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익스플로러의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
어제 갑자기 제 컴퓨터의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 에러메시지가 뜨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윈도우7 환경에서 인터넷익스플로러11과 구글 크롬을 사용 중이고, 최근에는 구글 크롬을 주로 사용 중이었지만 그래도 제 블로그 상태를 확인하는 등의 용도로 인터넷익스플로러11을 가끔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익스플로러11의 시작페이지는 제 블로그 주소를 설정해 놓았는데, 인터넷익스플로러11을 띄우는 것과 동시에 'Internet Explorer의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라는 에러메시지가 반복적으로 뜨더군요.
'Internet Explorer의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 라는 대화창을 닫으면 두세번 반복하여 같은 페이지에 접속을 시도하가다 결국은 [tistory.com으로 되돌아갈 수 없습니다]라는 접속 불가 화면이 뜨는 상태였습니다.
제 블로그 스킨에 뭔가 문제가 생긴 것인가 싶어 급히 상태를 확인해봤지만 구글 크롬이나 스마트폰 브라우저으로는 아무 문제없이 접속되는 상태였습니다.
이틀 전까지만 해도 이런 에러메시지는 전혀 본 적이 없었는데, 갑자기 제 블로그에 접속할 때만 이런 에러메시지가 뜹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 라는 에러 메시지의 상세 정보를 열어보니 APPCRASH, MSHTML.dll 등의 키워드들이 보였습니다.
딱히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았지만, 해당 키워드로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꽤 오래전부터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질문과 답글이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었습니다.
다만 마이크로소프트의 답변 역시, 인터넷익스플로러에 깔린 추가기능(액티브X)등의 사용을 중지한 뒤 실행해보라는 일반적인 수준의 답변이 전부였습니다.
혹시나 싶은 생각에 인터넷익스플로러의 설정 버튼을 누르고 [추가 기능 관리] 항목을 실행한 뒤
깔려 있던 액티브X 모듈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 봤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이틀 전까지만 해도 아무 문제 없었던 인터넷익스플로러, 갑자기 제 블로그에서만 에러 메시지를 반복해서 뿜어냈던 것의 원인을 먼저 밝히면,
어제 아침에 윈도우 업데이트 중 KB4022168 월별 품질 롤업을 설치한 이후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KB4022168 업데이트 설치 후 발생한 문제
윈도우 업데이트 중 [옵션] 항목에 들어가 있었지만, 월별 품질 롤업이라기에 별 생각없이 설치했는데, 이후 제 블로그 접속시에만 에러메시지를 뿜어냈던 것이었고, KB4022168 업데이트를 제거하자 무슨 일이 있었냐는 듯 정상적으로 접속이 가능했습니다.
수 년간 문제없이 사용했던 제 블로그 스킨 문제일 것이라 생각되진 않지만, 어쨌든 인터넷익스플로러로 접속 조차 할 수 없는 상태였던 만큼, 블로그 스킨 교체를 좀 더 빨리 해야겠다 싶습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11 제거방법
이렇게 어떤 문제가 갑자기 발생했을 때, 직전에 어떤 변경 사항이 있었는지 먼저 확인해 보는게, 답을 빨리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앞서 APPCRASH, MSHTML.dll 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해 보니 이미 수 년전부터 인터넷익스플로러의 이런 에러는 꽤 흔한 증상이었던 듯 싶습니다.
저처럼 직전에 설치한 윈도우 업데이트를 지워 문제가 해결되면 다행이지만, 윈도우 업데이트를 추가로 설치한 적이 없다거나, 딱히 원인을 모르는 에러가 지속될 경우 인터넷익스플로러11을 제거하고 다시 설치해 보는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11 제거는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항목에서 시도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프로그램 제거] 항목을 실행하고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항목에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이 표시되면, 왼쪽의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 항목을 클릭하면, 현재 컴퓨터에 설치된 다양한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들이 표시됩니다.
이 목록들 중 [Internet Explorer11] 항목을 찾아 해당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제거]를 선택합니다.
