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노트북에 AMD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LoadLibrary failed with error 126

반복되는 AMD 제어판 에러 메시지

ASUS ROG Strix G713QM-HG119 게이밍 노트북을 몇 달 사용하면서, 최신의 AMD 라이젠9 5900HX CPU와 RTX3060 GPU의 조합은 매우 쾌적하며, 구입한 지 몇 달이 지났지만 성능에 비해 저렴한 가격은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다만 ASUS 노트북에 탑재된 부속 소프트웨어들은 탄탄한 하드웨어에 비해 허술하다 싶을 정도라 아쉬움이 남습니다.

 

ASUS 노트북 제어 프로그램인 Armoury Crate는 외형은 꽤 산뜻하지만, 메뉴를 클릭했을 때 반응이 굼뜬데다 사용자의 허락없이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 베타 버전을 설치하는 황당한 경우를 겪기도 했습니다.

2021.05.09 -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베타 삭제 방법과 ASUS Armoury Crate의 엣지 베타 무단 설치

 

Armoury Crate의 눈에 보이는 에러 외에도 이벤트 뷰어에는 ArmouryCrate.exe와 LightingService.exe의 주기적인 오류 메시지가 수북히 쌓여 있는 등 ASUS 부속 프로그램들은 대대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싶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윈도우 바탕화면에 'LoadLibrary failed with error 126: 지정된 모듈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가 주기적으로 뜨곤 합니다.

LoadLibrary failed with error 126: 지정된 모듈을 찾을 수 없습니다

에러 메시지의 [확인] 버튼을 눌러 닫으면 30분~1시간 마다 에러 메시지가 반복됩니다.

[확인] 버튼만 눌러 에러메시지만 닫다보니, 윈도우 트레이에 AMD 로고가 하나씩 추가되는데, 이 아이콘은 AMD Radeon Software(AMD 그래픽 제어판)의 아이콘입니다.

ASUS 웹사이트의 AMD 드라이버

시스템 트레이의 AMD 제어판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거나,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AMD Radeon Software]를 실행할 때 모두 같은 에러 메시지를 띄우는 터라, 노트북의 AMD 디스플레이 드라이버를 재설치하기로 했습니다.

 

ASUS 웹사이트의 ROG Strix G17 G713 드라이버 다운로드 페이지를 열어 AMD Graphic 드라이버와 AMD 제어판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했습니다.

ASUS ROG Strix G713QM-HG119 드라이버 다운로드

다른 AMD 그래픽 드라이버의 경우, 드라이버와 제어판이 하나로 통합된 형태였는데, ASUS 제공 AMD 그래픽 드라이버는 유독 두 파일을 각각 설치하도록 되어 있네요.

 

혹시나 싶어 노트북에 설치된 MyASUS 앱을 띄워 최신 업데이트 파일 목록을 열어봐도 그래픽 드라이버와 제어판이 따로 올라와 있습니다.

MyASUS 드라이버 다운로드

 

그렇게 ASUS 웹사이트에서 AMD 드라이버와 제어판을 설치한 뒤에도 증상은 전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이미 그래픽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 덮어 쓰기 형태로 설치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 것인가 싶어 DDU(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제거 프로그램)을 이용해 드라이버를 완전히 제거해 봤습니다.

DDU AMD 내장 그래픽 드라이버 제거

DDU 사용 가이드에 따라 윈도우 안전모드에서 DDU를 이용해 드라이버를 제거했고, 네트워크 연결을 끊은 상태에서 새로 드라이버를 설치해 봤는데, DDU를 이용한 그래픽 드라이버 제거 및 드라이버 재설치 과정에서는 아무 문제가 없었지만 AMD 제어판은 여전히 에러 메시지를 뿜거나, AMD 제어판 항목이 아예 보이지 않는 등 문제가 반복되었습니다.

