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Speedtest.net. 프로그램 설치없이 인터넷 속도 측정하기

여전히 성업 중인 액티브X

국내 인터넷 회선은, 굳이 속도를 측정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상태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별도의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 본게 꽤 오래되었다 싶을 정도인데, 요즘 인터넷 공유기 몇 대의 리뷰를 진행하면서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몇 군데를 접속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국내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액티브X를 깔아야 하더군요.

 

낡은 노트북 하나를 액티브X 설치 전용(?) 컴퓨터로 사용할 정도로 액티브X 설치는 꺼리는 편인데, 인터넷 속도 측정을 위해서는 또 액티브X를 깔라고 합니다.

NIA 인터넷 품질측정

 

'인터넷 속도 측정'이란 키워드로 검색하면 제일 먼저 뜨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사이트, 벤치비, 혹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의 속도 측정 페이지 까지, 하나같이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하려면 측정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합니다.

NIA 인터넷 품질측정 액티브X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인터넷 속도 측정 하는 방법

액티브X를 깔지 않고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할 수 있는 곳은 없을까, 찾아 봤더니 Speedtest.net 이라는 사이트가 눈에 띄었습니다.

플래시 기반의, 해외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인데, 접속 후 [Begin Test] 버튼만 누르면 인터넷 속도 측정이 시작됩니다.

SpeedTest 인터넷 속도 측정

 

국내 사이트라면 이 단계에서 속도 측정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뜨지만, 이 곳은 바로 속도계 바늘이 움직이며 인터넷 속도 측정이 진행됩니다.

SpeedTest 인터넷 속도 측정

 

잠시 후 인터넷 속도 측정이 끝나면 PING 값과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표시됩니다.

SpeedTest 인터넷 속도 측정

속도 측정 화면은 구성이 깔끔하게 되어 있는 반면 사방에 광고들이 배치되어 있어 좀 번잡스러운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액티브X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바로 속도를 측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웠습니다.

해외 사이트, 속도 저하는 없을까?

처음 Speedtest.net에 접속했을 때, 해외에서 운영되는 사이트라 국내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하는데 문제가 있지 않을지, 염려가 되더군요.

Speedtest.net에서 측정한 인터넷 속도와 국내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에서 측정한 결과 값은 비슷했습니다.

 

화면을 자세히 살펴보면 한반도 지도가 그려져 있고, 표시되어 있는 삼각형에 커서를 올려보면 국내 테스트용 서버를 확인,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화면은 영문이지만 인터넷 속도 측정은 국내에 있는 서버와 진행되는 것이라 측정값에 별 차이가 없는 것입니다.

SpeedTest 인터넷 속도 측정

 

Speedtest.net은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메일 주소 등을 입력하여 회원가입을 하면 측정했던 결과값이 저장되며 로그인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SpeedTest 인터넷 속도 측정

 

요즘 인터넷 공유기 리뷰를 하느라 반복했던 속도 측정 결과 값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으니 참 편리하네요.

SpeedTest 인터넷 속도 측정

Speedtest.net 사이트는 저처럼 인터넷 속도 측정 값을 저장해 보려는 사람에게 편리할 뿐 아니라, 호기심으로 한 두번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하려는데 이것저것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번거로운 사람에게도 참 편리한 사이트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