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포스팅의 다음(DAUM) 검색누락 확인 방법 및 다음 검색반영 요청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이 다음에서 검색되지 않는다?

저희 마눌님은 제 블로그의 든든한 조력자이자 열렬한 팬(!)이입니다.

 

반짝이는 포스팅 아이디어를 주기도 하고, 포스팅에 들어갈 사진에서는 손모델로, 가끔은 포스팅 중간의 오탈자를 지적질(!)하기도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포스팅을 꼼꼼하게 모니터링하기에 가능한 일인데, 포스팅 내용 중 컴퓨터 이야기와 같은 재미없는 포스팅은 상대적으로 휘리릭 넘어가는 반면, 캠핑이나 캠핑 요리와 같은, 상대적으로 흥미가 있거나 본인의 비중이 큰 얘기는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는 열성팬이기도 합니다.

컴터맨의 컴퓨터 이야기 티스토리 블로그댓글과 방명록의 대화까지 훤히 꿰뚫고 계신...마눌님!

 

그러던 마눌님께서 며칠 전 올린 솔몽지 캠핑장 리뷰가 검색에 뜨지 않는다고 하는군요.

저는 의례 네이버 검색의 첫 페이지에 뜨지 않는 것을 말하는 거라 생각하고 네이버 검색 결과의 순서는 자주 바뀌며, 내 검색 결과가 첫 페이지에 뜨지 않는게 뭐 그리 이상 할 것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컴터맨의 컴퓨터 이야기 카카오톡 티스토리 블로그단답형으로 짧게 말하는 쿨한 남자

그런데 마눌님께서는 네이버 검색이 아니라 다음 검색 얘기라는 군요.

다음 검색에서 내 블로그 포스팅 검색 반영 확인하는 방법

다시 자초지종을 물어봤더니 다음에서 '솔몽지 캠핑장'이라고 검색하면 분명히 며칠 전 올렸던 솔몽지 캠핑장의 리뷰가 검색 결과 맨 앞에 떴는데, 지금은 다음 검색 결과에서 아예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무슨 일인가 싶어 다음에 접속해 '솔몽지 캠핑장'을 입력해 봤더니, 마눌님의 말 처럼 제 포스팅은 전혀 보이지 않고 죄다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팅만 보입니다.

솔몽지 캠핑장 다음 검색 결과

마눌님의 말에 따르면 분명 포스팅을 올린 다음날에는 이 화면의 맨 처음에 포스팅이 검색되었다고 합니다.

무슨 일인가 더 자세히 확인해보기 위해 다음 검색 결과 화면 하단의 '블로그 더보기' 항목을 클릭해봤습니다.

 

다음에서 '솔몽지캠핑장'을 검색한 후 다시 '블로그 더보기' 화면으로 넘어왔지만 역시 제 포스팅은 보이지 않습니다.

좀 더 확실한 확인을 위해 검색 옵션에 '출처'를 적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솔몽지 캠핑장 다음 검색 결과

'블로그 더보기' 페이지의 왼쪽 하단 메뉴, '출처전체'라는 항목 아래 '티스토리'가 있네요.

'티스토리' 항목을 클릭하면 '솔몽지캠핑장' 관련된 블로그 글 중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려진 글만 간추려 보여줍니다.

 

다음에서 '솔몽지캠핑장'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한 후, 블로그 글 중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라온 글만을 추려본 결과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솔몽지캠핑장에 관해 올라온 글은 단 두 건이며 역시 제 글은 보이지 않습니다.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다음 검색에서 제 블로그 포스팅이 검색 누락된 것이군요.

솔몽지 캠핑장 다음 검색 결과

 

무슨 일인가? 싶어 몇 건의 포스팅 제목의 일부를 같은 방법으로 검색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최근 며칠 동안 포스팅한 몇 개의 글이 다음 검색에서 누락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컴터맨의 컴퓨터 이야기최근 몇 개의 포스팅이 다음 검색에서 누락되었음을 확인!

