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금 지급용 웨스턴 유니언 계좌 수취인 이름 수정 방법은?

이름과 성이 뒤섞인 웨스턴 유니언 수취인 정보 수정하는 방법

제 블로그에는 구글 애드센스가 달려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초반, 그리고 한 달에 한 개의 포스팅을 겨우 올릴까말까 할 정도로 방치해 두었던 시기에는 애드센스 기준 지금 금액인 100달러를 채우는데 3개월에서 6개월씩 걸릴 정도로 수익이 형편없었지만 꾸준히 글을 올리며 블로그를 운영하니 애드센스 수익금을 찾으러 매달 기업은행을 들를 정도는 되었습니다.

 

애드센스를 통해 벌어들이는 작다면 작고, 크다면 큰 금액은 일요일을 제외한, 월요일 부터 토요일까지 매일 하나의 포스팅을 올리는데 꽤 큰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수익금

 

제 애드센스 수익금은 웨스턴 유니언(Westren Union)을 통해 지급받고 있습니다.

웨스턴 유니언 외에 우편을 이용한 수표 지급을 받을 수도 있지만 수표를 받기까지 시간이 걸릴 뿐더러,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고, 급행으로 받으려면 별도의 우편 요금을 지불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애드센스 게시자의 대부분은 웨스턴 유니언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웨스턴 유니언 계좌로 송금된 돈을 찾으려면 기업은행[각주:1]의 외환창구를 찾아가 '웨스턴 유니언 출금하러 왔다'고 하면 건내주는 신청서에 수취인의 인적사항과 웨스턴 유니언 MTCN 번호와 금액 등을 적으면 됩니다.

애드센스 수익금 외국환 거래 계산서 웨스턴 유니언 western union 구글 google adsense

그런데, 웨스턴 유니언 출금을 하면 받게 되는 영수증 격인 외국환 거래 계산서의 수취인 이름을 보면, 성과 이름이 뒤죽박죽으로 적혀 있습니다.

이름이 '홍 길동'인데, '동 홍길'과 같이 적혀 있는 것과 마찬가지인데요, 제가 애드센스에 가입할 당시 분명 성과 이름을 나누어 정확히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유독 웨스턴 유니언의 수취인 이름은 이렇게 뒤죽박죽 이더군요

 

제가 이용하는 기업은행 외환창구에서는 제가 매월 찾는 단골(?)인데다 신분증을 통해 확인한 이름이 잘못 표기된 것이라는 점을 감안했는지, 지급에 별 문제가 없었지만 엄밀히 따지면 신분증의 이름과 수취인 이름이 다른 것이므로 지급을 거절 받을 수도 있는 중대한 오류입니다.

애드센스 계정의 작은 변화, 수취인 이름 수정이 쉬워졌다

사실 지금까지는 잘못 적힌 이름때문에 큰 문제를 겪은 적은 없었지만, 그래도 이름과 성의 순서가 뒤죽박죽인 상태가 마음에 들지 않아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 해 수정을 시도했던 적이 두어차례 있었습니다.

하지만 수취인 이름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뜨는 몇 가지 경고 문구가 찜찜하여 그대로 수정을 하지 않았습니다(주로 지급이 지연될 수 있다느니, 수취인 정보를 모두 새로 입력해야할 수 있다느니 하는 경고 문구)

 

그런데, 10월말, 애드센스 계정 인터페이스에 약간의 변화가 생겼고 지급 정보 수정 관련 인터페이스 역시 변화가 있어 수취인 이름을 제대로 수정해 보았습니다.

애드센스 지급 관련 정보는 매월 15일 이전에 수정해야 당월 지급금에 반영된다고 합니다.

수정이 필요한 경우 15일 이전에 미리미리 해두는게 좋을 듯 합니다.

 

먼저 애드센스 계정으로 로그인한 뒤 초기 화면에서 [지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수익금 웨스턴 유니언 western union 구글 google adsense

 

지급 메뉴가 열리면 하단의 [지급 설정] 메뉴를 다시 클릭합니다.

