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주차보조장치 점검요망' 메시지 삭제 방법. 배터리 방전시 지워지는 정보들

올란도 배터리 방전시 초기화 되는 항목

한동안 제 블로그에 올란도와 관련된 얘기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실 의도했던 것은 아니었고 올란도 측방 카메라 설치 DIY를 진행하면서 배터리 방전이 겹치다보니, 의도치 않게 1주일 남짓 올란도 얘기만 계속 하게 되었네요.

오늘은 그간 이어졌던 올란도 얘기를 일단락 짓는 짧은 얘기를 할까 합니다.


자동차 계기판에는 차량의 상태를 표시하는 항목들과 차량 이상을 표시하는 항목들이 함께 존재하므로 시동을 건 직후 계기판에 평소와 다른 항목들이 점등되지 않는지 한번씩 살펴보곤 합니다.


그리고 며칠 전 올란도의 배터리가 방전이 되었을 때, 스타트모터가 한두번 힘없이 돌다가 멈춰버렸고, 계기판에는 파워스티어링, 엔진점검등을 비롯한 온갖 이상 상황 표시등에 불이 켜졌습니다.

올란도 배터리 방전 계기판

올란도의 배터리 방전에 뭔가 힌트가 될만한 전조증상이 있었으면, 배터리 방전을 의심했겠지만 그동안 한 번도 이상 증상이 없었기에(하다못해 스타트모터가 천천히 돈다던가 하는 증상마저) 배터리 방전일 것이라고는 선뜻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덕분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 올란도에 2~3번 남짓 시동을 다시 시도해 봤고, 그 결과 계기판이 번쩍번쩍거리며 나이트 조명을 방불케하는 상황이 펼쳐지기도 했습니다.

배터리 방전이라고 생각치 않았던 또 다른 이유로 그때까지도 켜져 있던 블랙박스와 아무일 없다는 듯 부팅되는 네비게이션도 큰 몫을 했습니다.


저는 블랙박스의 설정에서 배터리 전압이 12.4볼트 이하로 떨어지면 꺼지도록 설정해 두었는데, 시동을 걸기 직전 까지도 블랙박스가 켜져 있었던 것이죠.

덕분에 블랙박스의 전압설정이 만능이 아니니, 배터리 사용 기간에 따라 블랙박스 전원은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어쨌든, 올란도의 배터리가 방전되어 긴급출동을 불러 시동을 걸거나, 배터리를 교체하면 몇 가지 정보들이 초기화 됩니다.

일단 라디오에 저장되어 있던 시간 정보가 지워져 시계를 다시 맞춰야 하는데, 재미있는 것은 라디오 주파수는 남아 있습니다.


계기판의 연비경향 정보가 초기화 되는데, 이 정보는 주행거리가 길어짐에 따라 다시 생성됩니다.

올란도 배터리 방전 초기화 연비경향


계기판의 타이어 공기압 정보(TPMS)도 지워지는데, 이 값도 달리다보면 센서 측정값이 표시됩니다.

올란도 배터리 방전 초기화 TPMS


외부 온도 역시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 상태로 보이는데, 역시 얼마간 주행하다보면 다시 외부온도 항목의 값이 표시됩니다.

올란도 배터리 방전 초기화 외부온도

시동걸 때마다 뜨는 주차보조장치 점검요망

올란도의 시계를 제외한, 나머지 초기화된 정보들은 잠시 주행을 하다보면 다시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그런데 방전 이후 시동걸 때마다 '주차보조장치 점검요망'이란 메시지가 계기판 중간에 표시됩니다.

주차보조장치란, 올란도 앞뒤범퍼에 달려 있는 주차감지센서를 말하는데, 전진/후진할 때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지만 매번 시동걸 때마다 계기판에 뜨는군요.

올란도 주차보조장치 점검요망


이 메시지는 방향지시등의 MENU 버튼을 한 번 누르면 사라지는데, 다음에 시동을 걸면 또 나타나는게 문제입니다.

멀쩡하게 사용하던 주차센서가 배터리 방전과 동시에 고장날리는 없고, 실제로 점검 메시지는 떠 있지만 주차시에는 정상 작동하는 상태였습니다.

올란도 방향지시등 MENU 버튼


즉, '주차보조장치 점검요망'이라는 메시지만 반복해서 뜨는 것인데, 이 메시지를 삭제하려면 차량의 시동을 걸고 기어를 후진으로 설정한 뒤

올란도 주차보조장치 점검요망 메시지 삭제 방법


운전석 왼쪽, 라이트 버튼 아래쪽에 있는 주차보조장치 스위치를 5초 이상 꾹 누르고 있으면 메시지가 삭제됩니다.

올란도 주차보조장치 점검요망 메시지 삭제 방법


이 버튼은 주차센서가 필요없는 상황, 예를 들어 좁은 공간에서 주차경고음이 지속적으로 울려 불편한 경우에 사용자가 임의로 켜고 끄기 위한 버튼입니다.

이 버튼을 짧게 누를 경우 [주차보조장치 Off]라는 메시지만 뜨지만, 후진 기어 상태에서 버튼을 길게 5초 이상 꾹 누르면 경고 메시지가 삭제됩니다.

올란도 주차보조장치 계기판

배터리 방전 후 왜 이런 메시지가 뜨는지 알 수 없지만, 어쨌든 [주차보조장치 점검요망] 메시지가 신경쓰이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