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H614G 모뎀 브릿지 모드 설정 방법. SK기가라이트 인터넷의 속도는?

기가라이트 인터넷, 정직한 속도

천안으로 이사를 오면서 약정이 끝난 기존 인터넷을 해지하고, SK브로드밴드 인터넷에 새로 가입했습니다.

 

가족들의 휴대폰 회선을 묶어 인터넷 요금을 할인받는 가입했는데, 기가라이트(500Mbps)급 인터넷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해서 냉큼 기가라이트 요금제로 가입했습니다.

 

대단지의 새 아파트에 새로 설치된 인터넷이라 그런지 500Mbps의 업다운로드 속도는 썩 잘나오는 편입니다.

 

무선 공유기로 접속했음에도 500Mbps에 육박하는 업다운로드 속도가 꽤 인상적이네요.

SK 브로드밴드 기가라이트 속도

인터넷의 업다운로드 속도 모두 500Mbps에 육박한다는 얘길하면 그 속도가 체감되는지 묻는 사람도 있습니다.

 

6개월 남짓 기가라이트 인터넷을 써 본 뒤의 소감을 간단히 말하면, 파일 전송을 많이 하는 헤비유저가 아니고 웹서핑 위주로 사용하다보니 집에서는 딱히 인터넷이 빠른 걸 느끼지 못하지만 하지만 요즘 100Mbps 인터넷 회선을 사용 중인 장소에 가서 인터넷을 해보면 브라우저의 반응 속도가 느린 것을 새삼 느끼게 됩니다.

공유기 내부에서 가상IP만 보이는 상황?

빠릿빠릿한 속도의 인터넷 속도에 만족하고 사용중인데, 한 가지 문제점은 외부에서 NAS(네트워크 기능이 장착된 저장장치) 장비에 접속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100Mbps 인터넷을 사용할 당시에는 인터넷 공유기로 들어가 NAS 장비의 포트만 열어주면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했는데, 기가라이트 인터넷에서는 외부에서의 접속이 전혀 되질 않았습니다.

텐다 AC15 무선공유기 NAS 장비

 

이유가 무엇인지,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해 보니 그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공유기에 잡혀 있는 IP주소가 192.168로 시작하는 가상IP로 잡혀 있었습니다.

텐다 AC15 관리자 페이지

 

일반적인 가정용 인터넷 IP주소는 공유기까지 공인IP(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는)가 할당되고 공유기가 연결된 장비들에게 192.168로 시작하는 가상 IP를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SK브로드밴드 기가인터넷 공유기

그런데 새로 가입한 SK브로드밴드 기가인터넷은 사제 무선 공유기에 가상 IP가 할당되는 것을 보니, SK브로드밴드 모뎀 자체가 공유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SK브로드밴드 공유기 관리자 화면으로 접속해보면 뭔가 해결책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H614G 모뎀 관리자 모드

앞서 제 공유기에 할당된 IP주소가 192.168.55.249인 것을 보면 SK브로드밴드의 공유기 관리자 주소는 192.168.55.1일테고, 브라우저에 192.168.55.1을 입력하니 못보던 관리자 화면이 뜹니다.

HFR H614G 모뎀 관리자 페이지

그런데 SK브로드밴드 모뎀 관리자 화면에서도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라는군요.

admin, 1234567890과 같은 ID와 비밀번호들을 입력해보다가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되질 않았습니다.

 

SK브로드밴드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모뎀의 관리자 암호라면 이미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을 것 같았고, 모뎀의 모델명을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저희 집 인터넷 모뎀은 작은 방 벽의 단자함 안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파트 단자함

 

단자함을 열어보니 앙증맞은 크기의 SK브로드밴드 모뎀이 보이는군요.

HFR H614G 모뎀

 

제 기가라이트 인터넷 모뎀의 모델명은 H614G인 것을 확인했고, 'H614G 암호'와 같은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H614G 모뎀 관리자 페이지 ID는 admin, 암호는 WAN 주소 뒤6자리_admin이라고 합니다.

H614G 관리자 암호

친절하게 두꺼운 글씨로 표시되어 있는 제 모뎀의 WAN 주소 뒤 6자리를 조합하면 78B26B_admin가 되겠네요.

 

192.168.55.1로 접속한 관리자 페이지에 ID와 암호를 입력하자, 모뎀의 관리자 페이지가 보입니다.

H614G 관리자 페이지

접속 정보를 확인해보니 180.70으로 시작하는 외부 IP를 받아 192.168.55.1이라는 내부 IP를 할당 받았고, 제 무선 공유기 역시 192.168.55로 시작하는 IP주소를 할당받는 방식이었습니다.

 

이제 SK브로드밴드 기가라이트 모뎀의 공유기 기능을 끄고, 단순한 허브로 돌릴 수 있는지 관리자 페이지를 하나씩 열어봤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WAN] 페이지를 열자 [서비스모드] 항목을 NAT와 브릿지로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H614G 브릿지 모드 설정

 

NAT로 되어 있던 설정을 브릿지로 바꾸고 [저장] 버튼을 클릭하니 모뎀이 재시작한다는 메시지가 떴고, [확인] 버튼을 누르자 모뎀이 재부팅되었습니다.

H614G 브릿지 모드 설정

 

재부팅이 끝난 뒤, 무선공유기의 관리자모드로 접속했더니, 192.168로 시작하는 내부IP 대신 공인IP가 할당되어 있었습니다.

무선공유기에 공인IP가 할당되었으니 NAS 장비 역시 외부에서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텐다 AC15 공유기 IP 할당

정리하면, SK브로드밴드 기가라이트 모뎀인 H614G는 초기 설정이 공유기 모드로 작동하며, 결국 두 개의 공유기를 거치게 되어 NAS 장비를 연결하거나 DDNS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H614G 모뎀의 관리자페이지 주소인 192.168.55.1로 접속한 뒤, ID항목에 admin, 비밀번호 항목에 WAN주소 뒤 6자리_admin을 입력한 뒤 브릿지 모드로 설정하면 됩니다.

 

단 H614G 모뎀을 브릿지 모드로 설정하면 단순한 허브로 작동하게 되며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할 수 없게 됩니다.

HFR H614G 모뎀 초기화 방법

만일 처음과 같이 관리자 모드로 접속하려면 H614G 모뎀의 뒷부분에 있는 [초기화] 버튼을 뾰족한 것으로 몇 초 눌렀다 떼면 모뎀이 초기화 되면서 다시 공유기 모드로 작동하며 관리자 모드에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