쪽에서 부담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더군요.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은행 직원의 말에 따르면 돈을 받는 은행에서 부과하는 수수료 1만원 이외에도 중개은행 수수료 18~20달러가 추가로 발생할 수 도 있다는 얘기였습니다.

 

혹시 송금 수수료에 관해 구글에서 언급한 내용이 있을까 찾아봤지만, '은행에서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수수료에 대해서는 은행에 문의하라는 글만 올라와 있으니 결국 입금이 된 후 금액을 확인해봐야 정확한 수수료가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는 상황이더군요.

기다려보기로 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송금 수수료

 

평소 24일 정도면 애드센스 수익 지급 완료 메일을 받곤 했는데, 이번 달은 웨스턴 유니온 계좌대신 제 은행 계좌를 새로 등록해서인지, 수익 지급 완료 메일이 조금 늦게 도착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수익금

 

애드센스 수익금 지급 절차가 바뀌어서인지, '지급 처리 중'이라는 메시지는 보통 하루 정도 떠 있는게 일반적이었는데, 이번달에는 이틀 정도 떠 있었던 것 같습니다.

평소보다 지급 완료 메시지가 뜨는데 시간이 걸려서, 뭔가 잘못된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했는데요, 어쨌든 '자동 결제 처리 중'이라는 메시지가 '자동 결제 완료'로 바뀌기까지 하루 정도 더 걸렸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수익금

 

하지만 자동 결제 완료 메시지가 떴다고 해서 바로 개인 계좌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더군요.

애드센스 거래내역에 '결제 완료' 메시지가 뜬 뒤에 스마트폰 뱅킹을 통해 계좌에 정상적으로 입금되었는지 확인해봤지만 여전히 입금된 것은 없었습니다.

제가 이용중인 기업은행에 전화를 걸어 문의했더니 계좌 직접 송금의 경우 해외에서 송금 후 2~3 영업일 후에 확인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IBK 기업은행 스마트폰 뱅킹

 

웨스턴 유니온을 이용할 때는 애드센스 계정에서 지급 완료 메시지가 뜨는 것과 거의 동시(10분 이내)에 송금된 애드센스 수익금을 확인하고 찾을 수 있었죠.

은행 직원 말로는 웨스턴 유니온은 실시간 송금 확인이 가능하지만 돈을 보내는 사람은 그만큼 비싼 송금 수수료를 부담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웨스턴 유니온으로 애드센스 수익금을 받아보기만 했던터라 받는 쪽에서는 수수료 부담없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걸 당연하게 생각했는데, 송금 방식이 바뀌고 보니 아쉬움이 남습니다.

웨스턴 유니온 코리아 Western Union뒤늦게 깨달은 '초고속 해외송금'의 위력

애드센스 수익금 지급 방식 변화에 따른 수수료?

애드센스 계정에서 애드센스 수익금 지급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확인한지 정확히 이틀이 지난 아침, 은행으로 부터 전화가 왔습니다.

구글에서 송금된 금액이 있으며, 원화로 환전하여 수령하겠냐는 물음에 환전하지 말고 외화통장으로 직접 입금해달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구글에 외화통장의 계좌번호를 알려줬고, 그럼 그 통장으로 바로 입금되는 것이 아닌가?'라고 물어봤더니 자동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는 군요.

아마도 매달 애드센스 수익금을 받을 때마다 은행직원과 통화하게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송금 수수료 1만원이 부과되는데, 이 금액은 송금된 금액에서 바로 출금해달라고 했고, 1만원에 해당하는 9.34달러가 차감되었습니다.

별도의 중개은행 수수료로 지불된 것은 없다고 하여 좋아했는데, 송금된 금액을 확인해보니 애드센스 계정에 찍혀 있던 금액에서 5달러가 차감된 금액이 송금되었더군요.

 

정리하면, 제가 송금받은 기업은행에 지불한 1만원의 수수료 외에 중개은행 수수료로 5달러가 추가되어 총 15달러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했고, 송금액에 따라 중개 수수료의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제 경우는 매달 비슷한 금액의 수수료를 지불하게 될 듯 합니다.

송금 수수료를 아끼려면? 애드센스 수익금액에 따라 은행을 결정

앞서 애드센스 관련 포스팅에서 국내 은행 중 우체국은 건당 5000원, SC제일은행은 300달러 이하의 송금은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2014/02/16 - 애드센스 수익금 웨스턴 유니온 지급 불가, 애드센스 수익금의 계좌 설정 방법

 

중개 은행 수수료 5달러까지 감안하면 우체국에서는 대략 1만원, SC 제일은행은 300달러 이하인 경우 5달러 정도의 수수료가 들게 됩니다.

즉, 각자의 애드센스 수익 금액의 액수에 따라 애드센스 수익금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300달러 이하의 수익금은 SC제일은행을 이용하거나 애드센스 지급 기준액을 높여 모아서 받는 방식)을 모색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주거래 은행에서는 송금 수수료를 얼마간 우대, 할인해 주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저도 주거래 은행으로 가서 한 번 문의를 해봐야 겠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