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브라우저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 사용법. 엣지 브라우저에서 액티브X 사이트 접속

인터넷 익스플로러 전용 사이트

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퇴출되기 꽤 오래전부터 구글 크롬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구글 크롬으로 넘어오게 된 결정적인 계기라면 2013년 즈음까지 잘 사용하던 인터넷 익스플로러8이 ICC 색공간을 지원하지 않아 사진 색상이 바래져 보이는 것을 경험한 이후였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당시 이미 인터넷 익스플로러 9,10이 발표된 상태였지만, 좀 더 안정된(숙성된) 버전을 선호했던 터라 여전히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을 사용 중이었는데, 공교롭게도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벗어나는 계기가 되었네요.

2013.04.12 - 블로그에 올린 사진 색감, 포토샵에서 보던 것과 달랐던 원인은?

 

어쨌든 시간이 점점 지나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딱히 실행할 일이 없어진 상황이었는데, 최근 설치한 매장 CCTV 뷰어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제가 사용 중인 CCTV 서비스는 PC와 스마트폰 뷰어를 모두 지원하는데, PC쪽 뷰어는 액티브X 기반이고, 덕분에 구글 크롬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등에서 접속할 경우 Not Supported Browser(지원되지 않는 브라우저)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로그인 화면이 뜨기 전에 사전 차단 됩니다.

Not Supported Browser

 

액티브X로 제작된 사이트라 인터넷 익스플로러 이외의 브라우저에서는 접속이 차단되는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엣지 브라우저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전용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그리고 엣지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 [더보기] 버튼을 클릭한 뒤 [Internet Explorer 모드에서 다시 로드] 항목을 클릭합니다.

Internet Explorer 모드에서 다시 로드

참고로 [Internet Explorer 모드에서 다시 로드] 항목은 엣지 브라우저를 기본 실행한 상태에서는 비활성화되어 있으며, 주소창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전용 사이트 URL을 입력 후 접속한 상태에서 클릭할 수 있습니다.

 

[Internet Explorer 모드에서 다시 로드] 항목을 클릭하면 브라우저에 열려 있던 페이지가 새로 고침되면서, 주소창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과 함께 [이 페이지는 Internet Explorer 모드에서 열려 있습니다] 라는 알림창이 뜹니다.

이 페이지는 Internet Explorer 모드에서 열려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계속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로 사용하려면, [Internet Explorer 모드에서 이 페이지를 다음 번에 열기] 항목의 버튼을 켜고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로 전환하면, 앞서 [Not Supported Browser]라고 표시되던 웹페이지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엣지 브라우저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전용 웹사이트 사용

엣지 브라우저와 액티브X

특히 제가 사용하려는 CCTV 뷰어의 경우, 액티브X 컨트롤을 이용하도록 제작되어 있는터라 인터넷 익스플로러 이외의 브라우저는 차단된 상태였는데, 엣지 브라우저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에서 접속할 경우, 액티브X 컨트롤의 다운로드 및 설치 과정까지 그대로 진행됩니다.

엣지 브라우저에 액티브X 컨트롤 설치

 

이처럼 액티브X 컨트롤을 다운로드하고 처음 설치하는 과정까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할 때와 거의 흡사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 액티브X 컨트롤 사용

단, 같은 컴퓨터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해 접속하고 액티브X 컨트롤을 이미 설치한 상태라면, 엣지 브라우저는 액티브X 컨트롤을 추가 다운로드/설치하지 않고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게 됩니다.

 

사실 액티브X를 이용하던 어지간한 사이트들은 엣지 브라우저나 크롬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전환했지만, 일부 업무용 웹사이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용으로 그대로 남아 있어 불편했는데 엣지 브라우저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를 사용하면 그런대로 아쉬움을 달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전용 웹사이트

 

엣지 브라우저에서 설정한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는 각 사이트 단위로 관리할 수 있으며, 해당 사이트가 열린 상태에서 [관리] 버튼을 클릭하면

엣지 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이트 관리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로 작동하는 사이트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안내 메시지에 나온 것 처럼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로 설정한 사이트는 30일간 작동하며 30일이 경과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로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

엣지 브라우저 익스플로러 전용 사이트 사용 기간

아마도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가 기존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보안 관련 문제점들을 그대로 안고 가는 방식이라 설정된, 최소한의 보안 정책으로 보이며, 해당 웹사이트가 엣지나 크롬 브라우저에서 사용 가능하게 업그레이드 되면, 새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