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월차 집사의 고양이 모래 몇 종 간략한 사용기. 카르마코쿤, 타이디캣, 프레셔스캣

구조 첫 날, 급히 샀던 고양이 모래

한 여름 땡볕에 버려진 고양이 뚜기를 구조했던 날 저녁, 급히 대형 마트로 달려가 습식캔과 사료, 그리고 고양이 모래를 사왔습니다.


랜선 집사 생활을 꽤 오래 하긴 했지만 그냥 고양이를 귀여워 하기만 했을 뿐, 구조한 아기 고양이에게 필요한게 뭔지 아무것도 모르던터라 친분이 있던 고양이 집사님과 카톡으로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급히 고양이 용품을 사왔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 대형 마트에서 사온 고양이 모래는 퓨리나 타이디캣 24/7 퍼포먼스 제품이었는데, 고양이는 잘 몰랐지만 퓨리나라는 상표는 좀 봤던터라, 상표를 보고 집어왔습니다.


퓨리나 타이디캣 퍼포먼스의 마트 판매가는 16000원, 6.35kg짜리 모래치고는 꽤 비싼 편이었지만 오프라인에서 바로 구입할 수 있는게 다행이었습니다.

타이디캣 24/7 퍼포먼스


퓨리나 타이디캣 퍼포먼스는 알갱이가 동글동글하고, 향이 좀 나는 모래였습니다.

당시 카톡으로 주고받았던 메시지에는 다우니 향(섬유유연제)이 난다고 표현했는데, 아무튼 분변 냄새를 잡기 위해 첨가된 향이 사람에게도 꽤 진하게 느껴졌습니다.

타이디캣 고양이 모래

퓨리나 타이디캣 퍼포먼스의 향은 아직 화장실 이용법도 모르는 아기 고양이에게는 굉장히 부담스러운 향이었던 것 같습니다.


타이디캣 퍼포먼스를 담아놓은 화장실 대신 구석진 장소에서 자꾸 사고를 치는 통에, 다음 날 마트에서 무향 모래를 한 봉지 더 사와 섞어주었습니다.

타이디캣 고양이 모래언젠가 싶은 솜뭉치 시절

화장실 사용법에 익숙해 진 뒤에는 향이 나는 타이디캣을 좀 더 섞어서 모두 소진하긴 했지만, 어쨌든 아기 고양이에게는 일단 무향 모래가 좋겠다 싶더군요.


퓨리나 타이디캣의 알갱이는 동글동글한 느낌, 뽀얀 가루(흙먼지)는 좀 있는 편이었지만 소변은 잘 흡수했고, 금새 찐득한 덩어리가 되곤 했습니다.


이제 훌쩍 큰 뚜기가 향있는 모래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 몰라 타이디캣 모래를 재구매하진 않지만, 온라인 가격이 1통에 8000~9000원 선으로 비교적 부담없는 가격이라 다시 한 번 써보고 싶은 생각도 들곤 합니다.


무엇보다 타이디캣이 담겨 있던 큼직한 플라스틱 통은 지금도 버리지 않고 다른 모래를 담는 통으로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프레셔스캣과 와이오밍 선메이드 모래

프레셔스캣 모래는 처음에 도움을 주었던 고양이 집사님의 추천으로, 온라인 구입한 모래입니다.


8.16kg 한봉지에 11000원 가량으로, 아주 저렴한 제품은 아니지만 품질은 좋은 편이라고 하여 여러 번 구입해 사용한 제품입니다.

프레셔스캣 고양이 모래

사진에 보이는 프레셔스캣 울트라 멀티캣 뿐 아니라 빨간 포장의 프레셔스캣 클래식 LT를 모두 사용해 봤는데 제품간에 큰 차이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프레셔스캣은 타이디캣 보다 입자가 조금 각진 형태지만 날카롭거나 하진 않고 제 고양이도 부담없이 잘 사용했습니다.

프레셔스캣 입자

타이디캣 빈 통에 담기 위해 모래를 깔대기에 부어보니 마지막 단계에서 미세한 흙가루가 좀 많이 나왔는데, 이것은 프레셔스캣 뿐 아니라 대부분의 고양이 모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준입니다.


