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스 영상과 음성 분리 방법 두 가지. 묶여 있는 영상과 음성 선택 사용 방법

하나로 묶여 있는 영상과 음성 트랙

요즘 부쩍 베가스 편집 프로그램을 열심히 사용하고는 있지만, 처음부터 단계를 밟아가며 배우지 않고 이것 저것 건드려가며 필요한 기능 위주로 배우고 있는 터라, 가끔은 매우 기본적인 기능에서 막히곤 합니다.


오늘 살펴보는 내용 역시, 해결 방법이 아주 가까운 곳에 있었지만 찾지 못하고 '이게 왜 안되지?'라는 생각을 자주 했던 기능 입니다.


베가스로 편집할 동영상을 타임라인으로 끌어오면, 영상과 음성의 두 트랙이 한꺼번에 배치 됩니다.

베가스 동영상 클립 불러오기


거의 대부분의 동영상이 영상과 음성을 함께 담고 있는터라, 베가스 타임라인에 끌어오면 영상과 음성 트랙을 함께 차지하게 되는 것이고, 영상/음성 트랙 중 어떤 것을 클릭하더라도 두 트랙이 동시에 선택됩니다.

베가스 영상 음성 동시 선택

이렇게 영상과 음성 트랙이 한몸으로 묶여 있어 클립을 다른 위치로 옮길 경우에도 같은 시간대에 함께 옮겨다니게 됩니다.


아울러 동시에 선택된 상태라 Del 키를 눌러 삭제할 경우 영상과 음성이 동시에 삭제됩니다.

베가스 음성 영상 선택 삭제

그런데 동영상 편집 작업을 하다보면, 가끔 영상/음성을 따로 다루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즉 음성은 빼고 영상만 사용하는 식의 작업을 해야 할 때인데, 영상과 음성이 묶여 있어 음성만 삭제할 수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저는 영상만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음성 트랙의 [Mute] 버튼을 클릭해 음성 트랙 전체를 음소거 시키거나,  개별 음성 이벤트의 볼륨을 낮춰버리곤 했습니다.

베가스 Mute 버튼


이렇게 음성 트랙을 Mute 시켜 사용하는 방식은 트랙 수가 적은 경우에는 별 문제가 없었지만, 여러 개의 영상 클립을 끌어와 비디오 효과 및 자막, 그리고 배경 음악등을 붙여 사용하는 과정에서 트랙수가 너무 많아 복잡해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베가스 타임라인

즉 사용하지 않는 음성트랙은 아예 깨끗하게 삭제해버리면 타임라인이 덜 복잡할텐데, 사용하지 않는 음성 트랙을 그대로 둔 상태로 사용하려다보니 타임라인의 트랙이 화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해버리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음성과 영상의 분리

그동안 사용했던 음성 트랙의 Mute 만으로는 감당이 안되는 상황, 영상과 음성을 따로 다룰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봤는데, 그 방법은 정말 간단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베가스 하단의 도구 모음에 있는 아이콘 중 [Ignore Event Grouping] 버튼을 클릭하는 것입니다.

베가스 Ignore Event Grouping


[Ignore Event Grouping] 버튼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타임라인에 올려져 있는 클립의 오디오 부분을 클릭하면, 화면에서는 영상과 음성 모두 선택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베가스 Ignore Event Grouping 버튼


하지만 Del 키를 눌러 삭제를 해보면, 선택한 트랙(영상 또는 음성)만 삭제됩니다.

베가스 영상 음성 선택 삭제


영상과 음성을 분리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그룹 해제가 있습니다.

선택 삭제하려는 클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Group]-[Remove From]을 클릭하면

베가스 Group Remove From


그룹으로 묶여 있던 영상과 음성의 그룹이 풀리고 음성과 영상을 개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베가스 영상 음성 개별 선택


물론 음성과 영상 중 선택한 것만 자유롭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베가스 음성 선택 삭제

이런 간단한 작업을 통해 영상과 음성을 자유롭게 다룰 수 있으니, 베가스를 사용하면서 한 몸으로 묶여있는 영상과 음성 때문에 불편했던 분들은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