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스팸 문자 차단 등록 요령. 안전하면서 효과적인 스팸 필터 설정 방법

가끔 받는 스팸 문자들

누구나 그렇듯, 제 휴대폰에도 광고 전화, 스팸 문자들이 도착하곤 합니다.

걸려오는 스팸 전화는 스팸 식별 앱을 통해 거의 대부분 정체를 파악하고 수신 차단해 버리는데, 스팸 문자의 경우 일단 문자 내용이 화면에 뜬 뒤 차단하는 방식이라 어쩔 수 없이 한 번은 읽어야 합니다.

 

그나마 제 휴대폰으로 들어오는 스팸 문자의 갯수는 1~2주에 한 두개 정도로 수가 적은 편이라 다행인데, 그나마 자동차 대시보드에 휴대폰 번호 대신 0505 안심번호를 가져다 놓은 뒤로 스팸이 줄은 듯 싶습니다.

2019/11/05 - 뭐야이번호의 050 안심번호 서비스 신청,사용법. 무료 발급받는 050 가상번호

 

그리고 꽤 오랫동안 꾸준히 스팸 문자로 들어오던 휴대폰/통신사 변경 관련 스팸 대신 요즘은 단타 주식 정보를 알려준다는 스팸 문자들이 눈에 띕니다.

주식 스팸 문자

스팸 문자 차단 설정 - 번호 일부 차단

그동안 스팸 문자의 빈도가 낮아 휴대폰의 스팸 필터 설정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슬금슬금 스팸 문자들이 늘어나는 듯 싶어 스팸 필터 설정을 진행 중입니다.

 

'진행 중'이라고 하는 것은 휴대폰의 문자 차단 기능에 사용자가 필터를 추가하는 방식이고, 저는 스팸 필터를 한꺼번에 설정하지 않고, 과거 스팸 문자들을 통해 대충 기본 틀(?)만 잡아 놓습니다.

 

그리고 그 기본 틀을 뚫고 도착한 스팸 문자들은 해당 문자 내용에서 필터로 쓸만한 것들을 추출해 스팸 필터에 추가하는 방식으로, 시간이 지날 수록 필터가 촘촘해집니다.

 

일단 저는 LG V50S 스마트폰을 사용 중이라 LG 스마트폰의 스팸 문자 필터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볼텐데, 타사 스마트폰 역시 비슷한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문자 차단 설정 방법은, 문자 앱을 열고 상단의 [더보기] 버튼 - [설정] 메뉴를 터치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LG 스마트폰 문자 메시지 설정

 

[수신 차단] 메뉴로 들어가면, 차단 번호, 차단 조건, 차단 문구의 세 항목이 있는데 [차단 번호]는 개별 번호를 직접 차단하는 것으로 번호를 바꿔 전송하는 스팸 전화/문자에는 딱히 효과가 없습니다.

LG 스마트폰 문자 수신 차단 설정

이제 [차단 조건]과 [차단 문구] 항목이 남았는데, 먼저 [차단 조건]부터 간단히 살펴보면,

 

[차단 조건] 메뉴로 들어가 + 버튼을 터치한 뒤, 차단할 번호의 일부를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사실 제 휴대폰에 도착하는 대부분의 스팸 문자가 070으로 시작하는터라, 처음에는 070을 입력하고 [해당 번호로 시작]으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LG 스마트폰 문자 차단 조건 설정

 

하지만 '일부' 정상적인 업체의 안내 문자, 혹은 인증 문자 중에도 070으로 시작하는 것들이 있었습니다.

비율로 따지면 5% 남짓한 정도였는데, 문자 메시지의 검색 기능으로 070을 검색해보니, 꽤 중요한 인증 문자 한 둘이 070 번호로 들어오고 있었습니다.

070 스팸 차단 설정

070으로 시작하는 스팸 문자 전체가 차단되더라도, 필요한 문자 메시지까지 스팸 처리되는 것은 매우 불편한 했고, 때문에 [차단 조건] 항목은 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스팸 문자를 이용한 차단 문구 설정

결국 저는 스팸 문자에 포함된 문구를 스팸 필터로 설정해 차단하고 있습니다.

사실 문구를 스팸 필터로 설정하는 것 역시, 정상적인 문자를 차단해 버릴 수 있어 필터 설정에 신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 스팸 문자들이 필터링을 피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넣는 특수문자나 오타 등을 역으로 필터링하면 간단하고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이 스팸 문자에는 별 특수문자가 주렁주렁 들어가 있네요.

