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서플라이의 고장 여부,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컴퓨터 전원이 안들어 올때? 일단은 파워 커넥터부터 점검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눌렀는데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일단 당황하게 됩니다.

 

어제까지 멀쩡하게 썼던 컴퓨터였다면 더 당황스럽기 마련인데요, 당황스런 마음은 일단 가라앉히고 어디가 문제인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멀티탭이나 전원 코드를 빼놓은 경우가 아니라면, 메인보드와 케이스의 전원 스위치 연결 핀이 빠진게 아닌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컴퓨터 케이스쪽에서 나온 여러 가닥의 전선을 따라가보면 메인보드 구석에 꽂게 되어 있습니다.

 

이 중 POWER SW, 또는 PWR SW, POWER 등으로 써 있는 커넥터가 정확히 꽂혀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파워 서플라이 PSU Power Supply ATX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 반응이 없는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멀티탭의 전원을 꺼놓거나 코드가 뽑힌 상태입니다.

전화로 증상을 설명듣는 경우라면 가장 먼저 확인해봐야하는 부분인데요, 분명히 멀티탭 전원은 켜있고, 전원 코드도 그대로 꽂혀 있다고 하지만 실제 가서 확인해보면 허탈한 경우도 많습니다.

파워 커넥터에 이상이 없으면? 파워 서플라이의 이상 여부 확인

하지만 멀쩡히 쓰던 컴퓨터의 커넥터가 빠지는 경우는 드문 편입니다.

이제 전원 공급장치 자체의 문제인지, 메인보드를 비롯한 다른 부품의 문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전원 공급장치의 고장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단, 이 방법은 말 그대로 전원 공급장치의 작동 여부만을 확인하는 것으로, 제 블로그에서 여러번 다루었던 뻥파워를 확인하는 방법과는 거리가 멀다는 점, 주의하세요.

파워 서플라이 PSU Power Supply ATX

 

예전에 사용하던 AT 방식의 파워 서플라이에는 사진과 같은 전원 스위치가 달려 있었습니다.

이 스위치를 컴퓨터 케이스에 직접 고정하는 식이었고 컴퓨터 메인보드와 연결하지 않고 전원 케이블만 연결하고 스위치를 누르면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 PSU Power Supply ATX

 

하지만 요즘 사용되는 ATX 파워 서플라이에는 이런 스위치가 달려있지 않고 파워 서플라이의 20핀(또는 24핀) 커넥터를 메인보드에 연결하고 메인보드의 전원 스위치 연결부에 스위치를 연결해야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는 파워 서플라이의 고장 유무를 판별하기가 좀 애매합니다. 따라서 메인보드에 연결하지 않고 파워 서플라이 단독으로 작동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먼저 파워 서플라이의 20핀(24핀) 커넥터를 노치 방향으로 집어 듭니다.

파워 서플라이 PSU Power Supply ATX

 

클립 등을 펴서 노치 방향 4번 핀과 6번 핀에 꽂고 파워 서플라이의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 팬이 돌아가는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클립을 꽂고 전원 케이블을 연결했을 때 파워 서플라이의 냉각팬이 돌아간다면, 파워 서플라가 고장난 것은 아닙니다.

반면, 냉각팬에서 아무 반응이 없다면, 파워 서플라이가 사망한 것입니다.

파워 서플라이 PSU Power Supply ATX

ATX 파워 서플라이의 24핀 커넥터

파워 서플라이의 20핀(24핀) 커넥터는 컴퓨터가 사용하는 여러가지 전압을 공급하는 핵심 커넥터입니다.

이 중 파워 서플라이에 전원을 인가하는 것은 앞서 클립을 연결했던 노치방향 4번째 핀입니다.

이 핀과 COM(그라운드)를 연결한 상태에서 파워 서플라이의 전원을 연결하면 파워 서플라이가 작동을 시작하게 됩니다.(앞서 4번째 핀과 6번째 핀이라고 했지만 노치 방향 5, 6, 7번째 핀과 같이 COM(GND)라고 적힌 핀은 모두 가능합니다).

 

파워 서플라이 PSU Power Supply ATX

 

테스터를 사용하여 전압을 재보면, 이 파워 서플라이의 대략적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4핀 커넥터에 테스터를 연결해봤는데요, 12볼트 전원은 12.19볼트로,

파워 서플라이 PSU Power Supply ATX

 

5볼트 전원은 5.21볼트로 측정됩니다.

파워 서플라이 PSU Power Supply ATX

 

ATX 규격에 따르면 전원의 허용 범위는 5%이내입니다.

이 값을 기준으로 위 사진의 5.21볼트는 허용 범위에 거의 근접한 상태군요.

전압은 각종 컴퓨터 부품들을 연결하고 컴퓨터 부품들이 전력을 소비할 때마다 달라지게 되는데 고급 파워 서플라이일수록 원래 전압에 가깝고 사용량에 따른 변동폭도 적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전압별 허용 범위

전압 허용범위
+5V 5%(4.75~5.25V)

+12V

5%(11.4~12.6V)

+3.3V

5%(3.135~3.465V)

포스팅 처음에 언급한 바와 같이 이 방법은 파워 서플라이의 작동 여부만을 판별하는 방법이며, '좋은 파워 서플라이'를 판별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컴퓨터 전원이 갑자기 들어오지 않을 때, 혹은 보관해 둔 파워 서플라이의 작동 여부가 궁금할 때, 파워 서플라이를 다른 가전 부품의 전원으로 사용하려고 할때 클립을 이용한 확인 방법은 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