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환풍기 분리 청소 방법. 2년 넘은 욕실 환풍기 내부가 의외로 깨끗한 이유?

2년 넘게 사용한 욕실 환풍기

지금 살고 있는 아파트에 입주한 지 2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입주 청소부터 시작해서 먼지가 쌓일 만한 곳은 나름 신경써서 청소하며 지내왔는데, 욕실 천장에 달려 있는 환풍기에는 손을 대지 않았네요.


언젠가 환풍기를 한 번 청소해야겠다 생각만 하고 실천은 하지 못했는데, 비오는 휴일 오후 드디어 환풍기 청소를 시작했습니다.


저희 집은 안방 화장실과 욕실 겸 공용 화장실에 2대의 환풍기가 달려 있는데, 일단 작고 만만해 보이는 안방 화장실의 환풍기부터 시작했습니다.

욕실 환풍기 힘펠 C2-100LB

욕실 환풍기 커버 분리

환풍기 상태를 확인하려면 먼저 환풍기 커버를 분리해야 합니다.


일단 플라스틱 커버 주변에 별도의 나사가 보이지 않는 것을 보니 커버 모서리에 힘을 주어 잡아당기면 열릴 것 같았고, 실제로 좌우 모서리를 잡고 손으로 슬쩍슬쩍 당겼더니 안쪽에 걸려 있던 플라스틱 걸쇠가 풀렸습니다.

욕실 환풍기 커버 분리


커버를 벗겨내자 안쪽에 약간의 먼지가 쌓여 있습니다.

욕실 환풍기 분리


환풍기 커버가 덮여 있던 모서리 부분을 따라 먼지가 좀 쌓였고, 안쪽 블로워팬에도 먼지가 좀 묻어 있네요.

힘펠 욕실 환풍기 내부


다만 생각보다는 먼지의 양이 훨씬 적었습니다.

환풍기 블로워팬 먼지

평소 1~2년에 한 번씩 열어 보면 컴퓨터 내부, 혹은 냉장고 뒷편의 떡먼지, 먼지이불에 비하면 그야말로 새발의 피네요.

2017/01/21 - 4년만에 냉장고 먼지 청소 과정. 냉장고 소음이 커졌다면 냉장고 뒤쪽 먼지 청소부터

욕실 환풍기 천장에서 분리

블로워 팬에 붙은 먼지를 보고 욕실 환풍기를 계속 분리할 것인지 잠시 고민했습니다.

이 정도면 그냥 천장에 붙여 둔 상태에서 진공청소기와 청소솔 등을 이용해 청소해도 될 것 같네요.


다만 처음 열어보는 것이고, 열어보면 또 다른 세상이 펼쳐질 것 같아 환풍기를 천장에서 분리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환풍기의 네 모서리에 설치되어 있는 나사를 풀었습니다.

욕실 환풍기 천장에서 분리


나사를 풀면 환풍기가 슬쩍 내려앉지만 환풍기 모터와 안쪽의 주름관에 걸려 아래로 툭 떨어지진 않습니다.

오히려 환풍기 모터 모서리가 천장 구멍에 걸리니 환풍기를 움직여가며 요령껏 빼냅니다.

욕실 환풍기 분리


환풍기를 빼내고 보니 환풍기 본체와 전원선, 그리고 주름관이 보입니다.

욕실 환풍기 배선 주름관


일단 환풍기 전원선을 분리해야 하는데, 저희 집은 실리콘 커버 안쪽에 커넥터로 연결되어 있네요.

커넥터 안쪽의 고리를 살짝 누른 뒤 케이블을 양쪽으로 당기면 쉽게 분리 됩니다.

욕실 환풍기 전원 커넥터 분리


주름관은 스테인레스 밴드로 고정되어 있는데, 나사를 풀면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욕실 환풍기 주름관 분리


환풍기에서 주름관을 분리하자 안쪽에 약간의 먼지가 끼어 있습니다.

욕실 환풍기 댐퍼 내부 먼지


작은 환풍기 내부에는 다른 층의 냄새가 역류하는 것을 막는 댐퍼가 달려 있는데, 밀폐상태가 완벽하진 않지만 없는 것보단 좋네요.

욕실 환풍기 블로워팬 먼지


바닥으로 내려와 진공청소기와 청소솔을 이용해 블로워팬에 끼어 있는 먼지를 쓱쓱 청소했습니다.

블로워팬의 날개가 좁아 청소솔을 이용해도 완벽하진 않지만, 그래도 청소효과는 꽤 좋은 편입니다.

진공청소기 청소솔 먼지 청소

사실 2년 넘게 한 번도 안 열어본 환풍기라 내부 상태가 엉망이지 않을까 생각했고, 여차하면 환풍기 프레임을 완전히 분해하고 블로워팬을 떼어내 물청소를 할 생각이었지만, 이 정도라면 굳이 그런 수고까지 할 필요는 없을 듯 싶습니다.

틈새 먼지 쉽게 청소하는 방법

사실 환풍기라는 제품이 일반 소비자가 쉽사리 분해 청소할 수 있게 만들어진 물건이 아니다보니, 완전 분해를 시도했다면 시간을 꽤 잡아먹을 듯 싶습니다.


