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폰의 빅스비 홈, Samsung Free 끄는 방법. 간단하지만 숨은 스위치 찾기

홈화면 왼쪽, 빅스비 홈

제 차의 스마트폰 거치대는 두 대의 스마트폰을 거치할 수 있는 제품으로, 한 쪽 거치대에는 갤럭시S8이 붙박이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오래된 스마트폰은 마눌님께서 쓰던 것인데, 한달 1100원 남짓한 알뜰폰 요금제의 유심을 끼워 네비게이션 전용 폰으로 사용 중입니다.

 

요즘 스마트폰에 비하면 느린데다, 액정은 아몰레드 특유의 번인이 잔뜩 일어난 상태지만, 렉시PRO 앱을 이용해 시동을 켜면 티맵이 자동으로 실행되고, 시동을 끄면 티맵 종료 및 비행기 모드로 절전 상태로 설정해 네비게이션 전용 기기로 매우 요긴하게 사용 중입니다.

2022.05.21 - 티맵 자동실행 앱 렉시PRO 사용법. 루팅없는 비행기모드, 네비실행 앱

구형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기기로 사용

 

네비게이션 전용 폰으로 사용하다보니 홈화면을 스와이프할 일도 거의 없지만, 어쩌다 홈화면을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다보면 빅스비 홈 화면이 뜨곤 합니다.

갤럭시S8 빅스비 홈 업데이트

사실 갤럭시S8을 스마트폰으로 쓸 당시에도 빅스비 홈은 거의 사용하지 않았는데, 네비게이션 전용 기기의 홈화면을 넘기다가 뜨는 빅스비 홈 화면은 꽤 거추장스러웠습니다.

 

네비게이션 전용 폰으로 만들기 전 사용하지 않는 앱들을 모두 삭제하고, 초기화 상태로 사용했던터라 '빅스비 홈 업데이트' 화면이 뜨는데, 업데이트를 하고 나면 '삼성 Free'로 바뀌게 됩니다.

Samsung Free 초기 설정

 

저는 빅스비홈/Samsung Free 앱을 막론하고 뉴스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데다, 홈화면 왼쪽이 막힌 느낌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해당 앱을 끌 수 있는 메뉴가 있는지 스마트폰의 설정 메뉴를 뒤져봤지만 관련 메뉴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저는 이렇게 설정 항목을 찾기 힘든 앱의 실행을 종료할 때면 설정 메뉴의 앱-앱 정보 메뉴로 들어가 해당 앱을 [사용 중지], [강제 중지] 설정을 하곤 합니다.

Samsung Free 강제 중지

 

다만 이 Samsung Free(빅스비 홈) 앱은 강제 중지를 시켜도 여전히 바탕화면 맨 오른쪽에 대기상태로 떠 있었는데, 심지어 Samsung Free 앱을 탈퇴해보기도 했지만, 여전히 떠 있네요.

Samsung Free 탈퇴

의외로 간단한 빅스비 홈 종료 방법

현재 제 스마트폰이 LG V50S라, 삼성 스마트폰의 One UI에 익숙치 않아서인지는 모르겠지만, 홈화면 맨 왼쪽에 버티고 있는 Samsung Free(빅스비 홈)을 감추는 옵션을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특히 One UI의 홈화면 설정 메뉴에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역시 보이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S8 One UI 홈화면 설정

그렇게 한참을 찾아도 보이지 않던 옵션은, 좀 허무하다 싶은 곳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일단 홈화면 빈 곳을 길게 터치해 홈화면 설정 화면을 띄운 뒤, 홈화면을 계속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다 보면, 가장 왼쪽 홈화면 상단에 스위치가 보입니다.

갤럭시 S8 Samsung Free 끄는 방법

 

스위치를 터치해 끄면, Samsung Free(빅스비 홈)은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갤럭시 S8 Samsung Free 스위치

 

혹시 이런 방법이 갤럭시 S8 등의 오래된 기기에서만 적용되던 방법인지 궁금해져서 마눌님의 갤럭시 S21을 확인해 봤습니다.

갤럭시 S21 Samsung Free 끄기

 

'Samsung Free' 외에 'Google 디스커버' 뉴스 서비스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사용 중] [사용 안 함]과 같이 스위치 상태를 텍스트로 보여준다는 차이가 있었지만, 화면을 켜고 끄는 방법은 동일했습니다.

Samsung Free 사용 안 함

 

참고로 LG 스마트폰, V50S의 경우, 홈화면 빈 곳을 길게 누른 뒤 [홈화면 설정] 버튼을 터치하고 [좌측 홈화면] - [사용 안 함]을 터치해 좌측 홈 화면을 비울 수 있으며, 설정 메뉴를 통해 찾아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LG V50S 좌측 홈화면 Google 피드 설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