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바와 중고 파워 서플라이로 캠핑용 LED 조명등 만들기

캠핑용 LED 조명은 직접 만들어보고 싶었다

캠핑 장비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니 다양하고 기발한 장비들이 많지만 역시 주머니 사정이 부담스럽습니다.

 

마음이야 고가의 장비들을 쏙쏙 사들이고 싶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한터, 필요한 최소한의 장비들만 구입하고 덜 중요한 것들은 집에서 쓰는 것을 가지고 나가거나(코펠 대신 냄비를 이용한다던가) 좀 더 저렴하게 만들 수 있는 DIY에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캠핑용 LED 조명등은 캠핑을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눈길을 돌리게 된 제품입니다.

 

이미 두 번의 캠핑은 충전식 배터리가 내장된 U튜브 랜턴과 집게발 달린 3파장 작업등을 가지고 나갔습니다.

새로 구입한 U튜브 랜턴은 충전식인데다 생활방수가 되는 제품이라 마음에 들지만 7와트 U튜브 랜턴의 밝기가 2% 아쉬웠고 집게발 달린 작업 등은 18와트라 밝지만 노출된 램프가 깨지지 않을까 신경쓰이는데다 좀 없어 보인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U튜브 랜턴 스위스 밀리터리 U-Tube swiss military 캠핑 캠퍼

LED 바를 조명등으로 사용하기

형광등을 대체할 목적으로 출시된 LED 램프들은 무척 비싸지만 진열장 등의 부분 조명을 목적으로 판매되는 LED 바(Bar)는 꽤 흔하고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LED 바는 대개 50cm 길이로 판매되는데 LED와 방열판, 불투명 커버 등을 따로 구입해 조립할 수도 있지만 이미 조립 완료된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조명으로 쓸 제품이라면 불투명 커버가 달린 제품이 좋다

 

이런 제품은 부품별로 따로 사는 것보다 2~3천원 정도 비싸지만 완제품이라 전원만 연결하면 되는데다, 에폭시로 코팅을 해 둔 덕에 어느정도 방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내부에 처리된 에폭시 덕분에 방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제가 구입한 LED 바는 쇼케이스 등의 조명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라 방열판 뒷면에 양면 테이프 처리만 되어 있는데요, 저는 타프 기둥을 가로지르는 데이지 체인에 걸어 천정등 형태로 사용하기 위해 약간 손을 봤습니다.

2013/04/18 - 캠핑장에서 요긴한 데이지 체인, 매듭으로 즉석에서 만들기

먼저 약간의 두께가 있는 양면 테이프를 적당한 길이로 잘라 붙이고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

 

양면 테이프의 가운데를 칼로 1mm 가량 오려냅니다.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

 

철사를 삼각형으로 구부려 고리 형태로 만들고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

 

양면 테이프 홈에 고리를 넣은 뒤, 위쪽은 쓰지 않는 신용카드를 잘라 덮개로 만들었습니다.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

 

이렇게 데이지 체인에 카라비너를 이용하여 쉽게 걸 수 있는 LED 조명이 탄생했습니다!

50cm LED 바 2개가 커넥터로 연결되는데 필요에 따라 하나만 써도 무방합니다!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

버려진 파워서플라이로 전원 만들기

LED 바에 사용할 전원을 공급할 장치를 생각할 차례입니다.

LED 바에는 12볼트 전원을 사용하며 50cm LED 바 1개는 7.2w, 600mA를 소모하므로 LED 바 2개를 사용하려면 12볼트 2A 정도의 어댑터를 사용하면 되겠네요.

 

하지만 저는 이 LED 바 외에도 별도의 LED 랜턴도 함께 사용할 요량으로 12볼트 3A(600mA * 4개) 정도의 어댑터가 필요했지만 이런 어댑터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LED 바와 함께 판매되는 SMPS를 살까 생각하다가 버리려다 처박아둔 microATX 방식의 뻥파워가 떠올랐습니다.

천궁이란 이름의 이 파워서플라이는 한때 꽤 인기를 얻다가 모 벤치마크 사이트의 테스트에서 사양보다 훨씬 못한 뻥파워라는 사실이 알려지며 '뻥궁'이란 이름을 얻기도 했는데요,

컴퓨터의 전원으로는 낙제점의 파워 서플라이지만 LED 바 4개, 30와트 가량의 전원을 공급하는데는 전혀 문제 없으리란 생각에 전원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 microatx psu 파워서플라이

 

컴퓨터의 파워 서플라이는 전원 코드만 꽂는다고 해서 켜지지 않습니다.

24핀 커넥터의 고정 클립(노치)쪽 4번, 6번 핀을 연결해주면 비로소 작동을 하는데요, 클립을 이용하여 4, 6번 핀을 연결했습니다.

