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게이밍 노트북용 Armoury Crate 사용법. 스마트폰으로 ASUS 노트북 상태 확인

ASUS 노트북의 기능 설정 프로그램

얼마전 구입한 게이밍 노트북, ASUS ROG Strix G713QM-HG119는 성능과 가격, 액정 상태나 외관 등 여러모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AMD 세잔 R9 5900HX CPU와 RTX 3060 GPU의 조합으로 어지간한 고사양 데스크톱 수준의 성능, 작업 상태에 따라 빠릿하게 돌고 빠릿하게 조용해지는 냉각팬의 작동 소음도 나름 준수한 편입니다.

 

단점을 꼽자면 17인치의 여유 공간에 걸맞지 않게 USB-A 단자가 3개 뿐이라 쓸만한 USB 허브가 필수품이라는 점, 그리고 게이밍 성능을 테스트 하다가 뜻하지 않게 게임을 즐기게 되었다는 점 정도를 들 수 있습니다.

2021.03.29 - ASUS ROG Strix G713QM-HG119 리뷰. 만족스러운 속도, 발열, 소음과 MyAsus

 

오늘 얘기는 ASUS ROG Strix 노트북에 딸려 나오는 기능 설정 프로그램, Armoury Crate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단 이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은 CPU의 작동 모드 설정입니다.

ASUS Armoury Crate

 

아무래도 고사양 CPU/GPU가 장착된 노트북이다보니, 작동 상태에 따라 발열이 확 달라지게 되며 이에 따라 팬속도와 소음에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고사양의 게임/작업을 돌릴 때는 성능/터보 모드로 사용한다거나, 조용한 장소에서는 '조용' 모드로 설정해 클럭을 제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Armoury Crate 팬속도 설정

 

개인적으로 키보드의 컬러 조명은 딱히 취향도 아니고 번거롭기만한 옵션이라 생각했고 처음에는 아예 조명을 끄고 사용했습니다.

 

다만 ROG Strix G713QM의 키캡은 검은 배경에 투명한 각인이라 조명을 꺼 놓으니 매우 밋밋한 느낌이 들어 요즘은 조명을 켜고 사용 중입니다.

ASUS 노트북 키보드 조명 설정

Armoury Crate에는 꽤 다양한 키보드 조명 프리셋이 준비되어 있고, 각각의 프리셋도 사용자가 색상과 밝기, 조명 시간 등의 옵션을 조절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노트북 오디오에 반응하는 '음악' 프리셋을 선호하는데, 노트북 스피커의 베이스 음에 조명이 반응해 조명과 색상이 바뀌는, 블루투스 스피커의 LED 조명과 흡사합니다.

ASUS 노트북 키보드 조명

 

노트북 스피커의 소리에 반응하는 조명 외에 CPU 온도나 CPU 점유율에 따라 조명 색상이 바뀌는 등의 옵션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ASUS 노트북 키보드 조명 CPU 온도

물론 Armoury Crate 프로그램은 설정을 변경할 때만 실행하면 되고, 평소에는 따로 실행하지 않아도 미리 저장된 설정값에 따라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Armoury Crate의 스마트폰 앱 연동

PC용 Armoury Crate 프로그램을 쓰다보니, 스마트폰 앱을 통해 Armoury Crate의 설정값을 확인/변경할 수 있다고 해서 어떤 기능이 지원되는지 앱을 설치해 봤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asus를 검색하자 ASUS 관련 앱들이 꽤 많이 보이는데, 이 중 Armoury Crate를 설치하면 됩니다.

Armoury Crate 안드로이드 앱

 

Armoury Crate 앱을 실행하니 카메라 관련 권한과 위치 권한을 요청하는데, 저는 모두 허용했습니다.

Armoury Crate 앱 권한

 

권한 설정 완료 후 Armoury Crate 앱이 실행되고, PC 연결 방법을 선택하는 화면에서 저는 [QR 코드]를 선택한 뒤 [장치 연결] 버튼을 터치했습니다.

Armoury Crate QR 코드 연동

[장치 연결] 버튼 위의 안내와 같이 노트북과 스마트폰은 같은 네트워크(같은 공유기)에 연결되거나, 블루투스로 직접 연결된 상태라야 합니다.

 

이제 노트북의 Armoury Crate 프로그램 오른쪽 상단 [모바일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Armoury Crate 연결 방법

 

노트북 Armoury Crate 프로그램의 모바일 연결 안내 페이지가 뜨고 [장치 연결] 버튼을 클릭하면 QR 코드가 표시되며

Armoury Crate PC QR 코드

 

이 QR 코드를 Armoury Crate 앱의 스캐너로 읽어주면 바로 연결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Armoury Crate 앱의 첫 화면은 [HyperFan] 메뉴로, 스마트폰으로 노트북 작동 모드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ASUS 노트북 스마트폰 앱 연결

 

[시스템 정보] 화면에서는 CPU와 GPU의 클럭과 사양량, 온도 및 전압 등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rmoury Crate 시스템 정보 확인

이런 정보 화면은 PC용 Armoury Crate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지만, 게임 등 전체화면으로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띄운 경우 스마트폰 앱에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탭에서는 시스템 메모리와 저장 장치의 사용량, 그리고 팬속도의 소음 추정치가 표시되는데 사실 [자세히 보기]라는 별도의 탭에 들어있는 정보라기엔 좀 빈약해 보입니다.

ASUS 게이밍 노트북 윈도우키 설정

반면 [유틸리티] 항목에서는 노트북의 윈도우키나 터치패드 작동을 스마트폰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Armoury Crate 스마트폰 앱의 기능은 CPU 작동 상태와 키/터치 패드 상태 변경 설정과 시스템 정보 확인 등이 전부입니다.

 

사용자에 따라서는 '이 정도 기능이면 굳이 스마트폰 앱을 쓸 필요가 있나 생각할 수 있을 정도인데, 개인적으로는 전체 화면에서 시스템 상태 확인 기능이 필요했던 터라, Armoury Crate 앱이 꽤 유용했습니다.

ASUS ID로 앱 연동

간략한 기능이지만 제법 쓸만한 앱이라 생각하고 Armoury Crate 앱을 종료하려니, PC를 분리할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가 뜹니다.

 

Armoury Crate 앱의 연결은 앱 사용 중에만 유지되는데, 다만 앱을 실행하고 연결할 때마다 PC의 QR 코드를 다시 읽어 연결해야 하는 방식이 불편했습니다.

Armoury Crate PC 분리 메시지

 

등록된 정보를 통해 매번 QR 코드를 찍지 않아도 자동 연결되는 옵션은 없는지 살펴봤습니다.

그리고 좀 번거롭지만 PC용 Armoury Crate 프로그램에서 ASUS ID를 만들고 로그인하면, [로그인 기록을 기억합니다] 옵션 덕분에 이후 연결할 때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Armoury Crate ASUS ID 로그인

 

물론 Armoury Crate 앱에서는 QR 코드 대신 [로그인 ID]를 선택해야 하며, 이 경우에도 PC와 스마트폰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태라야 합니다.

Armoury Crate ID 로그인

 

마지막으로, Armoury Crate로 PC와 스마트폰을 연동하려는데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PC용 Armoury Crate 프로그램의 기존 연결이 해제된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Armoury Crate 연결 오류

PC용 Armoury Crate 프로그램의 [모바일 연결] 버튼을 클릭한 뒤 [PC에서 연결 끊기] 버튼이 표시된다면 기존 연결이 해제되지 않은 상태이니 버튼을 클릭해 로그아웃하고 다시 연결을 시도하면 빠르게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