혹시 이 포스팅을 보고 욕실 환풍기를 떼어봤는데, 어마어마한 이불먼지가 끼어있고, 하지만 환풍기 블로워팬을 분리하는 것은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 진공청소기 끝에 빨대를 달아 블로워팬 틈새를 청소해보시기 바랍니다.

2013/07/15 - 냉장고 뒤쪽 엄청난 먼지, 주기적으로 청소해야 하는 이유

빨대 진공청소기 틈새 먼지 청소


어쨌든 저는 환풍기 내부에 낀 먼지들을 청소기와 청소솔, 그리고 물티슈를 이용해 닦아냈습니다.

환풍기 먼지 청소


가장 먼지가 많았던 곳이라면, 아무래도 환풍기의 플라스틱 커버였던 것 같습니다.

힘펠 환풍기 커버 먼지 청소


이렇게 욕실 환풍기의 청소는 생각보다 싱겁게 완료되었습니다.

욕실 환풍기 먼지 청소 완료


그리고 환풍기와 연결되어 있던 주름관 내부에는 제법 많은 먼지가 쌓여 있었습니다.

이 먼지 역시 진공청소기로 1차 청소하고 물티슈로 닦아냈는데 주름관이 찢어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환풍기 주름관 내부 먼지 청소


청소 완료 후 환풍기 프레임 모서리를 따라 붙어 있던 먼지까지 닦아냈고

환풍기 주변 먼지 청소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환풍기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힘펠 욕실용 환풍기

욕실 겸 화장실의 환풍기

이제 욕실 겸 화장실로 사용하는, 좀 더 오랜 시간 가동하는 환풍기를 분리해 보기로 했습니다.

힘펠 욕실 환풍기 HV3-120


역시 바깥에 달려 있는 플라스틱 커버는 손으로 살짝 힘주어 빼낼 수 있습니다.

욕실 환풍기 커버 분리


바깥 커버를 떼어내면 안쪽에 또 하나의 플라스틱 커버가 나오는데, 여기는 제법 먼지 얼룩(?)이 묻어 있습니다.

먼지 얼룩이라 함은,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 등 블로워팬이 달린 기기 내부에서 볼 수 있는 옅은 먼지 자국입니다.

욕실 환풍기 내부 커버 먼지


커버를 닦는 것은 나중에 하고, 일단 안쪽 플라스틱 커버를 분리합니다.

힘펠 환풍기의 경우 양 옆으로 PULL 이라고 표시되어 있어 힘 주어야할 방향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욕실 환풍기 내부 커버 분리


그렇게 안쪽 플라스틱 커버까지 분리했는데, 역시 안쪽에는 이렇다할 먼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힘펠 환풍기 내부

사실 이 환풍기는 샤워를 하고 습기를 빼기 위해 가동시간이 훨씬 많은 터라 안쪽에 먼지가 훨씬 많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좀 실망(???)스럽네요.


이 환풍기 역시 나사를 풀고 천장에서 분리해봤지만 이렇다할 먼지가 보이지 않아 사진으로 남기지는 않았습니다.


어쨌든 플라스틱 커버에 가장 많은 먼지가 묻어 있네요.

환풍기 내부 커버 먼지


흐르는 물로 씻을까 하다가 굳이 그렇게 까지 할 것도 아닌 듯 싶어 물티슈만으로 앞뒤를 닦았습니다.

환풍기 내부 커버 먼지 청소


가장 더러운 곳이라면 환풍기 외부 커버의 안쪽면이었고, 역시 물티슈를 이용해 닦았습니다.

환풍기 외부 커버 청소


청소를 마친 환풍기는 원래대로 고정한 뒤 플라스틱 커버를 닫고 조립하는 것으로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욕실 환풍기 조립

사진에 계속 나왔지만, 저희 집 환풍기는 '힘펠'이라는 업체의 제품으로, 바깥 플라스틱 커버는 손으로 분리한 뒤 환풍기 본체는 나사를 이용해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제조사에 따라 환풍기를 천장에서 분리하는 방법은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아마도 이런 방식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며, 환풍기를 천장에서 분리해보니 연결된 구조도 꽤 간단한 편이라 드라이버 정도의 도구만 있으면 쉽게 분리, 혹은 교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환풍기 내부에 먼지가 많이 끼어 있는 경우, 환풍기 프레임 전체를 열고 블로워 팬을 분리하여 물세척하는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아무래도 그런 작업이 부담스럽다면 진공청소기에 빨대를 연결해 청소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마지막으로, 환풍기 내부의 먼지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 이유를 생각해 봤는데, 아마도 입주 초기부터 화장실을 철저히 건식으로 사용한 덕분으로 생각됩니다.


환풍기 내부의 먼지들은 습기를 머금은 상태에서 블로워 팬과 환풍기 내부에 달라붙는데, 건식 화장실로 사용하면서 습기가 머무르는 시간이 적다보니 달라붙어 있는 먼지가 적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