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문자 메시지의 공유 옵션에 뜨는 사용자 목록 설정. 다이렉트 공유/바로 공유 설정

갤럭시 S8의 다이렉트 공유 설정

며칠 전 마눌님께서 카카오톡 메시지 공유와 관련된 질문을 했습니다.

 

카카오톡 메시지를 [공유] 메뉴를 통해 전달하려는데, 의도하지 않은 가족이 목록에 떠서 불편하다는군요.

 

보통 카카오톡 메시지 카카오톡에 등록된 다른 사람에게 전할 때는 [전달] 기능을 사용했기에 이런 화면이 뜨는 줄 몰랐는데, 우연히(실수로?) [공유]를 선택했더니 [작업선택] 화면에 가족들의 카톡 아이콘이나 문자 메시지 아이콘까지 줄줄이 표시되어 있다고 합니다.

 

처음에 얘기로 전해 들었을 때는 무슨 뜻인지 전달되지 않아 화면을 캡쳐해서 보내라고 했고, 보내온 사진을 보니 무엇을 말한 것인지 의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카카오톡 공유 대상 목록

카카오톡이나 문자 메시지 등에서 [공유]를 선택했을 때 공유 대상에 사람들 목록이 뜨는 것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다이렉트 공유] 항목이 켜져 있기 때문입니다.

 

마눌님이 사용 중인 삼성 갤럭시S8 스마트폰은 [설정]-[유용한 기능] 메뉴에서 [다이렉트 공유] 항목의 스위치를 끄면 됩니다.

갤럭시 S8 다이렉트 공유 설정

[다이렉트 공유] 항목을 끈 뒤, 다시 카카오톡에서 메시지를 공유하면 상단의 공유 대상으로 뜨던 사람 목록이 빠지고, 공유할 앱 목록만 표시됩니다.

다이렉트 공유 설정 전후

LG V50S의 다이렉트 공유 설정

제가 사용 중인 LG V50S 스마트폰 역시 다이렉트 공유 설정이 기본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왼쪽은 카카오톡 메시지를 공유했을 때, 오른쪽은 문자 메시지를 공유했을 때 뜨는 다이렉트 공유 목록입니다.

LG V50 다이렉트 공유 목록

마눌님의 스마트폰과 달리 제 스마트폰은 주소록에 등록된 사용자의 이름, 문자를 주고 받았던 전화번호, 제 구글 드라이브의 이메일 주소까지 뜹니다.

 

LG V50S의 다이렉트 공유 설정은 [설정]-[연결 및 공유]-[공유 패널] 항목으로 들어와

LG V50S 연결 및 공유 공유 패널

[바로 공유 아이콘] 항목의 스위치를 끄면 됩니다.

LG V50S의 경우 바로 공유 아이콘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과 함께 스위치를 켜고 끌 때 바뀌는 모습을 애니메이션으로 볼 수 있어 무슨 기능인지 이해를 돕는 점은 고무적입니다.

LG V50S 바로 공유 아이콘 옵션

 

LG V50S의 다이렉트 공유(바로 공유 아이콘)을 끄고 나면 카카오톡, 문자 메시지, 갤러리 앱 등에서 공유를 선택했을 때 상단에 뜨는 연락처 목록이 사라지고 공유 대상 앱 목록만 표시됩니다.

카카오톡 다이렉트 공유 설정 전후

사실 다이렉트 공유 목록에 뜨는 연락처가 제가 보내려는 상대방과 일치한다면 좋을텐데, 다이렉트 공유 목록의 노출 기준은 1) 연락 빈도가 높거나 2) 최근에 연락한 목록이 뜨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히 제 경우 최근에 연락한 목록 위주로 뜨다보니, 업무 용도로 문자를 두어번 주고 받은 상대가 목록으로 고정(?) 노출되는게 은근히 불편해서 아예 끄고 사용 중입니다.

구글 포토에서 보내기

사실 별 것 아니라고 넘겨버릴 수 있는 다이렉트 공유 항목을 눈여겨 본 것은, 예전 구글 포토 앱의 [Google 포토에서 보내기] 항목에서 뜨는 사용자 목록 때문입니다.

 

구글 포토에서 사진 공유를 선택했을 때 뜨는 메뉴 상단에도 다이렉트 공유와 비슷한, 공유 대상 목록이 뜨는데 특히 구글 포토의 공유 대상들은 노출 기준이 무엇인지 전혀 짐작할 수 없었고, 이 메뉴를 없앨 수 없는지 여러가지 방법을 살펴본 기억이 있습니다.

2020/09/29 - 구글 포토 공유시 추천 사용자 삭제 방법. 구글 연락처 상호작용 저장과 메일주소 자동 저장

Google 포토에서 보내기

그리고 오랫만에 다이렉트 공유 메뉴를 건드리다보니, 혹시 이 다이렉트 공유 설정이 구글 포토의 공유 목록까지 제어할 수 있는 게 아닌가 기대했지만, 아쉽게도 [Google 포토에서 보내기] 항목은 다이렉트 공유 설정과 무관하게 작동하는 옵션입니다.

 

다만 다이렉트 공유와 구현 방식이 몹시 비슷해 보이는 구글 포토의 보내기 항목은 업데이트때마다 관심을 갖고 지켜보지만 켜고 끄는 옵션은 기약이 없어 아쉽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