다음 검색에서 누락된 블로그 포스팅, 반영 요청하는 방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네이버 검색 결과에 반영되지 않는 경험을 종종 한 적이 있었기에,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 방법 및 검색 반영 요청하는 방법을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2014/03/26 -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의 네이버 검색누락 확인 방법과 네이버 검색반영 요청 방법

 

네이버 검색 반영 요청의 경우 네이버에 마련된 온라인 양식에 맞춰 검색 반영을 요청했는데, 다음 고객센터는 전화 상담(1577-3321)을 통해 검색 반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ARS 안내에 따라 티스토리 상담 메뉴에서 다음 고객센터 상담원과 통화 연결이 되었습니다.
  •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 중인데, 최근 몇 개의 포스팅이 다음 검색에서 누락되었으니 확인해 달라고 했습니다.
  • 다음 고객센터 상담원이 제 블로그 주소를 알려달라 했고, 저는 블로그 주소와 검색 누락된 글 번호를 알려주었습니다.

잠시 후, 상담원은 다시 검색 담당 부서로 전화를 돌려주었고 검색 담당 상담원은 제 블로그 포스팅 중 몇 번, 몇 번 포스팅이 다음 검색에서 누락된 것으로 나온다고 바로 확인해 주었고, 재반영 요청을 하겠다는군요.

 

특히 제가 미처 확인하지 못했던 포스팅의 검색 누락도 확인하고 알려주었습니다.

2014/08/07 - 다시 찾은 양평 금물산하늘소 캠핑장. 1년만에 달라진 것과 달라지지 않은 것?

금물산하늘소캠핑장 다음 검색 결과누락된 포스팅이 더 있음을 알려 준 상담원

아마도 다음 고객센터의 상담원은 제 블로그 포스팅의 검색 반영 여부를 목록 형태로 보고 있는 듯 싶었습니다.

상담원의 말을 듣고 다음 검색에서 '금물산하늘소캠핑장'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최근에 올린 금물산 하늘소 캠핑장 리뷰는 검색에 뜨지 않고 있었습니다.

다음 검색 반영 요청 하루 뒤, 검색 결과에 반영!

일단 다음 검색 결과에 반영 요청한 결과는 특별한 부적격 사유가 없는 한, 하루이틀 정도가 지난 뒤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떠한 검색 반영 부적격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제게 연락을 주겠다고 합니다.

 

전화를 끊기 전, 다음 검색 반영 요청은, 이용자가 요청하는 특정 글번호에 한해서 진행되는 것인지 물어보았습니다.

이용자가 요청하는 특정 글번호에 한해서 검색 반영을 진행하는 것이라면, 제 블로그 포스팅에 대한 전체 확인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이죠.

 

다행히 이용자가 요청하는 특정 글 뿐 아니라 해당 블로그의 포스팅 전체에 대한 검색 결과 반영도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음 검색 결과에서 누락된 포스팅에 대한 반영 요청을 한 하루 뒤, 정확하게 그날 자정을 기준으로 누락되었던 포스팅들이 다시 검색 결과에 뜨기 시작했습니다.

솔몽지 캠핑장 다음 검색 결과검색 반영 요청은 신속하게 처리 됨

 

역시 누락되었던 양평 금물산하늘소 캠핑장에 대한 최근 포스팅 역시 다시 검색 결과에 반영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금물산하늘소 캠핑장 다음 검색 결과

포스팅 등록시 글번호로 뜨지 않는 오류때문은 아닐까?

예전 네이버 검색 결과 확인 및 반영 요청 포스팅을 올리면서, 티스토리에 새 포스팅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종종 오류가 발생한다는 얘기를 언급했습니다.

2014/03/26 -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의 네이버 검색누락 확인 방법과 네이버 검색반영 요청 방법

 

해당 증상은, 포스팅을 작성하고 '발행'을 했을 때 간혹, 글번호가 붙지 않은 블로그 주소(http://comterman.tistory.com)에서는 정상적으로 보이지만, 같은 글의 블로그 글 번호를 붙일 경우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입니다'라고 글이 보이지 않는 증상이었습니다.

