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통관고유부호로 해외직구물품 통관 상태 확인. 해외직구 통관정보 조회 방법

해외 직구, 운송장 번호

개인적으로 해외직구를 제법 자주 이용하는 편이고 한창 이용했던 알리익스프레스 대신 아마존 직구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경우 제품 가격이나 배송비가 살짝 비싸기도 하지만, 배송이 빠르고 일정한데다 간혹 배송받은 제품에 문제가 있는 경우 아마존을 통해 깔끔하게 반송 및 환불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특히 아마존 배송의 경우, 제품 발송 시작 직후부터 배송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조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알리익스프레스 등 중국 쇼핑몰(업체)의 경우 간혹 보내준 송장 번호가 한국에서는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 중국 업체로 부터 제품 리뷰 의뢰를 받았고 제품을 발송했다며 송장번호를 보내왔는데, 이 송장번호는 JNTCU로 시작하고 있었습니다.

해외직구 송장번호 조회

 

JNTCU로 시작하는 송장 번호를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로 17track 링크를 함께 보내왔습니다.

17track 사이트는 과거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알리 스탠다드 쉬핑을 적용하기 전, 각 업체마다 제각각의 송장번호를 남발할 때 익숙했던 사이트입니다.

 

어쨌든 17track에 접속해 빈칸에 송장번호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하니

17track 송장번호 입력

 

현재 해당 상품의 배송 상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상품 접수 후 센터에 도착하기까지 3일, 이후 국내 세관에 도착하기 까지 5일이 걸려 매우 더디게 진행되는 듯 싶었는데 세관(Customs clearance)에 도착한 이후의 행보도 매우 더딘 편입니다.

17track 배송 조회 결과

요즘은 해외 직구 물량이 많아져 세관에서 1~3일 정도 머무르는 경우도 흔하지만, 현재 세관에서 어떤 상태인지 확인해보고 싶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로 통관 상황 조회

다만 업체에서 제공한, JNTCU로 시작하는 송장번호로는 통관 상황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예전 알리익스프레스 스탠다드 쉬핑 번호는 국가관세종합정보망(Unipass)에서 조회할 수 있었는데, 이번처럼 개별 송장 번호는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2020.12.16 - 알리익스프레스 스탠다드 쉬핑 배송조회 방법. 해외 직구 물품 국내 통관 및 배송 상태 확인

 

어차피 국내 항구에 들어왔다는 것까지 확인했으니 며칠 기다리면 도착할 테지만, 그래도 입항 후 통관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이용하면 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이용해 통관 상태를 조회하려면 국가관세종합정보망 서비스에 접속한 뒤, [정보 조회] - [통관물류정보] - [수입화물 진행정보] - [수입화물 진행정보] 항목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Unipass 수입화물 진행정보

 

[수입화물 진행정보]로 화면이 바뀌면 상단 메뉴 중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 항목을 클릭합니다.

Unipass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

 

상단 메뉴를 여러 번 클릭하는 과정이 번거롭다면 해외직구 여기로에서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를 클릭해도 됩니다.

관세청 해외직구 여기로

 

이제 통관정보 조회를 위해, 이름과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입력한 뒤 [인증]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로 통관정보 확인

 

개인통관고유부호로 조회를 하려면, 인증서를 미리 준비하고 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저는 브라우저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했는데, 브라우저 인증서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비교적 간단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조회 사용자인증

 

인증서를 통한 인증이 끝나면, 인증서 창이 사라지고 빈화면만 표시되며 여기서 다시 한 번 [조회]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수입화물 진행정보 조회

 

이제 설정된 기간동안 해외직구 물품 통관 목록이 표시됩니다.

목록 중 가장 위쪽에, [통관진행중]이라고 표시되는 항목이 현재 항구에 들어와 통관절치를 밟고 있는 것으로, M B/L - H BL 항목의 번호를 클릭하면

개인통관고유부호 통관목록

 

해당 직구물품과 관련된 매우 상세한 정보들이 쭉 표시됩니다.

제품 발송업체가 알려준 송장번호만으로는 확인할 수 없었던, M BL-H BL 정보 및 선박/항공사 명에 국내 특송업체명과 연락처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입화물진행정보 상세조회

 

아울러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해보면, 현재 해당 물품의 상세 통관 단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직구물품 통관 상세 조회

제 물품은 [하선/허가신고] 단계에 머물러 있었고, 보통 여기서 하루이틀 정도 통관을 거쳐 물품 반출이 완료되고 국내 배송이 시작되겠네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송장번호를 이용한 배송 조회에서는 '통관 중'이라는 정보만 확인할 수 있는 반면, 좀 더 상세한 통관 상태나 국내 특송업체 등의 정보 등을 알고 싶다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