한 동안 프레셔스 캣 모래를 잘 사용했는데, 한동안 품절 상태라 와이오밍 선메이드 모래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와이오밍 선메이드 모래


당시 와이오밍 선메이드 무향과 내추럴 후레시 향의 두 가지를 구입했는데, 8kg 무향 제품이 14000원, 8kg 유향 제품이 11000원 대로 무향 제품이 더 비싼게 독특(?)했습니다.

와이오밍 선메이드 고양이 모래


고양이 모래에는 '먼지가 없다'는 뜻의 Dust Free, 혹은 99.9% Dust Free라고 적혀 있는게 대부분이고 와이오밍 선메이드 모래 역시 Dust Free라고 적혀 있습니다.

와이오밍 선메이드 모래 먼지깔대기에 붓자마자 미세한 가루가 풀풀

하지만 모래통에 담아두기 위해 깔대기에 붓자마자 모래 알갱이보다 훨씬 가는, 분진 수준의 흙가루가 함께 쏟아졌습니다.


몇 가지 모래를 써 보니 어느 모래 건 고양이가 모래를 파헤칠 때 흙먼지가 폴폴 날리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와이오밍 선메이드 모래는 먼지가 너무 심해 최대한 빨리 소비하고 치워버렸습니다.


햇볕이 잘 드는 거실 창가쪽에 놓아둔 고양이 화장실은 이용할 때마다 먼지가 날리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덕분에 집에서 잘 사용하지 않던 공기 청정기는 고양이 화장실 옆에 두고 24시간 가동중입니다.

고양이 화장실 공기청정기


고양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공기청정기에 고양이 털이 많이 붙어 있다는데, 저희 집 공기청정기의 전처리 필터에는 미세한 흙먼지가 뽀얗게 붙어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먼지 필터

사진의 필터는 청소한지 불과 2~3주 남짓된 정도로, 처음에는 진공청소기로 흙먼지를 빨아들이려했지만 이 과정에서 먼지가 날리는 통에 전처리 필터만 물청소합니다.

2017/11/30 - 삼성 블루스카이 5000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 극세사 필터와 대전 필터 물청소 방법


흙먼지가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조심 욕실로 가져가 샤워기로 물을 뿌려 청소하곤 하는데, 물을 뿌리면 진한 먼지냄새(!)가 진동하는군요.


저희 집은 고양이 화장실 두 개를 사용 중인데, 먼지를 빨아들이는 용도의 저렴한 공기청정기를 한 대 더 살까 합니다.

이질적인 굵은 입자에 적응 실패, 두부모래

벤토나이트 모래의 흙먼지를 줄일 방법이 없을까, 다른 종류의 모래를 살펴보다가 두부모래(퀸오브샌드)를 구입한 적이 있습니다.


두부로 만들어 흙먼지가 날리지 않데다 화장실 변기에 버려도 된다는 편리함 때문에, 고양이가 잘 쓰기만 하면 바꿔볼 생각으로 한 봉지 구입했습니다.

퀸오브샌드 두부모래


하지만 제 고양이는 두부모래의 굵은 입자에 거부감을 보였고, 적응을 위해 기존 모래에 붓고 섞었더니 두부모래를 발로 차버리는 등의 행동을 반복하더군요.

퀸오브샌드 두부모래

몇 달 전에 구입한 두부모래는 지금도 꽤 많이 남아 있어 아주 조금씩 섞어주곤 하는데, 예전처럼 직접적인 거부감을 표시하진 않지만 두부모래로 바꾸는 것은 이미 포기한 상태입니다.


사실 두부모래만 전부 사용해 본 적은 없지만, 입자가 굵다보니 대소변 양에 비해 뭉쳐져 버려지는 양도 만만치 않을 뿐더러 냄새를 덮는 효과도 벤토나이트 모래에 비해 덜 한 듯 싶습니다.

오프라인에서 급히 구입한 카르마 코쿤 모래

그간 모래와 사료 등 대부분의 고양이 용품은 온라인으로 구입해 왔는데, 연휴 기간에 모래가 떨어진 것을 깜빡 잊고 있다가 급히 오프라인 매장에 나가 모래를 사왔습니다.