AMD 웹사이트의 AMD 그래픽 드라이버 다운로드

반복된 드라이버 설치와 삭제를 반복하다가 결국 윈도우 재설치를 해야하나 싶었는데, 마지막으로 AMD 웹사이트의 드라이버를 설치해보기로 했습니다.

 

사실 AMD에서는 노트북용 드라이버는 각 노트북마다 특화된 기능 때문에 노트북 제조사에서 제공한 드라이버 사용을 권하고 있으나, ASUS 드라이버가 에러 메시지를 계속 띄우니 결국 AMD의 도움을 받기로 한 것입니다.

 

먼저 AMD 웹사이트에 접속하고 [Drivers & Support]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캡쳐해 놓고 보니 저는 영문 웹사이트에 접속되었는데, 한글 웹사이트라면 [드라이버 및 지원] 항목을 클릭하면 됩니다.

AMD 그래픽 드라이버 다운로드

 

이제 다운로드할 드라이버를 검색해야 합니다.

제 노트북의 AMD 그래픽 칩셋은 AMD 라이젠9 CPU에 내장된 것이니 왼쪽 첫 항목에서 [Processors with graphics]를 선택해야 합니다.

AMD 노트북 CPU 그래픽 드라이버 선택

 

이어 [AMD Ryzen Processors] - [AMD Ryzen9 Mobile Processors with Radeon Graphics]를 순서대로 클릭하자 [AMD Ryzen 9 5900HX] 프로세서를 찾을 수 있었고, 마지막에 [SUBMIT]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AMD Ryzen9 5900HX Drivers

 

AMD Ryzen9 5900HX Drivers & Support 페이지로 들어와 Drivers and Software 항목에서 [Windows 10 - 64 비트 버전] 항목을 클릭하면 찾고 있던 Radeon Software 목록이 보입니다.

AMD 드라이버 Optional WHQL

AMD에서 제공하는 Radeon Software는 베타버전이라 할 수 있는 Optional 버전과 WHQL(Windows Hardware Qualification Lab: MS 인증 버전)이 있습니다.

 

저는 문제가 생긴 드라이버를 교체하느라 WHQL 버전을 선택했는데, AMD 드라이버는 베타 버전이나 MS 인증 버전이 별 차이 없을 정도로 모두 엉망이라는게 함정입니다.

 

어쨌든 AMD 웹사이트에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AMD Radeon Software 설치 경로

 

AMD 웹사이트의 아드레날린 드라이버는, 앞서 언급한대로 드라이버와 제어판이 통합된 버전이었으며 드라이버 설치 경로 역시 ASUS 제공 드라이버 설치 경로와 완전히 달랐습니다.

ASUS 제공 AMD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경로

 

드라이버 압축 해제 후 설치가 시작되자 AMD Radeon Software 설치관리자가 떴고, 저는 기본값인 [Full Install]과 [초기화] 항목이 선택된 상태로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AMD Radeon Software 설치 관리자 옵션

 

기존 드라이버 제거/새 드라이버 설치/재부팅 등 설치 프로그램의 안내를 충실히 따라 진행했고

AMD Radeon Software 설치 재부팅

 

재부팅 후 AMD 제어판을 열어보니 에러 메시지 없이, 제어판이 정상 실행되고 AMD 그래픽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AMD Radeon 제어판

3월말에 프리도스 노트북을 구입해 윈도우를 설치할 당시, 클린 설치 직후에는 ASUS 제공 드라이버가 특별한 문제가 없었기에, 결국 윈도우 재설치를 진행해야 하나 싶었는데 다행히 AMD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으로 일단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AMD 웹사이트의 권고대로, 노트북 그래픽 드라이버는 노트북 제조사의 것을 설치하고 싶지만, 윈도우 포맷 후 재설치 작업을 거쳐야 하는 만큼 당장은 AMD 제공 드라이버를 사용해야 할 상황인데, ASUS 노트북의 (외형만) 화려한 번들 프로그램이 좀 안정적으로 작동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