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st 백신,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의 충돌, 로그아웃 문제 해결 방법

즐겨쓰는 클라우드 서비스, N드라이브

네이버 N드라이브는 꽤 오래전부터 무척 유용하게 사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잘 알려진바와 같이 N드라이브는 자주 쓰는 파일 등을 웹의 저장 공간에 올려두었다가 필요한 경우 브라우저를 띄워 바로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죠.

 

다음에서는 다음 클라우드라는 이름으로, 구글은 드롭박스라는 이름으로 비슷한 성격의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가장 먼저 사용하기 시작한 네이버 N드라이브를 제일 많이 쓰게 되는군요.

 

구글 드롭박스는 인터페이스가 훌륭하다는 얘기를 듣고 꽤 오래전 시험삼아 몇 번 파일을 업로드, 다운로드 해봤는데 속도가 너무 느려 사용을 포기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네이버 N드라이브 Naver NDrive

저는 스마트폰 사진을 PC로 옮기는데 N드라이브를 특히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이나 스크린 캡쳐를 N드라이브로 옮기고, 다시 PC에서 N드라이브를 열어 사진을 한꺼번에 다운받는 방법이죠.

스마트폰에서 PC로 직접 옮기는 방법을 찾아봤지만, 아직 N드라이브를 거치는 방법보다 편리한 방법은 찾지 못했습니다.

2012/06/26 - 스마트폰 사진을 PC로 옮기는 가장 스마트한 방법은?

네이버 N드라이브를 더 편리하게 만드는 N드라이브 탐색기

N드라이브를 쓰면서 N드라이브 탐색기 역시 무척 편리하게 사용중입니다.

N드라이브 탐색기를 설치해두면 내컴퓨터의 탐색기에서 N드라이브에 바로 엑세스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Naver NDrive

 

웹브라우저를 열고 네이버에 접속하고 로그인하고 N드라이브 서비스를 열어야했던 것과 달리 내컴퓨터의 탐색기만 열면 바로 N드라이브를 이용할 수 있으니 엄청나게 편리한 기능입니다.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Naver NDrive

잘쓰던 N드라이브 탐색기, 이상 증상 발생

N드라이브 탐색기를 오랫동안 편리하게 써왔는데, 며칠전부터 내 컴퓨터의 탐색기를 열어도 N드라이브에 제대로 연결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순간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의 알림 영역을 살펴보면 N드라이브 탐색기 로그아웃이라는 메시지가 뜨고, 잠시 후 다시 로그인되는 증상이 반복됩니다.

저는 전혀 건드리지 않고 있는데, 혼자서 로그아웃과 로그인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상태에서는 탐색기에서 N드라이브가 절대 열리지 않습니다.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Naver NDrive

 

몇 차례 로그아웃과 로그인을 반복하다가 화면에는 세 대의 컴퓨터까지 중복 로그인할 수 있다는 에러메시지가 뜹니다.

그런데, 로그인한 컴퓨터의 IP는 단 한 대, 지금 이 컴퓨터가 3중 로그인이 되어있다는 뜻입니다.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Naver NDrive 중복 로그인아무짓(?)도 하지 않았는데 로그아웃 로그인을 반복하며 에러 발생

 

[이 컴퓨터에서 탐색기 로그아웃] 버튼을 클릭해 모두 로그아웃 시키고 다시 로그인해도 몇 분 지나면 N드라이브 탐색기는 다시 로그아웃과 로그인을 반복합니다.

물론 탐색기에서는 N드라이브가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Naver NDrive내컴퓨터의 탐색기에서도 N드라이브가 사라짐

문제의 원인은 AVAST 백신과 N드라이브 탐색기의 충돌

컴퓨터 설정 몇 군데를 살펴보다가 원인을 발견했습니다.

제가 쓰고 있는 백신, AVAST와 N드라이브 탐색기가 충돌하는 것이었는데요, 아마도 AVAST 백신이 N드라이브 탐색기의 작동을 방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록 AVAST가 N드라이브 탐색기를 악성코드로 진단하는 것 같은 심각한 악성코드로 감지한 상황은 아니었지만 N드라이브 탐색기의 작동 방식을 수상하게 느꼈는지도 모르겠네요.

 

어쨌든 AVAST의 감시 기능에서 N드라이브를 예외처리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는데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VAST 백신을 실행하고 상단 메뉴에서 [보안] 항목을 클릭합니다.

AVAST 백신 어베스트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Naver NDrive

 

왼쪽 메뉴에서 [안티바이러스]를 클릭합니다.

AVAST 백신 어베스트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Naver NDrive

 

[안티바이러스]의 세부 항목 중 [웹 감시] 항목을 클릭합니다.

AVAST 백신 어베스트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Naver NDrive

 

웹감시 화면에서 [환경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AVAST 백신 어베스트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Naver NDrive

 

웹감시 설정의 왼쪽 메뉴에서 [예외] 항목을 클릭하고 하단의 '제외할 프로세스' 항목에서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AVAST 웹감시 기능의 예외항목에 N드라이브 프로그램을 등록하려는 것입니다.

AVAST 백신 어베스트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Naver NDrive

 

파일 열기 대화상자가 표시되면 N드라이브가 설치된 폴더를 찾아갑니다.

C:\Program Files\Naver\NaverNDrive로 찾아들어가면 표시되는 프로그램 중 NDrive.exe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AVAST 백신 어베스트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Naver NDrive

 

이제 '제외할 프로세스' 항목에 앞서 설정한 NDrive.exe가 추가되었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해 AVAST 설정창을 닫으면 모든 작업은 완료됩니다.

AVAST 백신 어베스트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Naver NDriveAVAST의 웹감시 예외 항목에 NDrive.exe를 등록하면 문제 해결!

AVAST 무료 버전도 같은 방법으로 설정

저는 AVAST 인터넷 시큐리티 버전을 사용하고 있어 이를 기준으로 설명했습니다.

만일 AVAST 무료 버전을 사용중이라면 일부 화면에서 색상 구성이 조금 다르지만 방법은 차이가 없으므로 그대로 따라하면 N드라이브 탐색기의 오류를 해결하는데 문제가 없을 듯 싶습니다.

 

평소 AVAST 백신을 주변에 꾸준히 권해온 사람으로 N드라이브와 문제가 발생한 것이 살짝 신경쓰였는데,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어 다행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