2012/12/25 - 파워 서플라이의 고장 여부,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 microatx psu 파워서플라이

 

파워 서플라이의 전원을 연결하니 팬이 돌아가는데요, 생각보다 무척 조용한 편입니다.

전원 커넥터로 사용할 4핀 커넥터 중 12볼트 전원만 사용할 예정이므로 테스터로 확인 후 사용하지 않는 5볼트 전원 선은 잘라주었습니다.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

 

야외에서 써야하는 상황이므로 아무래도 별도의 케이스가 필요한데요, 다행히 LED 바 판매업체에서 판매중인 LED용 소형 SMPS 케이스가 MicroATX 파워 서플라이를 넣기에는 안성마춤이라 하나 주문했습니다.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 방수 케이스

 

요렇게 MicroATX 파워 서플라이가 쏙 들어갑니다.

저는 필요없는 전원 커넥터는 모두 케이스 속으로 집어 넣었고 사용할 전원 커넥터만 밖으로 빼두었습니다.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 microatx psu 파워서플라이 방수케이스원래 microATX 파워를 위한 제품은 아니지만 그럭저럭 잘 맞는다

 

SMPS 케이스와  MicroATX 파워 서플라이를 고정하기 위해 케이블 타이를 이용했고, 약간의 남는 공간은 와인 코르크 마개를 넣어 운반시 흔들리지 않도록 했습니다.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 microatx psu 파워서플라이 코르크

 

LED 바와 파워 서플라이의 전원 커넥터를 연결할 전선도 만들었습니다.

전선은 집에서 굴러다니던 10m짜리 오디오 스피커 선을 이용했습니다.

LED 바의 전원은 +, -를 구분하므로 잘 확인 후 연결해야 합니다.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 전원 커넥터

 

10m 짜리 오디오선이라 전압이 떨어지지 않을까 살짝 걱정했지만 테스터로 확인해보니 전압은 거의 차이가 없네요.

작동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한 후 캠핑용 스트링으로 손잡이를 달아주었습니다.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 microatx psu 파워서플라이 방수 케이스

캠핑 현장에서 사용해 본 LED 바, 대만족!

캠핑 현장에 도착 후 텐트와 타프, 그밖에 살림살이들을 설치하고 LED 바에 전원을 연결했습니다.

눈부심을 줄이기 위해 유백색 커버를 선택했지만 그래도 실내에서는 눈이 부실 정도로 밝았는데, 캠핑 현장에서는 데이지 체인을 이용하여 천장에 달아놓으니 불빛을 직접 바라볼 일도 없고 밝기도 안성마춤입니다!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

 

완전히 어두워진 한 밤중 사진입니다. 타프 위쪽에 달아놓은 LED바 2개가 타프 아래쪽, 텐트입구를 환하게 밝혀주고 있습니다!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 microatx psu 파워서플라이

 

MicroATX 파워 서플라이를 품은 방수 케이스도 제역할을 훌륭히 해주었습니다.

비록 비를 맞춘 것은 아니지만, 실외에서 밤새 작동을 해도 전혀 무리가 없네요. 역시 LED 바를 밝히는데 비싼 SMPS를 사는 것보다 용량이 무척 넉넉한 MicroATX 파워 서플라이를 선택한 것이 잘한 일 인듯 싶습니다!

LED 바 bar 캠핑 랜턴 조명 LED 조명 캠퍼 microatx psu 파워서플라이 방수 케이스

캠핑용 LED 천정등 제작에 든 비용?

제작에 든 비용은 방수형 LED 8000원*2개, LED 전원 커넥터 500원 *2, 방수 케이스 13000원으로 꽤 실용적인 캠핑용 LED 조명등이 탄생했습니다.

저는 처박혀 있던 파워 서플라이를 썼으므로 이게 없다면 비용이 추가되겠지만 컴퓨터용 MicroATX 파워 서플라이는 크기나 무게, 가격, LED 전원 공급 성능면에서 꽤 실용적인 제품이므로 하나 마련해 두는 것도 나쁘지 않은 듯 합니다.

 

저는 이 조명등 외에도 랜턴 형태의 LED 조명등도 함께 제작을 했고, 이 LED 랜턴의 전원 역시 같은 파워 서플라이가 담당하는데요, LED 랜턴의 제작기는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6)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4.19 09:38

    파워서플라이는 저도 알아요 ^^ 저번에 파워가 나가서 갈아끼운적이 있거든요.
    이렇게 만들면 되는군요 놀러갈때 요긴하게 쓸 수 있을꺼같아요 ^^

    • 2013.04.19 17:25 신고

      오옷, 직접 파워를 갈아끼우시다니, 무척 보기드문 일입니다 ㅎㅎ
      저희집은 앞으로도 캠핑을 자주 나갈터라 이 조명 꽤 요긴하게 써먹을 듯 합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4.19 09:48