티스토리 글 발행 오류

이 문제와 관련해 다음 고객센터와 몇 차례 통화를 했지만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몇 번의 경험을 통해 이 문제가 발생한 포스팅은 해당 포스팅의 편집 모드로 들어와 다시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문제가 해결되더군요.

 

이후에도 가끔 포스팅을 발행한 뒤 글번호를 붙여 띄워보면 삭제된 글이라는 메시지를 종종 만났고, 편집 모드로 들어와 다시 [저장] 버튼을 눌러 증상을 해결하곤 했습니다.

티스토리 글 발행 오류티스토리 글 발행 직후, 글번호를 붙여 보는 습관이 생겼다

덕분에 이제는 포스팅을 작성하고 발행한 직후, 관리자로 로그인되지 않은 다른 브라우저 창을 띄우고 블로그 주소에 글번호까지 입력하여 포스팅이 정상적으로 보이는지 확인하곤 합니다.

 

티스토리 포스팅이 알 수 없는 이유로 다음 검색 결과에 반영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으니, 앞으로는 포스팅을 발행한 후, 2~3일전 올렸던 포스팅에 대한 검색 결과 반영여부도 자주 확인해봐야겠다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6)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2014.08.22 18:53 신고

    티스토리 왜 만든지 모르겠습니다
    블로그랑 비슷한것 같은데 자료의 양이 좀더 많은것 같습니다만..
    댓글에 대한 답글 알람이 오지 않기 떄문에 압도적으로 불편합니다,.

    • 2014.08.23 09:51 신고

      음...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에 비해 사용자 마음대로 블로그를 꾸밀 수 있는 자유도가 높은 게 장점입니다.

      댓글에 대한 답글 알림은,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확인할 수도 있으며 스마트폰의 '다음'앱에서 알림 설정을 해두면 스마트폰으로 티스토리의 댓글이나 방명록의 알림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2014.08.22 23:09 신고

    요즘 인터넷 게시판에서 맞춤법 지적하거나, 문법 지적하면 "니 잘났다. 너나 잘하세요" 이런 분위기가 꽤 많이 형성되더군요. 오래전엔 최대한 기분나쁘지 않게 아는대로 알려주곤 했었는데..요즘은 아예 안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많이 틀리는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글을 보면 좀 안타깝기도 하더군요.
    언어라는게 살아있는게 되서 - 아무리 표준어라도 - 언제든지 변할 수 있다는건 알고 있지만, 이건 아니다 싶은 글들이 꽤 있지요. 좀 예쁘게 변화해가면 좋을텐데....너무 편하게, 이상하게 변해가는거 같아서...

    각설하고....

    갑자기 왠일인가 하시겠군요. 이렇게 끝나는건지....아님 뭔 이야기 꺼낼라고 이런 거창(?)한 서두를 적는지....ㅎㅎㅎ

    평상시 같으면 무심코 지나갈껀데, 오늘은 뭔 바람이 불었는지....(낮에 너무 더워서 더위먹었을지도 ㅡ,.ㅡ )
    살짝 눈에 걸리는 부분이 있어 이야기 해볼려구요.
    아~ 이 넘이 또 시비를 거는구나 하셔도 좋구요...ㅎㅎㅎ
    음...'그 날'인가 보군 ㅡ,.ㅡ .....하셔도 되구요...ㅋㅋㅋ

    (예를 들어)
    고등학교 친구...두 녀석이 서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 어제 "우리" 아빠가 밤늦게 술을 드시고 들어오셔서는....
    - 어! 그랬구나~ 그럴땐 "우리" 엄마는 막 뭐라그러시는데....

