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뷰 블랙박스 외장 GPS FG-200 사용기와 FineVu A/S 후기

Full-HD 블랙박스, 파인뷰 Pro Full-HD에 없는 한 가지, GPS

2013년 5월에 구매한 Full-HD 블랙박스, 파인뷰 Pro Full-HD의 성능은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중고 아반떼 XD를 처음 구매할 무렵 마련했던 SD급(640*480) 해상도의 블랙박스, 루카스 초기모델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해상도가 높아 번호판 등의 식별이 무척 쉬웠고, 야간 시안성 역시 기대보다 꽤 괜찮더군요.

 

사실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블랙박스에 담긴 영상을 꺼내볼 일이 없는게 가장 바람직한 일이겠죠.

 

저 역시 다행히 아직까지 블랙박스에 담긴 영상을 굳이 꺼내볼 필요가 없어 백업용, 안전 장치 정도로 사용해 왔지만, 어쨌거나 번호판 식별조차 제대로 되지 않던 기존 블랙박스에 비해 파인뷰 Pro Full-HD의 화질에는 무척 만족하며 사용해 왔습니다.

2013/05/06 - Full-HD 블랙박스의 화질을 3년전 블랙박스와 비교하니, 바꿀만하네!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

 

화질면에서 만족스러운 파인뷰 Pro Full-HD였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으니, 바로 GPS가 옵션이라는 점입니다.

 

기존 사용하던 SD급 블랙박스 Lukas 제품의 경우 화질은 개판(!)이지만 그래도 블랙박스가 달려 있어 블랙박스 녹화 영상에 운행 속도가 기록되는데, 파인뷰 Pro Full-HD는 GPS가 옵션 품목이라 녹화 영상에서 속도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사실 파인뷰 Pro Full-HD를 구매할 당시 옵션 GPS의 구매를 진지하게 고려하긴 했지만, 기존 사용하던 Lukas 블랙박스를 후방 카메라로 설치하여 사용할 것이니 굳이 파인뷰 Pro Full-HD에는 GPS를 따로 달지 않아도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2013/05/07 - 2채널 블랙박스 설치 DIY, 핵심은 배선과 전원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

결국 구입하게된 외장형 GPS, 파인뷰 FG-200

후방 블랙박스에 GPS가 달려있으니 전방 블랙박스에는 굳이 GPS가 없어도 될 것이라 생각했지만. 그게 생각같지 않더군요.

전방 블랙박스 영상의 속도 항목은 늘 GPS가 없음을 알리는 -- kmh라고만 표시되어 있습니다.

 

혹시라도 사고가 발생, 블랙박스 영상으로 시비를 가려야할 상황이라면 속도가 표시되지 않는 블랙박스 영상은 꽤 시비거리가 될 듯 싶었습니다.

결국 파인뷰 Pro Full-HD 블랙박스를 구입한지 7~8개월이 지나서 외장 GPS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2만원 남짓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파인뷰 블랙박스의 외장 GPS 모델명은 FG-200입니다.

택배 박스에 담긴 심플한 주황색 포장 박스, 무척 가볍습니다.

외장 GPS FG-200 파인뷰 FineVu

 

뒷면에는 이 장치가 외장형 GPS임을 알리는 그림과 글씨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박스안에는 비닐 봉지안에 담긴 외장형 GPS 모듈 하나가 전부입니다. 이렇다할 설명서도 없이 참 간소한 포장입니다.

외장 GPS FG-200 파인뷰 FineVu

 

파인뷰에서 판매중인 외장형 GPS는 FG-100과 FG-200의 2가지로 FG-200은 파인뷰 T2 HD+나 Pro Full-HD 이후에 나온 블랙박스 전용이며, 이전 모델(CR-200/300/500HD 등)에는 FG-100을 사용해야 합니다.

외장 GPS FG-200 파인뷰 FineVu

 

FG-200은 무척 심플한 외형이 특징입니다. 사각형 GPS 모듈은 엄지손가락 1마디 정도의 크기로 옆면에 작동 상태를 표시하는 LED가 달려 있고, 몸체에 블랙박스 거치대에 고정할 수 있는 레일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전 모델인 FG-100의 경우 전원 공급 케이블과 GPS 연결 케이블이 꽤 길었고 GPS 고정 레일이 없어 따로 부착을 해야했는데, FG-200은 상당히 심플하게 잘 만들어진 느낌입니다.