[이 업데이트를 제거하시겠습니까?] 라는 대화창에서 [예]를 선택하면 인터넷익스플로러11의 제거가 시작됩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11의 제거가 진행중이라는 메시지가 뜨고,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 뒤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윈도우를 재부팅합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11 제거 후 윈도우가 재부팅되는 과정에서 다시 한 번 [Windows 구성 준비 중] 이라는 메시지가 뜨고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같은 날 윈도우 업데이트를 설치한 두 대의 컴퓨터에서 모두 같은 증상이 발생하여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한 대(윈도우를 설치한지 더 오래된)는 이 화면에서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멈춰버려 컴퓨터의 전원을 강제 종료하고 다시 켰습니다.
다행히 전원을 다시 켜자 작업이 다시 진행되었고, 정상적으로 인터넷익스플로러11의 제거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윈도우에서 인터넷익스플로러11의 제거가 완료되고 부팅이 완료된 뒤, 컴퓨터에서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찾아 실행해 봤습니다.
역시 인터넷익스플로러11은 정상적으로 제거되었고, 윈도우7을 처음 설치할 때 들어 있던 인터넷익스플로러8이 남아 있었습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11의 재설치 과정
인터넷익스플로러11을 제거한 뒤, 다시 설치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익스플로러11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사실 저는 인터넷익스플로러11을 제거하기 전, 설치파일을 미리 다운로드해 두었는데, 요즘은 인터넷익스플로러8의 접속을 아예 차단하는 사이트들이 많으니 구글 크롬과 같은 브라우저를 설치해 두거나 인터넷익스플로러11 설치파일을 미리 다운로드해 둘 것을 권합니다.
이미 설치되어 있던 인터넷익스플로러11을 지우고 새로 설치하는 작업이라, 다운로드한 인터넷익스플로러11 설치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설치는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만일 윈도우7을 설치한 뒤 인터넷익스플로러11을 처음 설치하는 경우라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14/12/04 - 윈도우7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설치하는 방법과 윈도우 업데이트 확인하는 법
인터넷익스플로러11의 설치가 끝나고 재부팅이 완료되었습니다.
일단 삭제 후 새로 설치한 인터넷익스플로러11에서는 제 블로그 로딩 중 에러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윈도우 업데이트를 추가한 뒤 문제가 발생한 경우와 같이, 원인이 명확한 경우라면 해당 업데이트만 제거하는 작업이 훨씬 빠르고 간편합니다.
직전에 설치한 윈도우 업데이트를 제거하는 작업에 1분 쯤 걸린다면, 한참 사용하던 인터넷익스플로러11을 제거 후 다시 설치하는 작업은 10분 쯤 걸린다고 할 정도로 작업 시간의 차이가 큽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11 아이콘 설치하기
인터넷익스플로러11의 삭제 후 재설치하면, 프로그램은 설치되어도 인터넷익스플로러의 아이콘이 보이지 않습니다.
[모든 프로그램] 항목은 물론 작업표시줄에도 인터넷익스플로러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데, 인터넷익스플로러를 검색 후 작업표시줄에 아이콘을 고정하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아이콘을 편리하게 꺼내놓을 수 있습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고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항목에 i 를 입력하면 i로 시작하는 항목들이 쭉 표시되며, 가장 위에 인터넷익스플로러 아이콘이 뜹니다.
검색된 인터넷익스플로러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작업 표시줄에 고정] 항목을 선택하면 시작버튼 옆 작업 표시줄에 아이콘이 고정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활용, 최적화 > 윈도우 인터넷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크롬 플래시 플레이어 업데이트 방법과 크롬 브라우저의 플래시 관련 설정 방법 (2) | 2017.10.28 |
---|---|
노턴 시큐리티 방화벽 설정 변경 방법. 방화벽에 의해 차단된 사이트 확인과 변경 (4) | 2017.10.22 |
hiberfil.sys 파일 삭제 방법. C: 드라이브 차지한 최대 절전 모드, 가상 메모리 설정법 (10) | 2017.05.05 |
저작권 걱정없는 무료 배경음악,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용 방법 (2) | 2017.04.18 |
윈도우 내장 이미지 백업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복원 이미지 만드는 방법 (4) | 2017.04.16 |
- 컴퓨터 활용, 최적화/윈도우 인터넷 팁
- 2017. 7. 1. 16:13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