지급 설정 메뉴에는 현재 매월 지급 기준 금액(기본값은 100달러)과 결제 방법(웨스턴 유니언)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웨스턴 유니언 정보 하단을 보면 '수취인 이름' 항목에 '동 홍길'과 같은 식으로 표기된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금 웨스턴 유니언 western union 구글 google adsense

수취인 이름을 수정하기 위해 오른쪽의 [수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웨스턴 유니언 계좌의 수취인 이름이 표시되면, 이름과 성을 정확히 적고 '위의 이름으로 된 국가 발급 신분증을 소지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바이며...' 항목을 체크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수익금 웨스턴 유니언 western union 구글 google adsense

사실 위의 단계에서 '이 이름은 결제 계좌의 이름과는 별개이며, 이름이 변경되면 결제가 지연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라는 경고 문구때문에 수정을 할 것인지 꽤 망설였습니다.

성과 이름이 뒤죽박죽된 상태에서도 큰 문제없이 지급을 받았는데, 괜히 긁어부스럼을 만드는게 아닌가 싶었던 것이죠.

 

어쨌든 [저장] 버튼을 클릭하고 나니 이름과 성이 제대로 수정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과정이 11월 초에 수정한 것입니다.

애드센스 수익금 웨스턴 유니언 western union 구글 google adsense

 

애드센스 지급 설정 정보에서는 이름과 성이 제대로 수정되었지만 중요한 것은 웨스턴 유니언 계좌에 수정한 수취인 정보가 제대로 반영되는지 여부인데요, 11월의 막바지에 애드센스 수익금이 지불되었고, 애드센스 수익금을 수령하면서 확인했더니 외국환 거래 계산서에 '동 홍길'식으로 적혀있던 이름이 '홍 길동'으로 정확히 수정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수정하고 나니 웨스턴 유니언 계좌에 표기된 이름과 신분증의 이름이 다른 이유를 매번 설명하지 않아도 되니 무척 편리하네요.

애드센스 수익금 외국환 거래 계산서 웨스턴 유니언 western union 구글 google adsense

애드센스 송금인 정보에도 변화가

평소 웨스턴 유니언 계좌로 송금된 돈을 찾을 때, 신청서에는 제 인적 사항과 MTCN, 그리고 송금인 이름만 적으면 별다른 문제가 없었습니다.

저는 평소 송금인 항목에 Google INC. 라고만 적었고 송금인 주소는 따로 적지 않았습니다.

 

기업 은행쪽에서도 MTCN 번호와 송금인 이름만 맞으면 송금인 주소를 적지 않아도 별다른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는데요,

이번 달에도 별 생각없이 송금인을 Google INC. 라고 적었더니 창구 직원이 송금인 이름이 조금 다르다며 확인을 해달라고 합니다.

평소에도 해당 송금인 이름을 그대로 적어왔다고 얘기했는데, 확인해보니 송금인 이름이 Google INC. (주식회사 구글)에서 Google IRELAND LTD.(주식회사 구글 아일랜드)로 바뀌었네요.

애드센스 수익금 외국환 거래 계산서 웨스턴 유니언 western union 구글 google adsense

 

애드센스 계정에서 확인해보니 애드센스 수익 지급 주체 역시 미국 구글에서 싱가폴 주소지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 경우는 다시 지급 신청서를 써야하는 불편함은 없었지만, 간혹 은행 창구 직원의 업무 스타일에 따라 송금인의 주소나 송금인 이름까지 정확히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참고하였으면 합니다.

애드센스 수익금 웨스턴 유니언 western union 구글 google adsense

 

  1. 웨스턴 유니언 홈페이지에서는 국민은행에서도 찾을 수 있다고 하는데, 국민은행에서는 애드센스가 발급한 MTCN 번호를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웨스턴유니언에 전화문의를 해보니 대번에 '송금자가 구글인 경우 기업은행에서만 찾을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