외장 GPS FG-200 파인뷰 FineVu

새로 구입한 외장형 GPS FG-200, 고장??

파인뷰 FG-200 외장형 GPS는 심플한 외형처럼 설치 방법도 무척 간단합니다.

차량에 설치된 파인뷰 Pro Full-HD 블랙박스 거치대에 GPS 모듈을 밀어넣어 고정한 후, 파인뷰 Pro Full-HD 상단의 외장형 GPS 단자에 FG-200의 플러그를 꽂으면 그만입니다.

외장 GPS FG-200 파인뷰 FineVu

 

사실 파인뷰 Pro Full-HD의 옆면에는 비디오 출력 단자가 있는데, 이 단자는 GPS 단자와 같은 모양으로 옆의 Video 단자에 GPS를 꽂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파인뷰 Pro Full-HD를 아래로 내려다 찍은 사진을 보면 GPS 단자와 거치대의 GPS 모듈 고정 레일이 잘 드러나는군요.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

 

외장 GPS 모듈, FG-200의 설치를 간단히 끝내고, 파인뷰 Pro Full-HD에 전원을 넣고 기다렸습니다.

GPS 모듈의 경우 전원이 들어가고 GPS 신호가 잡히기까지 어느정도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에 찬찬히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기다려도 GPS에서는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GPS가 정상인식되면 GPS 모듈 한쪽의 LED에 불이 들어오고 파인뷰 Pro Full-HD에서는 'GPS가 수신되었습니다'라는 음성 안내가 들린다는데, 블랙박스에 GPS를 연결하고 전원을 넣은지 20분, 30분이 지나도 아무런 반응이 없네요.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

 

사실 외장 GPS 모듈 FG-200을 구매하기 전, 인터넷을 통해 '파인뷰 FG-200'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니, 평이 상당히 좋지 않았습니다.

가장 자주 볼 수 있는 얘기가 GPS 신호를 잡는데 무척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었는데요, 어떤 사용자의 경우 지하 주차장에서 차를 몰고 나온지 30분은 넘어야 FG-200의 GPS 신호가 잡힌다는 얘기까지 있더군요.

파인뷰 FineVu FG-200어느 네비게이션 동호회 게시판에 올라온 FG-200 사용기

GPS 모듈에 사용된 칩셋 종류에 따라 처음 전원을 넣고 GPS 신호를 잡기까지 걸리는 시간에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30분 이상 걸린다면 굳이 GPS 모듈을 달 필요가 없을 정도의, 정말 심각한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제품이 그런 것은 아니겠지, 하는 생각에 악평에도 불구하고 FG-200을 구매했는데, 제가 구매한 제품은 아예 GPS 모듈을 끼우던 안끼우던 전혀 반응이 없는 상황입니다.

아쉬운 FG-200의 고장, 깔끔하게 처리된 파인뷰의 A/S

오픈 마켓에서 구매했기에 판매자에게 일단 연락하여 새 제품으로 교환을 받았는데(이 판매자는 맞교환 불가 방침으로, 새 제품을 받기까지 5일이 걸림) 새로 받은 제품 역시 똑같이 반응이 없군요.

 

인터넷에 올라온 FG-200의 평가가 틀린말이 아니었나보다, 싶어 환불 절차를 밟으려다가 그래도 파인뷰 A/S 센터에서는 뭔가 다른 해결책을 내지 않을까? 싶은 생각에 파인뷰 홈페이지에서 파인뷰 A/S 센터 전화번호(1588-6945)를 확인하고 전화를 걸었습니다.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

파인뷰 외장 GPS FG-200을 검색하면서 함께 나왔던 얘기가 파인뷰 A/S 센터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한 글도 많이 있었습니다.

대부분 파인뷰 A/S 센터 상담원과 통화하는게 하늘에 별따기인데다 A/S 처리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얘기들이었는데, 의외로 상담원과의 연결은 1~2분이 채 걸리지 않았고, 전화를 받은 상담원은 제 블랙박스와 외장 GPS의 증상에 대해 무척 꼼꼼하게 체크를 했습니다.

