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자동완성 URL 선택 삭제 방법. PC/스마트폰 크롬 주소창의 URL 완성 기능

바뀐 URL과 자동 완성 URL

저는 브라우저의 URL 자동완성 기능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첫 글자를 입력하면, 글자에 해당하는 관련 URL이 주르륵 표시되어 바로 URL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제 블로그 주소인 comterman...을 한 글자씩 입력하거나, 북마크를 선택하지 않고 주소창에 c만 입력하면 제 블로그 관련 URL들이 주르륵 표시됩니다.


이렇게 접속을 하다보니 PC에서는 주소창에 c와 엔터를 누르는 식으로, 제 블로그의 관리자 모드로 빠르게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URL 완성 구글 크롬


그런데 며칠 전부터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자 모드 URL에 변동이 생겨 없는 페이지라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티스토리 URL 변경

하지만 C와 엔터를 눌러 접속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서인지, 여전히 C와 엔터를 눌러 없는 페이지라는 에러 메시지를 반복해서 보게 되었습니다.

PC용 구글 크롬의 자동 완성 URL 삭제 방법

저는 구글 크롬에 저장되어 있는 자동 완성 URL 중에서 가장 위에 떠 있는 URL만 선택적으로 삭제하는 방법을 짐작하여 시도해봤습니다.

삭제하려는 주소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별도의 메뉴를 띄워보기도 하고, DEL 키를 눌러보기도 했는데, 다행히 어렵지 않게 방법을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SHIFT+DEL 키를 누르는 것입니다.

구글 크롬 주소창에 C를 누르면 자동 완성 URL이 표시되고, 여기서 SHIFT+DEL 키를 누르면 됩니다.

크롬 자동 완성 URL 삭제


SHIFT+DEL 키를 눌러도 화면에는 아무런 반응이 없는 것 처럼 보이지만, 다시 주소창에 C를 입력해보니 앞서 잘못된 URL이 사라지고 아래에 있던 URL이 위로 올라왔습니다.

크롬 자동 완성 URL 삭제

저는 제 블로그의 관리자 모드를 맨 위로 올리기 위해 SHIFT+DEL 키를 한 번 더 눌러 관리자 URL을 맨 위로 올렸습니다.


만일 자동 완성 URL 중 특정 URL을 삭제하고 싶다면 자동 완성 URL이 표시된 상태에서 방향 키를 이용해 커서를 옮기고 SHIFT+DEL 키를 누르면 됩니다.

크롬 자동 완성 URL 선택 삭제

스마트폰용 크롬의 자동 완성 URL 삭제 방법

저는 스마트폰 브라우저 역시 구글 크롬을 사용하고 있으며,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 상태라 PC와 스마트폰 브라우저의 각종 기록들이 동기화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스마트폰에서도 자동 완성 URL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는 증상이 나타나 불편했지만, PC에서 삭제한 뒤 얼마 지나지않아 스마트폰의 자동완성 URL 역시 동기화가 완료되었습니다.

스마트폰 크롬 브라우저 자동 완성 URL


하지만 PC와 동기화를 기다리지 않고 스마트폰 브라우저에서 특정 자동 완성 URL을 바로 삭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구글 크롬 주소창에 URL 첫 글자를 입력하니 자동 완성 URL이 쭉 표시되는데, 삭제할 자동 완성 URL을 길게 누르고 잠시 기다리면

스마트폰 크롬 자동 완성 URL 삭제


[기록에서 제안을 삭제하겠습니까?]라는 대화상자가 뜨고, 여기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해당 자동 완성 URL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크롬 자동 완성 URL 삭제

습관적으로 사용하던 자동 완성 URL이 두 세단계를 더 거쳐야되니 꽤 불편했는데, 자동 완성 URL을 선택 삭제하여 다시 쾌적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