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 8 시작시 계속 뜨는 설정 화면, 간단 해결법!

심심하면 뜨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8 설정 화면, 어떻게 좀 안될까?

저는 요즘 인터넷 익스플로러 8, 구글 크롬, 파이어 폭스의 3가지를 브라우저를 5:4:1 정도로 쓰고 있습니다.

 

원래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을 주로 사용했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화면 호환성 문제를 체크하기 위해 크롬이나 파이어 폭스를 깔아쓰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기능이 특별히 뛰어나서 사용한 것은 아닙니다.

 

윈도우를 설치하면 의례 사용하게 되는 브라우저인데다, 액티브X에 종속된 국내 인터넷 환경에서는 어쩔 수 없이 쓰게 되는 브라우저인데요, 크롬과 파이어 폭스도 쓰다보니 속도나 기능면에서 좋은 점이 눈에 띄어 꾸준히 사용하게 되는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웹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 web browser 윈도우팁 Windows TIP

인터넷 익스플로러 9를 깔았다 지운 후 생긴 문제

얼마전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 인터넷 익스플로러 9를 깔았다가 지운적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사용한 후,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또는 변경 항목을 통해 지워 인터넷 익스플로러 8로 돌아왔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웹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 web browser 윈도우팁 Windows TIP정상적으로 설치/삭제를 했으나...

 

아주 정상적인 방법으로 설치/삭제를 했음에도 돌아온 인터넷 익스플로러 8에는 한가지 귀찮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을 실행할 때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8 시작 설정' 화면이 뜨는 것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웹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 web browser 윈도우팁 Windows TIP'처음 실행 사용자 지정 설정', 매번 뜨면 여간 귀찮은게 아니다

 

'처음 실행 사용자 지정 설정'이란 이름의 이 설정은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고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을 처음 실행했을 때 검색 공급자, 바로가기 설정, 호환성 보기 설정 등의 옵션을 정하는 화면입니다.

한 번 설정하고 나면 다시 뜨지 않는게 정상이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을 새로 시작할 때마다 새로 표시되니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닙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하면 해결 가능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같은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이 꽤 많은 듯 싶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고객 지원 사이트에서도 이 문제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웹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 web browser 윈도우팁 Windows TIP도와줘!!

 

해결 방안으로 제시된 방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

  1. 악성코드/바이러스/툴바 등의 문제일 수 있다며 이런 것들을 제거해 볼 것을 권하는 답변
  2.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본 설정 복구 옵션을 써볼 것을 권하는 답변
  3.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통해 '처음 실행 사용자 지정 설정' 기능이 뜨는 것을 금지 설정하는 답변

이 있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웹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 web browser 윈도우팁 Windows TIP2번, 인터넷 옵션-고급-원래대로를 클릭하여 인터넷 옵션을 초기화하는 방법

 

이들 답변 중 1, 2번은 해당 문제와 직접 관련이 없는, 윈도우 상태가 좋지 않을 때 흔히 하는 처방이라 따라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제 컴퓨터에 악성코드/바이러스/툴바 등이 깔리지 않았기때문에 그다지 신뢰가 가지 않는 답변입니다.

 

반면, 3번은 해당 증상 자체를 금지하는 것이라 따라해보았고 효과가 있었습니다.

비록 문제의 발생 원인을 찾아 조치하는 것은 아니지만(아마 인터넷 익스플로러 9를 깔았다가 지우면서 레지스트리 값에 문제가 생긴 탓이겠죠) 증상은 확실히 막을 수 있었고,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윈도우 키]를 누르고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창에 'gpedit.msc'를 입력한 후 검색되는 항목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각주:1]인터넷 익스플로러 웹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 web browser 윈도우팁 Windows TIP
  2. 왼쪽 '로컬 컴퓨터 정책' 창에서 '컴퓨터 구성' 항목의 '관리 템플릿'-'Windows 구성 요소'-'Internet Explorer' 항목을 차례로 클릭한 후 오른쪽에 표시되는 목록에서 '처음 실행 사용자 지정 설정 수행 금지' 항목을 찾아 더블 클릭합니다.인터넷 익스플로러 웹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 web browser 윈도우팁 Windows TIP왼쪽 목록에서 클릭하는 위치를 주의 깊게 확인하세요.
  3. 새 창으로 열리는 '처음 실행 사용자 지정 설정 수행 금지' 설정 창에서 '사용'을 클릭합니다.인터넷 익스플로러 웹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 web browser 윈도우팁 Windows TIP
  4. [옵션] 항목의 [항목 선택]을 클릭하고 [홈 페이지로 직접 이동]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인터넷 익스플로러 웹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 web browser 윈도우팁 Windows TIP

이렇게 설정 후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새로 띄우면 귀찮은 설정 화면이 다시 뜨지 않게 됩니다(재부팅하지 않아도 설정은 바로 적용됩니다). 비슷한 증상으로 고생하는 분들께 유용한 팁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웹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 web browser 윈도우팁 Windows TIP참 쉽죠?

 

  1. 윈도우키 + R을 동시에 누르면 뜨는 실행창에 'gpedit.msc'를 입력하여 실행할 수도 있다.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