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50S 스마트폰, 공장초기화 후 '추천앱'에 갇히는 문제 해결 방법

LG V50S 스마트폰을 보내며

제 LG V50S는 수 년전 자급제 폰으로 구입해 잘 사용하다가 지난 해 부터 차량용 내비게이션 전용 폰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평소 중고 기기보다는 새 기기를 사서 남들보다 오래 쓰는 게 제 소비 패턴인데, V50S 스마트폰은 폰으로 사용했던 기간을 따져보면 3년 정도였으니, 비교적 짧은 기간 사용한 셈입니다.

 

어쨌든, 내비게이션 전용 폰으로 사용하던 V50S를 지인이 세컨 폰으로 입양하고 싶다하여, 지인에게 넘기기로 했습니다.

폰을 넘기기 전, 폰에 저장된 데이터를 지우기 위해 [설정] - [시스템] - [재시작 및 초기화] - [휴대폰 초기화] 메뉴로 들어가 공장 초기화를 진행했습니다.

LG V50S 스마트폰 초기화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당시의 데이터를 그대로 둔 상태로 초기화를 진행한 탓인지(?) 초기화 작업은 생각보다 시간이 제법 걸렸습니다.

초기화 작업 완료 후, 웰컴 메시지와 함께 스마트폰 구입시 의례하게 되는 초기 설정을 진행했습니다.

LG V50S 초기화 후 설정 메뉴

 

기본 설정을 위해 와이파이만 연결한 뒤, 구글 계정 설정이나 추가 앱 설치는 모두 건너 뛰기로 넘어 갔고, 몇 단계의 [건너뛰기]를 지난 뒤 [법적 고지 및 동의] 항목에서 필수 항목만 체크한 뒤 넘어갔습니다.

LG V50S 초기화 후 구글 계정 설정

추천앱에서 더 이상 진행 불가

그렇게 빨리 지인에게 넘겨 주기 위해 후딱 초기 설정을 진행했고 당연히 홈 화면을 보게 될 줄 알았는데, 갑자기 [추천 앱]이라는 빈 화면만 뜨고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추천 앱] 화면에 뱅글뱅글 도는 아이콘만 보이다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Wi-Fi나 모바일 데이터 연결 상태를 확인한 후 다시 시도해 보세요'라는 메시지만 뜬 상태입니다.

LG V50S 추천 앱 화면에서 멈춤

폰에서 유심은 이미 제거한 상태였지만, 앞서 와이파이에 연결해 둔 상태였는데, 와이파이 설정이 풀렸나 싶었지만 와이파이 연결은 정상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이 [추천 앱] 항목을 단순 앱으로 생각해 스마트폰의 홈버튼이나 뒤로가기 버튼, 혹은 앱 목록을 띄워 강제 종료하면 되겠다 싶었지만, 홈버튼을 눌러도, 앱 목록을 띄워도 이 [추천 앱] 화면을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LG V50S 추천 앱 홈 런처 변경

LG V50S 홈 런처 변경

초기화 전에는 멀쩡히 사용했지만 공장 초기화 진행 후 무한루프에 걸려버린 상황, 와이파이에 정상 연결되어 있음에도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았다'는 메시지만 띄우는 걸 보면 [추천 앱] 항목이 LG 스마트폰 관련 서비스 종료와 함께 발생한 문제인 듯 싶었습니다.

 

아울러 이 [추천 앱]이 홈 화면 자체를 가로막고 있는 것을 보면, 아마도 홈 런처로 설정되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홈 런처 설정을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추천 앱이 가로막고 있는 화면 상단을 아래로 쓸어내린 뒤 [설정] 버튼을 터치했습니다.

LG V50S 추천 앱 멈춤 해결 방법

 

[설정] 메뉴로 들어와 [화면] - [홈화면] 항목을 순서대로 터치했고

LG V50S 홈화면 설정

 

[홈화면]의 [홈 선택] 메뉴가 역시나 [추천 앱]으로 되어 있네요.

이 [홈 선택] 화면으로 들어가 [기본홈] 또는 [기본홈(홈&앱서랍)] 등의 옵션으로 바꾼 뒤 [적용] 버튼을 터치하자

LG V50S 기본 런처 변경

 

기다렸던 홈 화면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LG V50S 공장초기화 후 홈 변경

짧은 추론(?)으로 원인과 해결책을 짐작할 수 있었고 비교적 간단하게 문제 해결이 가능했지만, 스마트폰 초기 설정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인 만큼, (스마트폰안에서 LG 페이 앱을 감추었듯) 이런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는 패치가 발표되어야 했던 것은 아닐까 하는 아쉬움이 살짝(!) 남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