 

저 역시 파인뷰 Pro Full-HD 블랙박스의 GPS 작동을 제외한 다른 기능은 모두 정상인데, 유독 외장 GPS만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이며, 새 제품으로 교환을 받았으나 역시 마찬가지라는 증상을 자세히 설명했고, 설명을 들은 상담원은 아무래도 블랙박스 자체에 이상이 있는 듯 싶으니 우체국 택배를 통해 블랙박스와 외장 GPS 모듈을 함께 보내주면 점검후 조치하겠다는 얘기를 합니다.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깔끔하게 처리된 파인뷰 A/S

가는날이 장날이라고, 우체국 택배의 개별 픽업 서비스는 설배송 물량이 몰리는 1월 31일까지는 하지 않는 상황, 좀 번거로왔지만 우체국에 직접 가서 택배 접수를 했습니다.

금요일에 접수한 택배는 월요일에 파인뷰 A/S 센터에 도착했고, 월요일에 A/S가 완료되어 다시 발송했다는 문자가 도착했습니다.

 

파인뷰 A/S 센터 상담원의 상담 태도나 A/S 처리의 신속함, 그리고 접수 및 발송 안내 문자를 보내는 세심함까지, 파인뷰의 A/S는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수리를 마치고 돌아온 파인뷰 Pro Full-HD, 원인은 블랙박스!

수리 완료 및 배송 문자를 받은 다음날, 수리를 마친 파인뷰 Pro Full-HD 블랙박스가 도착했습니다.

도착한 제품안에는 A/S 점검 내역서가 포함되어 있더군요.

블랙박스의 메인보드를 교체하고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는 주요 수리내역과 더불어, 수리를 마친 후의 확인 작업까지 꼼꼼히 기재되어 있었습니다.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꽤 꼼꼼하게 적힌 점검 내역서

 

A/S를 받고 도착한 파인뷰 Pro Full-HD 블랙박스 본체와 외장 GPS 모듈 FG-200을 들고 아반떼 XD로 나갔습니다.

외장 GPS 모듈을 연결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던 예전과 달리 A/S를 받고 돌아온 블랙박스 본체에 외장 GPS를 연결하고 전원을 넣자 외장 GPS 모듈에서 파란색 LED가 깜빡거리기 시작합니다.

외장 GPS 모듈의 파란 불은 GPS 수신 여부와 관계없이, 전원이 들어가면 깜빡거리는군요.

깜빡이는 불빛이 조금 더 밝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이 불빛은 어두운 밤 시큐리티 LED로 나름 역할을 할 듯 싶습니다.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

 

앞서 파인뷰 외장 GPS 모듈, FG-200의 수신률이 떨어진다는 인터넷 게시물 얘기를 했습니다.

전원을 넣고 처음 GPS 신호를 잡기까지 30분이 넘게 걸린다는 게시물도 있어 과연 이 외장형 GPS가 처음 신호를 잡기까지 어느정도의 시간이 걸릴까, 궁금했습니다.

결과는, 지하 주차장에서 차를 몰고 나온 후 1분 30초 정도면 GPS 신호가 잡혔습니다.

FG-200의 GPS 신호가 잡히면 블랙박스에서 'GPS가 연결되었습니다'라는 음성 안내가 나오는데, 이때까지 걸린 시간이 대략 1분 30초, 처음 전원을 넣은 후 GPS 신호를 잡기까지 걸린 시간인 점을 감안하면 꽤 양호한 편입니다.

 

GPS 신호가 잡힌 후 블랙박스의 영상을 확인하면, --km/h로 표시되던 속도 영역에 당시 주행 속도가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

블랙박스 영상을 통해 주행 경로와 속도를 확인

블랙박스에 GPS를 달게되면 녹화된 영상에 주행속도가 기록될 뿐 아니라, 주행 경로까지 기록되어 녹화된 영상이 어느 지점인지까지 확인할 수 있게됩니다.

영상에 기록된 GPS 정보를 통해 주행 경로를 확인하려면 블랙박스 제조사에서 내놓은 전용 플레이어를 설치해야 합니다.

평소에는 다음팟 플레이어와 같은 일반 동영상 플레이어를 사용했지만 GPS를 달았으니 파인뷰에서 배포중인 전용 플레이어를 설치해보기로 했습니다.

 

파인뷰 플레이어는 파인뷰 홈페이지의 Support-Download-파인뷰 플레이어 탭을 차례로 클릭하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

 

다운로드 받은 파인뷰 플레이어를 설치하려는데, 처음에는 설치 프로그램이 에러를 내고 종료되어 버리더군요.

