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 케이블 20번 핀 이슈와 더미핀 확인 방법. 알파스캔 모니터의 번들 DP 케이블

4K 모니터와 DP 케이블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필립스 4350UC 모니터를 구입해 사용한지도 벌써 2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거실의 TV와 같은 크기의, 43인치 모니터를 책상 위에 놓고 사용하면 불편하지 않을까 염려하기도 했는데, 큰 화면에 적응하는게 그리 불편한 일은 아니었고 무척 만족하고 있습니다.


다만 처음에는 꽤나 넓고 광활한 공간이었던 3840*2160 픽셀의 모니터가 이제는 어느덧 익숙해지다보니 넓은 바탕화면을 이용하려던 의도와 달리 27인치, 2560*1440 픽셀 모니터를 쓸 때와 크게 다르지 않은 느낌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함정입니다.

2016/08/02 - 필립스 4350UC UHD HDMI 2.0 ZBD 모니터 개봉기. 43인치, 4K UHD 화면의 소감

필립스 4350UC 4K 모니터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구입하면서, 그동안 사용했던 HDMI 단자 대신 DP(Display Port)단자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씽크패드 P50 도킹스테이션 DP 포트


HDMI 단자에서도 3840*2160 해상도를 구현할 수는 있지만, 수직 주파수는 30Hz가 한계이다보니 마우스 커서가 뚝뚝 끊기는 느낌을 받았고, 결국 노트북까지 바꾼 끝에 DP 단자를 통해 3840*2160 픽셀에서 60Hz 화면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필립스 4350UC 모니터 입력단자

DP 케이블의 20번 핀 단자 이슈

최근 모 하드웨어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DP 케이블의 20번 핀 단자 이슈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DP 커넥터는 총 20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니터와 PC의 그래픽 카드를 직접 연결해 쓰는 경우 20번째 핀이 연결되어서는 안되지만, 일부 DP 케이블들이 20번째 핀이 연결된 상태로 출고되어 그래픽 카드 등에 치명적인 고장을 일으킨다는 얘기입니다.

DP 케이블 커넥터

좀 더 자세히 얘기하면, DP 케이블의 20번 핀(DP_PWR)은 3.3볼트, 최대 500mA의 전류가 흐르도록 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20번 핀은 DP 컨버터나 리피터, 분배기 등의 전원 공급에 사용되도록 만들어졌고, 모니터와 그래픽카드를 바로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에는 20번 핀이 연결되지 않은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중인 DP케이블, 혹은 모니터 제조사에서 공급한 번들 케이블 중 20번 핀이 연결된 제품들이 출고되면서 그래픽 카드에 전류가 흘러 PC나 그래픽 카드의 오동작이나 심각한 고장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는군요.


저는 필립스 4350UC 모니터에 번들로 딸려온 DP 케이블을 사용해왔고 2년 넘는 기간동안 특별한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만 PC가 절전모드로 진입했다가 다시 작동하는 과정에서 모니터에 '신호 없음' 화면만 뜨고 PC에서는 외부 모니터가 사라져 DP 케이블을 뺐다가 끼우거나 노트북의 전원을 껐다 켜는 등의 작업을 가끔 한 적이 있습니다.


혹시 이런 문제의 원인이, 20번 핀이 연결된 것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어 DP 케이블을 빼서 커넥터 부분을 살펴봤습니다.


그랬더니 제 DP 케이블에도 20번 핀(DP 커넥터의 모서리 꺾인 부분의 핀)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DP 케이블 20번 핀 이슈

DP 케이블 20번째 핀의 더미여부 확인 방법

양쪽 커넥터 모두 20번째 핀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했는데, 일단 이 핀이 실제 연결되어 전기가 흐르는 핀인지, 아니면 핀만 장착해 놓고 케이블 내부에서는 연결되지 않은 더미(Dummy) 핀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전선의 연결 여부는 멀티테스터를 저항 측정 모드로 설정한 뒤 양쪽 핀의 저항값을 확인해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DP 케이블의 내부 핀이 멀티테스터의 전극보다 매우 가늘어 제대로 측정할 수 없었습니다.