    여기서 "우리" ...일단 사전 검색을 해봅니다.
    [우리] : (1)자기와 함께 자기와 관련되는 여러 사람을 다 같이 가리킬 때, 또는 자기나 자기편을 가리킬 때 쓰는 말.
    이렇답니다. 그런데 두번째 뜻도 있네요.
    (2)일부 명사 앞에서 관형어로 쓰여, 말하는 이와 관련된 사람을 ""친근하게"" 가리키는 말.

    응???
    친근하게? ...친근하게? ...친근하게? ...친근하게? ...친근하게? ...친근하게? ...
    ㅠㅠ 흑흑흑흑....ㅠㅠ

    네....
    사실은 본문 처음에 "저희 마눌님은" 이라고 하시며 글을 시작하셨는데, 여기서 "저희"가 제 눈에 걸렸더랬어요.
    예문에서 "우리 아빠(엄마)"...이런 경우는 나의 아빠이지만, 나의 형의 아빠도 되고 나의 누나의 아빠도 될 수 있는지라 "우리 아빠"라는 표현이 틀린게 아니지요. 그래서 "저희 아빠"라고 해도 됩니다.

    그런데 마눌님은...오직 컴터맨님만의 마눌님이신겁니다. 세상 그 어느 누구에게도 마눌님이 될 수 없고...오직 컴터맨님에게만 마눌님이 되시는거죠. 그러니 "저희 마눌님" 이라는 표현은 틀렸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차라리 "제 마눌님은" 이라고 하셨으면 좋았을건데....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내용으로 시비(?)를 걸려고 댓글 시작했는데, 막상 사전을 검색해보니....
    두번째 뜻 때문에...."저희 마눌님"이 틀린 표현이 아니란걸 알게 되었어요.

    지금까지 더위 먹고 "그 날"을 맞이한 無樂의 뻘댓글이였습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 흑흑....

    • 2014.08.23 09:39 신고

      힝...사전대로 '친근하게'라는 의도였다고 실드를 치고 싶지만, 제 기준으로도 '저희'가 대신 '저의'를 썼어야 제 기준에도 맞는다는 사실에, 변명의 여지가 없군요.
      제 블로그에서 '저희'를 검색해보니 상당한 수의 포스팅이 검색되어서 순간 깜짝 놀랐다는...뭐 적용예는 다른 경우라서 다행이긴 합니다.
      앞으로 '저희 마눌님'은 없습니다. '제 마눌님'으로...(근데 뭔가 어색)


    • 2014.08.23 22:12 신고

      제 댓글의 예문 속에 들어있던 이야기.

      남편이 밤늦게 매우 취한 채 집에 들어와,
      신발장 위 도자기도 깨고, 바닥에도 토하고 마루에 누워 버렸다.

      아내는 그를 낑낑 일으켜 세워 침대에 눕히고, 남편이 어지른 모든걸 치웠다.

      다음날 남편이 일어났을때, 아내가 엄청 화를 낼거라 생각해서 무서웠다.

      그는 제발 대판 싸움 만은 일어나지 않도록 무조건 빌기로 했다.
      그러다 탁자 위에 메모를 발견했다.

      "여보~!! 당신이 좋아하는 북어국 끓여놨어요. 마트 다녀올게요~~ 다녀와서 봐요!! 사랑해... ^_^ "

      남편은 깜짝 놀라 아들에 물어봤다.
      "어젯밤 무슨 일 있었니?"

      아들이 말했다.
      "엄마가 아빠를 침대에 눕히고 신발하고, 셔츠를 벗기려고 하니깐 아빠가 완전히 취해서 말했어요 "








      " 저기요~~!! 나 혼자 냅두세요!!! 나 결혼한 남자거든요!! "

    • 2014.08.24 12:54 신고

      음...역시 무락님의 처세술은..!!!

