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브라우저의 검색엔진 바꾸는 법. 브라우저 주소창의 기본 검색엔진 변경 방법

모바일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엔진

저와 아내의 스마트폰의 브라우저는 구글 크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샤오미 스마트폰을 쓰고 있고, 샤오미폰에 내장된 브라우저 역시 나쁘진 않지만 데스크탑용 구글 크롬과 연동되는 기능때문에 구글 크롬을 몇 년째 애용하고 있습니다.


LG의 G2 스마트폰을 쓰는 마눌님은, 어쩌다 구글 크롬을 쓰게 됐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스마트폰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해 두고 사용중입니다.


그렇게 크롬을 잘 사용하던 마눌님께서 검색창에 구글 말고 네이버나 다음을 띄울 수 없는지 물어보더군요.


검색창이 뭔지 물어봤더니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 키워드를 직접 입력해 검색 결과가 바로 나오는, 검색엔진 설정 방법을 물어본 것이었습니다.

스마트폰 구글 크롬


즉, 스마트폰용 구글 크롬의 URL 입력창에 키워드를 바로 입력하면, 구글에서 해당 키워드가 검색된 결과가 표시되는데

구글 크롬 기본 검색엔진


이 검색엔진을 기본 설정된 구글 대신, 원하는 검색엔진으로 바꾸고 싶다는 얘기였습니다.

구글 크롬 기본 검색엔진 변경

스마트폰 브라우저에서 검색엔진 설정하는 방법

크롬에서 기본 설정되어 있는 구글 검색엔진을 다른 것으로 바꾸려면, 크롬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누른 뒤 [설정] 항목을 선택합니다.

구글 크롬 설정 메뉴


[설정] 항목에 들어오면 [검색엔진] 항목이 바로 보입니다.

설정되어 있는 항목을 터치하면 구글, 네이버, 다음 중 원하는 검색엔진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설정을 바꾼 뒤 뒤로가기 버튼을 터치하면 설정이 적용됩니다.

구글 크롬 검색엔진 설정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의 검색엔진을 구글이 아닌 네이버, 다음으로 바꾸자 크롬 브라우저의 첫 화면 구성도 좀 달라집니다.

브라우저를 처음 열었을 때 구글 로고와 함께 뜨던 검색창에서 구글 로고가 사라지고 다른 브라우저의 빈 페이지와 비슷한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구글 크롬 검색엔진 변경

어쨌든, [검색 또는 URL 입력]이라고 적혀 있는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설정한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가 바로 표시되는 방식입니다.


이런 검색엔진 변경 방법은 대부분의 브라우저가 비슷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의 기본 브라우저는 화면 하단의 더보기 버튼을 터치한 뒤 [설정] 항목을 선택하고

샤오미폰 브라우저 설정 메뉴


[주소창 검색엔진] 항목을 터치하면 다른 검색엔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샤오미 브라우저 검색엔진 설정

단, 중국어롬이 심어져 있는 샤오미 스마트폰의 경우 기본 브라우저의 검색엔진 선택 메뉴에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이 없고 바이두와 같은 중국 검색엔진만 뜨는데다 검색 결과 역시 중국어로 표시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중국어롬을 글로벌롬이나 EU롬 등으로 바꿔야하며, 그런 작업이 곤란하다면 구글 크롬과 같은 다른 브라우저를 설치해 사용해야 합니다.


내친김에 국내 스마트폰에 내장된 기본 브라우저의 설정 방법을 확인하기 위해 책상속에 잠들어 있던 갤럭시S3를 꺼내 기본 브라우저를 열었습니다.

갤럭시S3의 브라우저의 설정 메뉴는 스마트폰의 메뉴 버튼을 누른 뒤 [설정] 항목을 선택하고

삼성 갤럭시S3 브라우저 설정 메뉴


[고급 설정]-[검색엔진 선택] 항목에서 다른 검색엔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S3 브라우저 검색엔진 변경


역시 국산 스마트폰 답게, 구글, 네이버, 다음이 뜨고, 낡은 스마트폰답게 '네이트닷컴'이 눈에 띕니다.

삼성 갤럭시S3 브라우저 검색엔진 변경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엔진을 바꾸고 주소창에 키워드를 바로 입력하자, 역시 선택한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가 바로 표시됩니다.

스마트폰 브라우저 검색엔진 변경

저는 구글 검색을 즐겨 사용하는터라 크롬의 기본 설정을 그대로 사용해 왔고, 다른 검색엔진을 이용해야 할 경우에는 검색엔진의 주소를 직접 입력해 접속한 뒤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해 왔기에 딱히 건드리지 않고 써 왔던 옵션인데, 아내 덕분에 기본 검색엔진을 바꾸는 방법을 확인해보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