정상적인(일반적인) 문자 메시지에 굳이 별문자를 넣는 경우는 거의 없을테니 이 별문자를 스팸 필터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LG 스마트폰 문자 텍스트 선택 복사

스팸 문자에 들어 있는 텍스트를 그대로 복사하기 위해, 스팸 문자의 텍스트 영역을 길게 터치한 뒤 [텍스트 선택]을 선택하고, 별문자를 영역 설정한 뒤 [복사] 메뉴를 선택해 복사합니다.

 

이제 문자 앱의 [설정]-[수신 차단]-[차단 문구]를 실행 한 뒤 추가 버튼을 터치하고

LG 스마트폰 문자 차단 문구 설정 방법

 

[차단 문구를 입력하세요]라고 표시된 영역을 길게 터치한 뒤 [붙여넣기]를 선택하고 [차단] 버튼을 터치하면 앞서 복사한 텍스트가 입력되고 스팸 필터로 설정됩니다.

문자 차단 문구 등록

 

많은 스팸 문자들이 스팸 필터를 피하기 위해 의도적인 오타, 혹은 문자들을 한 두개씩 끼워넣는 방식으로 내용을 적는데, 이런 항목들만 필터링 설정하는 게 제 방식입니다.

 

이 문자는 인터넷 업체를 변경하라며 사은품 액수를 적어놨는데, 숫자 0대신 영문자 O를 사용했네요.

이렇게 특이한 오타들을 영역 설정해 복사한 뒤 스팸 필터에 적용하면 됩니다.

문자 메시지 스팸 필터 설정 요령

역시 '혜택'을 '혜a택'으로, TV를 T'V 등으로 의도적인 오타를 끼워 두었는데 이렇게 의도적인 오타를 포함한 문구를 스팸 필터로 사용합니다.

참고로 이 스팸 문자 역시 금액의 숫자를 영문자 O로 입력해 두었네요.  

문자 스팸 차단 문구

스팸 필터 등록 전 검색

아울러 요즘 단축 URL도 스팸 문자로 많이 들어오는터라, me2.kr과 같은 일부 단축 URL도 스팸 필터로 설정했습니다.

 

다만 스팸 필터에 적용하기 전, 정상적인 문자 메시지에도 me2.kr의 단축 URL이 사용된 적은 없는지, 문자 메시지 검색을 통해 과거 문자 메시지들을 확인해 봤습니다.

문자 메시지 검색

그 결과 me2.kr의 단축 URL은 스팸 문자에만 포함되어 부담없이 스팸필터로 설정했습니다.

 

반면 bit.ly 단축 URL은 정상 문자 메시지에도 자주 사용되고 있었고, 결국 스팸 필터에 등록했다가 삭제했습니다.

차단 문구로 등록된 항목을 삭제하려면 삭제할 항목을 길게 터치한 뒤 [삭제]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등록된 차단 문구 삭제

 

open.kakao.com과 같이 단체 톡방으로 유도하는 스팸문자들도 있었는데, 역시 문자열 검색을 해보니 스팸 문자에만 포함되어 스팸 필터로 적용했습니다.

카카오톡방 스팸 문자 메시지

 

이런 방식으로 저는 스팸 문자에 의도적인 오타나 문자를 끼워 넣은 문자열들을 스팸 필터로 설정했고, open.kakao.com의 단톡방 초대 URL, han.gl, iii.im, me2.kr 등 단축 URL로 사용되는 문자열들을 스팸 필터로 설정했습니다.

스팸 문자 차단 문구

 

사실 스팸 필터를 적용하면서 염려되는 것은, 정상적인 문자 메시지까지 차단되지 않을까 하는 점입니다.

저는 스팸 필터 적용 전 해당 문자열을 검색해 정상 문자에 포함된 적이 있었는지 미리 확인하고, 정상적인 문자 메시지에 한 번이라도 포함되었다면 스팸 필터로 사용하지 않는, 꽤 보수적인 스팸 필터 설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LG 스마트폰 문자열 검색 스팸 차단

이렇게 처음에는 눈에 띄는 몇 개의 스팸 필터만 설정해 두고, 그 스팸 필터를 뚫고 들어오는 스팸 문자에서 특이한 문자열을 스팸 필터로 추가하는, 스팸 필터를 점점 촘촘하게 설정하는 방식을 두어 달 남짓 사용해보니 꽤 효과적었습니다.

 

가끔 차단된 스팸 문자 목록을 확인해 보곤 하는데, 두어달 남짓 정상 메시지는 차단되지 않았고 스팸 문자만 걸러지는 터라 만족하고 사용 중입니다.

 

물론 이런 스팸 필터 설정은 각자 저장되어 있는 문자 메시지 검색을 통해 미리 확인하고, 적절한 스팸 필터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