    • 2014.08.26 21:32 신고

      이건 언, 아자씨의 실제 경함담이로군요... 캬캬캬

  • 2014.08.23 14:42 신고

    아, 방금 알아차린 건데
    손님은 댓글에 답글을 달 수가 없게 돼 있는?
    갑갑해서 끼어들려 살펴보니~
    하느님이 보우하사 쓰잘데기 없는 주책 부리는 걸
    막아 놓으셨음, 다행~~~^^

    • 2014.08.23 18:14 신고

      음...손님이 답댓글을 달 수 없는건...저도 처음 안 사실인데, 그보다는 두마리님이 어떤 주책(?)을 부리려하셨는지, 그게 궁금하군요ㅋㅋ

    • 2014.08.23 21:50 신고

      제가 불쑥 끼어 들어옵니다. ^_^

      주인장이 승인해주기 전엔 댓글에 댓글 달 수 없게 되어 있어요.
      저도 살짝 불편하긴 한데...이건 주인의 고유권한이라 제가 뭐라 할게 안되어 그냥 가만 있었죠.

      아마 제 댓글 보시고 답답하셨을꺼 같은데...
      지금이라도 이야기 해주셔도 되는데...(^_^)

    • 2014.08.23 22:04 신고

      음...두마리님이 댓글을 달았을 시기는 이미 제가 무락님의 댓글을 승인한 이후라서...승인여부와는 관련이 없을 것 같아요.

      댓글 승인을 하게 된 것은, 가끔 포털 메인에 뜨면 몰려오는 찌끄럭지들 땜시...특히 한동안 네이버 오픈캐스트로 재미(?)를 볼 때는 찌끄럭지들이 정말 많이 몰려오더라구요.

      실은 요즘도 스팸 댓글이나 어그로가 종종 달려서...승인 후 출력 정책은 계속 유지하려구요. 양해부탁요!

    • 2014.08.23 22:15 신고

      당연히 양해해 드려야죠.
      어느 정도 사정을 짐작하고 있었기 때문에 아예 "건의"도 안했잖아요. ㅎㅎㅎ

  • 2014.08.26 21:36 신고

    뭐 귀찮고 그런 거 해줄 맛땅쇠도 없으니..(넌 원래 귀차니즘이자나 이뇬아!!)
    뭐, 검색엔진이 해주면 고맙고 안해줘도 귀찮은 일이라..
    그나저나 거치대 글을 읽고나니 요즘 사고싶은 키보드 달린 커버 케이스가 생각나는데
    지를 수가 없다는 사실이 슬퍼지네욤.
    짐순이가 만수르 여동생만 되었어도..
    아, 그 동네는 여아 인권이 말이 아니지...

    • 2014.08.27 08:23 신고

      대부분의 경우는 검색엔진이 알아서 잘 해주는데, 워낙 많고 많은 페이지를 수집하다보니 가끔 이런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키보드 달린 케이스라...DIY 강추합니다ㅡㅡㅋ

  • 2015.06.27 13:49 신고

    티스토리 처음해봐서. 문의드려봅니다.
    네이버 블로그만하다가 최근 로직패턴이 바뀌어 다음밖에 노출안되는 키워드가있어서.
    티스토리로 해보려고 했는데요. 네이버 노출은 검색등록을 해줘야한다고하는데.
    다음쪽에도 따로 등록해야하는게 있나싶어서 여쭤보아요. 어차피 다음 & 티스토리라고 생각해서
    노출될줄알았는데. 네이버보다 노출이 안되는거 같아서 여쭤봅니다.ㅠ

    • 2015.06.28 16:41 신고

      다음의 경우 별도의 등록절차 없이 티스토리 글이 기본 노출 됩니다.

      해당 포스팅은 기본 노출되는 과정에서 일부 오류로 인해 노출되지 않는 경우에 대한 해결책인데요,

      제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처럼 다음 검색에서 아예 검색이 되지 않는, 누락된 상황이라면, 고객센터로 연락하여 누락된 포스팅에 대한 재등록 요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검색 순위에서 뒤로 밀려 있는 상태라면, 꾸준한 글 발행, SEO 적용을 통해 검색 우선 순위를 높일 수 있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