DP 케이블 20번 핀 확인 방법


잠시 생각하다가, 비닐봉투를 묶을 때 쓰는 철끈을 가져와 피복을 벗긴 철사를 멀티테스터의 양쪽 전극 끝부분에 감았습니다.

멀티테스터


그리고 멀티테스터는 저항 측정 모드로 설정한 뒤 DP 커넥터의 20번째 핀의 작은 구멍에 철사를 끼웠습니다.

DP 케이블 20번 핀 절연 확인


DP 케이블 양쪽 커넥터의 20번 핀에 멀티테스터 봉을 각각 연결하고 저항값을 측정해보니, 무한대로 측정되었습니다.

DP케이블 20번핀 멀티테스터 저항 측정

저항값이 '무한대'라는 것은 양쪽 핀이 연결되지 않았다는 것을 뜻하며, 커넥터에 핀은 부착되어 있지만 케이블 내부에서 전선과 연결되지 않았음을 뜻합니다.


혹시 20번째 핀과 멀티테스터에 연결한 철사가 제대로 접촉되지 않아 저항값이 측정되지 않은 것일까 싶어, DP 커넥터의 19번 핀에 같은 측정을 해봤더니, 저항값이 측정되어 두 핀은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DDP 케이블 19번 핀 절연 측정

결과적으로 필립스 4350UC 모니터에 딸려온 번들 DP 케이블에는 20번 핀이 있었지만, 내부 연결이 끊긴 '더미 핀'이었습니다


저처럼 멀티테스터가 있다면 20번 핀의 통전 여부(더미핀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멀티테스터가 없는 경우 20번 핀을 물리적으로 제거하거나 절연테이프를 바르는 등의 방법으로 보다 확실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DP케이블 커넥터의 핀들이 매우 작은 편이라, 20번 핀 절연 여부를 확실히 밝히고 있는 DP 케이블을 새로 구입할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모니터 제조사와 DP 케이블 판매 업체들의 대응

제 모니터 케이블의 20번째 핀이 더미 핀이라는 것을 확인했지만, 알파스캔 서비스센터(1544-7734)에 전화해 다시 한 번 문의해 봤습니다.


알파스캔에서도 최근 이러한 질문을 많이 받았는지, 자사에서 출고한 모니터의 번들 DP 케이블 20번 핀은 작동하지 않는 더미 핀이라고 했습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시중에 출고된 알파스캔 모니터의 케이블들을 일부 수거해 확인해 봤는데 모두 더미 핀이었다고 합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수 년 전, 이러한 이슈가 있었는지 검색 중 델(Dell)의 공식 홈페이지에도 '델 모니터의 번들 DP 케이블은 20번째 핀이 존재하지만, 내부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더미 핀'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Dell 모니터 DP케이블 20번 핀


국내 DP 케이블 판매 업체들 역시 이런 이슈에 발빠르게 대응해, 20번 핀 여부에 대해 확실히 밝히고 있습니다.


모 가격 검색 사이트에서 'DP케이블 20핀'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더니 '20번째 핀 X'라고 적힌 DP 케이블들이 줄줄이 검색되는군요ㅎㅎ

강원전자 DP케이블 20번 핀 이슈

마지막으로 정리하면, 

  • PC(그래픽카드)와 모니터를 DP 케이블로 바로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 20번 핀이 연결되지 않은 케이블이라야 합니다.
  • 20번 핀이 연결된 DP 케이블은 DP 컨버터나 리피터/분배기 등 전원이 필요한 기기의 전원 공급을 위한 것입니다.
  • 20번 핀이 연결된 DP 케이블로 PC와 모니터를 바로 연결할 경우, 화면이 늦게 뜬다거나 그래픽 카드 고장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절전 모드로 진입 후 깨어날 때 모니터에 신호없음이라고 가끔 뜨는 제 PC의 증상은, 일단 DP 케이블을 바꿔 보기로 했습니다.


딱히 케이블의 문제라고 생각하진 않았는데, 이번 확인을 위해 제품 사진을 찍어보니 커넥터 쪽이 노후된 모습이 종종 보였고, 생각해보니 절전 모드 후 신호없음 증상이 비교적 최근 부터 발생한 바, 케이블(커넥터)의 노후화 문제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드는군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5)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