가끔 윈도우 7의 '관리자 권한'을 주지 않으면 이런 경우를 종종 겪었던 터라, 설치 프로그램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메뉴를 선택하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

 

파인뷰 플레이어의 설치가 끝나고 실행했습니다. 처음에는 검정색 배경의 화면만 표시됩니다.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

 

파인뷰 Pro Full-HD를 메모리 카드가 꽂힌 상태로 컴퓨터에 연결하고 파인뷰 플레이어의 왼쪽 하단 열기 버튼을 눌러 파인뷰 Pro Full-HD의 경로를 지정했습니다.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

 

메모리 카드에 저장된 동영상 파일의 목록이 오른쪽에 녹화 시간 순서대로 표시됩니다.

녹화된 영상중 하나를 더블 클릭하면 동영상 재생이 시작됩니다.

사진은 지하 주차장이라 아직 GPS 수신이 되지 않았기에 속도는 -- km/h로만 표시되고 있습니다.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

 

파인뷰 FG-200의 GPS 신호가 잡힌 상태로 지상 주행을 하게되면, GPS 정보가 동영상에 함께 기록되며, 동영상에 GPS 정보가 있을 경우 파인뷰 플레이어에 구글맵이 뜨면서 위치 및 진행 경로가 표시됩니다.

구글맵은 확대/축소 버튼을 이용해 더 세밀하게 볼 수 있는데, 영상에 담긴 위치와 속도, 진행 경로를 꽤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

 

파인뷰 플레이어는 동영상에 저장된 GPS 정보를 읽어와 구글맵과 연동 표시해주는 기본 기능외에도 영상을 끊어가며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확대해보는 기능도 지원되어 꽤 편리했습니다.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

물론, 파인뷰 플레이어의 줌 기능은 단순히 화면 비율을 높여 보여주는 것일 뿐 녹화된 영상의 화질 이상으로 화질을 개선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기능은 다음팟 플레이어와 같은 일반 동영상 플레이어에서도 가능한 기능이며 파인뷰 플레이어는 특정 지점을 보다 편하게 확대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는 것일 뿐입니다(그래 거기서 정지! 확대! 선명하게 해봐! 라는 말한마디에 쓱쓱 화질이 개선되는 그런 영화속의 장면을 기대하진 마세요^^).

파인뷰 블랙박스와 외장 GPS 모듈, 아쉬움

지난해 5월에 구입한 후로 만족하며 사용한 파인뷰 Pro Full-HD 블랙박스, 외장 GPS 모듈 FG-200까지 추가로 달았으니 앞으로 더욱 든든하게 안전운전의 도우미가 될 것 같습니다.

블랙박스 blackbox Full-HD 파인뷰 FineVu

FG-200의 문제를 통해 겪어본 파인뷰의 A/S도 꽤 만족스러웠는데요, 다만 외장 GPS 모듈의 문제로 인해 A/S를 받은 사례, 특히 저처럼 블랙박스 본체의 문제로 밝혀진 사례가 꽤 많이 검색되는 것을 보면, 파인뷰 블랙박스의 품질 검수, 혹은 특정 기간에 생산된 블랙박스 자체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남는군요.

아울러 GPS 모듈을 옵션 품목으로 별도 판매하는 방식보다는 타사 블랙박스들 처럼 블랙박스에 GPS 기능을 기본 장착한 제품도 함께 출시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남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7)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01.22 12:51

    좋은포스팅 잘보고갑니다.

  • 2014.01.22 18:27 신고

    조만간에 아바오아쿠에 쳐들어갈 건데 거기서도 잘 될까요?
    (야! 연방군 병기창의 실력을 우습게 보지마!)

    • 2014.01.22 20:16 신고

      파인뷰의 제품 설명서를 보면,
      업무용(A급) 기기 (업무용 방송통신기기)

      이 기기는 업무용(A급)으로 전자파적합등록을 한 기기이오니
      판매자 또는 사용자는 이 점을 주의하시기 바라며, 가정외의
      지역에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라고 되어 있어요. 업무용에 군용도 포함되는지 여부는 파인뷰 측에 문의하시는게...!

  • 2014.01.22 20:41 신고

    편안한밤 되세요^^
    인사만드리고 갑니다^^

  • 프로2
    2021.09.02 13:32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