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스로 영상 부분 확대하는 방법. 영상의 선택한 영역만 확대해 보여주기

동영상의 특정 부분 확대하기

요즘 블로그 포스팅과 유튜브에 업로드할 영상을 몇 개 촬영하여 편집 중입니다.


영상을 찍는 것도, 찍은 영상의 편집도 서투른데다 블로그 포스팅을 함께 하려다보니 일정은 계속 밀리고 언제 포스팅할 수 있을지 기약이 없지만 동영상 편집은 꾸준히 작업할 생각입니다.


오늘은 베가스로 동영상을 편집하는 과정 중 영상의 특정 부분을 확대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예전에 제 블로그에 올렸던 영상 중에도 이렇게 특정 부분을 확대해서 보여주기도 했는데, 오랫만에 다시 비슷한 영상 효과를 사용해보게되었습니다.


역시 정지된 사진의 부분 확대는 매우 간단하지만, 동영상의 부분 확대는 손이 좀 많이 갑니다.

베가스 영상 부분 확대

새 비디오 트랙 추가하고 비디오 클립 복사하기

먼저 확대가 필요한 동영상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둔 상태에서 Ctrl + Shift + Q 키를 눌러 새 비디오 트랙을 추가합니다.

베가스 Insert Video Track

단축키를 눌러 비디오 트랙을 추가해도 되고, 사진과 같이 트랙 리스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Insert Video Track]을 선택해도 됩니다.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비디오 클립을 드래그하여 확대할 비디오를 새로 추가된 비디오 트랙에 복사합니다.

베가스 영상 클립 복사

베가스 영상 마스크 설정하기

복사된 비디오클립의 [Evnet Pan/Crop] 버튼을 클릭합니다.

베가스 Event Pan/Crop


[Video Event FX] 창이 열리면 하단의 [Mask]를 체크하고 왼쪽에서 사각형, 또는 원형 툴을 선택한 뒤 확대할 부분을 선택합니다.

베가스 영상 마스크 설정


선택된 영역 하단의 도구 중 [Negative Mask] 버튼을 클릭합니다.

[Negative Mask] 버튼 대신 [Path]-[Mode] 항목을 [Negative]로 설정해도 됩니다.

베가스 영상 마스크 Negative 설정


[Negative] 설정을 하면 앞서 선택했던 영역이 반전되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베가스 선택한 영역 마스크 설정

영상 확대 및 키프레임 추가

이제 열려있던 [Video Event] 창을 닫고 원본 영상의 [Event Pan/Crop] 버튼을 클릭합니다.

베가스 비디오 트랙 Event Pan/Crop


다시 [Video Event FX] 창이 열리면, 점선 테두리를 드래그하여 크기를 조절합니다.

크기를 조절하면 미리보기 창에서 선택한 영역이 확대/축소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베가스 영상 부분 확대


선택한 영역을 적당히 확대한 뒤, 영상을 재생해보면 확대할 영역이 빗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베가스 Mask 위치 설정


확대 영역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움직임에 따라 원형 선택한 영역과 위치가 맞지 않는 경우입니다.

영상을 천천히 돌려보면서 위치가 틀러진 지점을 찾은 뒤, 복사본 영상의 [Event Pan/Crop] 버튼을 클릭하고

베가스 비디오 부분 확대 설정 방법


[Video Event FX] 창 하단의 [Create KeyFrame] 버튼을 클릭해 키프레임을 새로 추가한 뒤 마스크 설정한 영역을 제 위치로 드래그해 옮겨줍니다.

베가스 Create KeyFrame


확대 영역의 위치 이동이 많은 영상이라면 위치가 틀어진 지점마다 키프레임을 추가하고 마스크 위치를 수정해 줍니다.

베가스 영상 부분 확대 방법

이렇게 마스크 설정과 키프레임 설정 작업을 마친 뒤 미리보기 화면을 통해 확대 상태를 확인하고 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이렇게 영상을 복사하고 마스크 설정한 뒤 효과를 주는 일련의 작업은 예전에 살펴봤던 동영상에 모자이크 설정하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