여러가지 모래 중에서 카르마 코쿤이라는 박스 포장된 모래는 무게(6.35kg)에 비해 부피가 좀 적은데다 15000원 정도로 좀 비쌌지만 휴일동안 급히 써보자 싶어 사왔습니다.

카르마코쿤 무향 모래


역시 미세먼지를 99.9% 제거했다는 얘기가 적혀 있지만, 그간 벤토나이트 모래를 쓰면서 먼지 없는 고양이 모래는 없다는 것을 알기에 적당히 걸러 듣기로 합니다.

카르마코쿤 모래어느 제품에나 적힌 99.9% Dust Free


카르마코쿤 모래 역시 향이 있는 제품과 없는 제품으로 나뉘는데, 저는 무향 제품을 샀습니다.

카르마코쿤 고양이 모래


카르마코쿤 모래를 종이 박스에서 꺼내보니, 기존 사용했던 모래에 비해 입자가 무척 가늘었습니다.

카르마코쿤 모래 입자 굵기


제품을 보자마자 무게에 비해 박스 부피가 좀 작다 싶었는데, 가느다란 알갱이 때문인 듯 싶습니다.

카르마코쿤 모래 입자 굵기 비교


기존 모래 1봉이면 적당한 높이(5~6cm 남짓)로 채워지던 고양이 화장실인데, 알갱이가 작은 카르마코쿤 모래는 한 봉을 다 부어도 3~4cm 정도밖에 채워지지 않는군요.

카르마코쿤 모래 양 부피입자가 작으니 실 부피도 적은 카르마코쿤

평소 새로운 고양이 모래를 쓸 때는 기존에 쓰던 모래에 부어주는 식으로 적응 단계를 거쳤지만, 이 때는 화장실 하나에 모래가 다 떨어진 상황이라 하는 수 없이 새 모래만 전부 부었습니다.


제 고양이는 좀 예민(?)한 편인지 새로운 것에 적응하는데 좀 시간이 걸리는 편이고, 카르마코쿤 모래는 특히 기존 모래에 비해 입자가 고운터라 잘 사용할까 싶었습니다.


그런데 이 녀석, 모래를 붓고 포장 비닐과 빈 봉투 처리를 위해 잠시 자리를 비운 순간 새 모래를 파헤치고 큰 일을 보는군요.

카르마코쿤 모래 적응


새로운 모래인데다 화장실 덮개를 씌우기 전이라 바닥을 난장판으로 만들어 놓은 것은 함정입니다ㅠㅠ

카르마코쿤 모래 적응신난다~와다다다~~~~

제 고양이는 기존 모래를 채워둔 화장실 보다 카르마코쿤을 채운 화장실을 더 자주 이용하는 군요.


물론 처음에는 사용하던 모래에 냄새가 어느정도 배어 있는 차이가 크다 생각했지만, 카르마코쿤의 사용 기간이 늘어나도 사용 빈도가 더 높은 것을 보면, 아무래도 입자 굵기의 영향인 듯 싶습니다.


카르마코쿤의 인터넷 최저가는 박스 당 11000원대 초반, 기존에 이용하던 프레셔스캣 모래와 1박스 당 가격은 비슷하지만 카르마코쿤의 부피가 25~30%정도 적다보니 체감 가격은 그만큼 비싼 셈입니다.

카르마코쿤 고양이 모래

하지만 기존에 쓰던 모래에 비해 먼지가 '비교적' 적은데다(햇볕 비치는 거실에서 파헤치면 역시 먼지가 일지만 그나마 적은 편), 무엇보다 고양이 뚜기가 더 좋아하는 듯 싶어 당분간은 카르마코쿤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아, 언급한 모래들의 굳는 속도나 굳는 정도에 대해 언급은 따로 하지 않은 것은, 타이디캣, 프레셔스캣, 와이오밍 선메이드, 카르마코쿤 모두 딱히 굳는 속도나 단단함에 불편했던 제품은 없었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입자가 작은 카르마코쿤이 조금 느리고 덜 단단하게 굳는 듯 싶지만, 스쿱으로 떠서 처리하는데는 불편할 정도는 아닙니다.


뭐 아무튼, 어느 고양이 용품 박람회 포스터에 적힌 '가슴으로 낳아 지갑으로 모셨다'는 문구가 딱 내 얘기다 싶은 요즈음입니다.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