    ㅎㅎㅎ 재주가 많으시군요...^^

    • 2013.04.19 17:25 신고

      아...이런건 그냥 다 만들어진 제품 갖다가 연결만 했을 뿐이예요 ㅎㅎ

  • 2013.04.19 11:28 신고

    야외에서 사용하는거다 보니 튜브나 슬리브를 활용해서 응용하면 좀 더 안정적인 캠핑 용품을 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케이스에 스위치 소켓을 달아보는 것도 방법이라면 방법이겠네요- 항상 컴터님께 좋은거 배워갑니다 ㅜ.ㅜ

    • 2013.04.19 17:27 신고

      방수 목적으로 유연하게 휘는 LED 바를 투명 튜브에 넣어서 사용하는 분들도 종종 있더라구요. 그런데 그런 유연한 제품들은 대개 밝기가 딱딱한 것들보다 떨어진다는 얘기가 많아서, 알루미늄바에 붙여진 제품을 샀습니다. 에폭시 처리가 되어 있어서 바깥 전선부만 조심하면 이상은 없을 듯 싶어요.
      제가 하는 DIY야 늘 평이한 것들이라...제가 후드래빗님께 배우는게 더 많습니다 ㅎㅎ

  • 2013.04.19 12:30 신고

    참 쉽죠라고 말하면 메가입자포를 날려버려야징.. 후후후...
    히니도 안쉬워보이거덩요!

    • 2013.04.19 12:35 신고

      이상 동문 !!
      하나도 안 쉬워보이거등요!!!

    • 2013.04.19 17:28 신고

      이건 그냥 시중에 판매되는걸 갖다가 연결한 것일 뿐인데 이게 안쉽다면...다음에 올릴 LED 랜턴을 보시면 그냥 입자포를 쏘시겠군요 ㅡㅡ;;

    • 2013.04.19 17:28 신고

      무락님까지 왜 이러삼 ㅡㅡ;;

  • 2013.04.19 13:18 신고

    전 집에도 LED 조명을 썼으면 하던데...ㅎ

    • 2013.04.19 17:29 신고

      사실 3파장 등 형태로 되어 있는 LED 램프를 사서 끼우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은데, 가격이 삼파장등보다 10배 이상이니, 아무리 절전이 되고 수명이 길고해도 아직은 엄두가 안나더라는...
      그나마 DIY에 쓴 LED 바는 가격이 착해서 만들어볼만합니다 ㅎㅎ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4.19 19:23

    이런건 어떻게 하시는지..ㅎ
    재주가 뛰어나십니다.ㅎ

    • 2013.04.22 09:29 신고

      필요한 제품에 대한 관심이겠죠^^;;
      완제품 형태의 LED바를 그대로 쓴 것이라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4.19 19:49

    정말 맥가이버가 따로 없으시다능 ㅋㅋ
    아아 캠핑다니기 좋은 날씨겠어요~

    • 2013.04.22 09:29 신고

      요즘은 머리속에 온통 캠핑 생각이 가득합니다 ㅎㅎ

  • 2013.04.21 11:37 신고

    업체 하나 채리셔도 될거 같은데요?ㅋㅋㅋ

    • 2013.04.22 09:35 신고

      아...이번에 보여드린건 정말 쉬운 DIY인데...ㅋㅋㅋ

  • ccat
    2013.05.10 17:21

    저건 대표적인 뻥파워 천궁?!

    • 2013.05.10 20:01 신고

      컴터에 달면 뻥파워지만 LED나 자그마한 기기들을 연결하기엔 꽤 쓸만하네요 ㅎㅎ

  • 정해준
    2014.04.16 22:15

    혹시 led바 링크 부탁드려도 될까요?

    • 2014.04.17 09:16 신고

      옥션에서 상품번호 A503422059 번입니다.
      다만, 이 포스팅의 LED바는 벌써 1년전에 구입한 터라 그 사이에 더 좋은 사양의 LED바들이 나와있을듯 싶은데요, 그런 제품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07.28 20:07

    저도 뻥파워로 만능어댑터 하나 만들어보려고요.

    12V용 어댑터와 5V용 어댑터를 하나로 합친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어댑터 꽂아서 쓰는 기기들은 PC보다 소비전력이 낮으니 뻥파워가 터지지는 않겠지요.

    • 2014.07.29 09:39 신고

      네 캠핑장에서 쓸 정도의 용도로는 뻥파워도 큰 문제 없는 듯 합니다.
      1년 넘게 캠핑장에서 사용중인데, LED랜턴, 에어펌프, 냉온장고 정도는 문제없이 가동하고 있습니다!

  • 2017.06.18 21:49 신고

    이제 보니 파워가 참 안좋은 의미로 유명한 제품이네요....

    • 2017.06.19 12:15 신고

      네, 시간은 많이 흘렀지만 뻥궁이라는 별명은 쉽게 잊혀지질 않네요 ㅎㅎ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